[한국문학] 판소리와 조선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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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판소리'의 의미
2. 판소리의 기원 및 약사
2.1 판소리의 기원
2.2 판소리의 약사
3. 판소리 이해
3.1 판소리 용어 해설
3.2 판소리에 쓰이는 마당
4. 판소리 특징
4.1 미학적 특징
4.2 문학적 특징
4.3 정리
5. 판소리의 형성과 전개
6. 전승된 판소리 작품
7. 판소리에 나타난 민중의식
7.1 봉건이념의 모순과 해결의 전망 - [수궁가}
7.2 신분해방의 의지 - [춘향가]
7.3 빈부의 모순에 대한 비판 - [박타령(흥보가)]
8.판소리의 전반적인 성격

본문내용
1. '판소리'란 말의 뜻

판소리는 조선후기 서민문화의 발흥과 함께 생성, 발전해 온 전통적 연행예술(演行藝術)로서, 전문적 소리꾼인 광대가 고수의 북장단에 맞춰 말과 노래로 이야기를 연창하는 구비적 현장예술이다.
'판소리'는 '판'과 '소리'의 합성어인데, '판'의 뜻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그 뜻풀이도 달라진다. '판'을 <많은 사람이 모인 곳>으로 이해하면, 판소리는 <많은 사람이 모인 곳에서 부르는 소리>가 되며, '판'이 '판을 짠다'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면, 판소리는 <판을 짜서 부르는 소리>가 된다. 이때 '판을 짠다'는 것은 <사설에 적절한 악조와 장단을 배합하여 판소리를 구성한다>는 뜻도 되고, <대목 대목을 연결하여 완성된 작품을 만든다>는 뜻도 된다. 이 밖에 '판'은 <판에 박힘> <행위의 시종일관된 과정> 등으로 풀이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들은 판소리의 어느 한 측면만 각각 주목하고 있어, '판'의 함의를 충분히 드러내 주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판소리의 현장성과 음악성, 부분의 독자성 등을 고려할 때, '판'에는 <많은 사람이 모인 곳>이라는 뜻과 <판을 짠다>는 뜻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되며, 그렇게 보면 판소리는 <많은 사람이 모인 소리판에서 판을 짜서 부르는 소리>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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