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교육평가의 문제점과 이상적인 교육평가 모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3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하고 싶은 말
- 교육 평가의 문제점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 현재의 교육평가체제 -> 수행평가대두
2. 현재 교육평가의 문제점
3. 이상적인 교육평가의 모습
- 본문내용
-
Ⅰ. 현재의 교육평가체제 -> 수행평가대두
현재 우리나라 교육평가체제는 기존의 선택형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병행하고 있다. 수행평가는 ‘5․31 교육개혁안’(교육개혁위원회, 1995)과 ‘교육비전 2002:새 학교문화 창조안’(교육부, 1998)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를 맞이하여 입시위주 교육, 전인교육의 부재, 단편적 지식위주의 암기식 교육 등 학교교육을 개선해야한다는 필요성으로 대두되었다. 그리하여 ‘5․31 교육개혁안’(교육개혁위원회, 1995)과 ‘교육비전 2002:새 학교문화 창조안’(교육부, 1998)이 나타나게 되었다. 전자에서는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인성 및 창의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는 교육의 체계를 갖춤으로써 모든 학습자의 잠재능력이 최대한 계발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후자는 민주시민․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춰 자아실현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창의성 및 인성교육을 지속적이면서도 일관되게 추구해 나가는 교육 실천 운동으로 우리나라 교육의 다양화․전문화․특성화를 지향하고자 한다.
에서 제시된 새로운 교육목적과 병행하여 교육 평가 방식의 개혁요구에 따라 나타났다. 기존의 선다형 시험으로는 창의력이나 문제 해결력 등을 측정할 수 없다는 지적에 따라 고등사고 기능평가에 적합한 수행평가를 도입한 것이다. 그리하여 제 7차 교육과정이 시행되는 1999년 3월부터 전국 모든 초․중․고등학교에서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들을 실시되고 있다.
Ⅱ. 현재 교육평가의 문제점
우리나라 교육평가의 체제가 70%의 지필고사와, 30%수행평가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수행평가는 실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 그럼 우리나라의 교육평가제도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몇 가지로 나누어 알아보면,
① 결과위주의 평가 & 단순지식의 암기측정
- 참고문헌
- 교육과정 수업에서 조원들이 발표한 자료를 정리한 것입니다.
자료평가
- 괜찬네염~~~~~~~~~~~~~~~~~~~~~~~~~~~~~~~~~~~~~~~~
- esj1***
(2009.11.14 14:39:34)
- 자료 조사에 충실한 글입니다.
- wa***
(2006.06.15 16:55: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