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기원이란걸 밝히기란 건 역시 여간 쉬운일이 아닌 것 같다. 몇만년전의 살았던 사람들이 어떻게 우리의 조상인 줄 알겠는가? 하지만 난 이 책을 보고나서 그 해답을 알 수 있었다. 바로 DNA인 것이다.
솔직히 난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인류의 기원에 대해서는 문외한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거의 알지 못했다. 내가 잘알지 못하는 내용이라
이 책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걱정이 앞섰었다. 하지만 페이지를 한 장 한 장 넘길수록 나의 그런 걱정은 씻은 듯이 없어졌다. 이해가 어렵기는커녕 오히려 내가 좋아하는 ‘퇴마록’만큼이나 흥미진진했다.
최초의 남자이다. 이 소설을 자전적인 소설이라고까지는 말할 수 없지만 작품해석을 작가의 삼과 관련하여 본다면 그 ■최초의 인간■을 카뮈, 그의 아버지인 루시엥 카뮈(Lucien Camus)(1885-1914)라고도 할 수 있을 듯 싶다. 그는 1년 후에 마린 전투에서 죽었고, 그것은 작품 내의 소년이 그의 아버지의 모습을 실제로는 알지 못하게 만든다. 다시 작품 밖으로 나와 그러한 사실이 카뮈 그 자신에게 이 같은 아버지의 겉모습을 통해 개인적인 환영을 창조할 의
인간에게 커다란 고통이자 아주 사악한 종족이라고 말한다. 인간들이 잘못을 하면 결혼할 때 여자를 잘 못 만나는 벌을 준다고 했는데, 사실 여자인 입장에서 납득은 가지 않는다. 헤시오도스는 여성에 대해 가부장적인 입장을 강력히 견지하고 있다. 이 두 작품을 보면 태초에 인간은 남성뿐이었다. 그리고 최초의 여성 판도라는 인간에게 고통을 주기위해 나중에 만들어진다. 결국 판도라는 항아리를 열어 선악과를 따먹은 성경의 창세기에서 이브처
최초의 방법은 그들을 약자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동등한 인격체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적어도 정상인들처럼 행동할 수 있도록 말이다. 우리는 장애인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어느 누구도 부정하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보면 그들도 똑같이 우리에게 편견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편견 대 편견으로 맞서 싸우지 말고 우리가 장애인들을 맞이할 준비를 해보면 어떨까? 비록 나는 이것의 출발점이 특수교육학개론을 들
인간 여성들을 성적인 부분에서 마음대로 농락했다. 이 후의 이야기는 계속해서 어떤 신들이 누구에게서 태어났는지를 설명하고 마무리 되어있다. 이 책을 읽고 신통기에 나오는 신들의 이름을 다 외울 수는 없지만, 신통기라는 책을 접하면서 신화에 나오는 많은 신을 이름이라도 한번 씩 접할 수 있는 기회였다. 그리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이렇게 많은 신들을 생각하고 지어낸 작가가 대단한 것 같다. 신통기에 나오는 신들은 참으로 인간적인 것 같
인간의 선천적인 능력을 강조하며 교육이론의 혁신적인 바람을 일으켰지만 본인의 아이는 고아원에 보냈다는 것은 참 아이러니하다. 말로만 그럴싸하게 떠들고 본인의 행동이 말과 다르다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강요할 수 는 없는 것이기에 그렇다. 또 책의 내용을 한번 비판적으로 생각해보았는데 루소는 너무나 기존의 사회 교육 제도를 무조건 악한 것으로 보고 ‘무위자연’에 가까운 사상으로 접근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그것이 현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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