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수업이론과 모형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수업이론과 모형의 관계에 앞서 먼저 수업이란 무엇인가를 살펴보면 수업이란, 학습자가 특정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내적 환경과 외적 환경을 체계적으로 조정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학습자의 효율적인 학습을 돕기 위한 수업 전략을 수업내용, 학습자 특성 등 제 요소들의 특성을 체계화하는 과정에서 수업이론 또는 모형이란 이름이 1960년대에 제기 되었다. 그 이후 여러 학자들이 논문과 단행본의 이름에 ‘수업이론’으로 표기하는가 하면, 이론이란 용어대신 ‘모형’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이 두가지 명칭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대해서 알아보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수업목표 진술의 특징교육평가 통계18조사연구의 표집법57선다형 문항제작58문항내적 신뢰도59중앙경향 값60서술형 문항의 객관적인 채점교육심리7라트(Raths)의 가치관과 태도10시네틱스 교수법41비고츠키-사적언어42에릭슨의 지도방법43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44동기의 변화45변동비율강화46단기기억54근접발달영역56환원주의생활지도48인지치료적 접근49내용영역의 중요도50교류분석이론교육사회학11교육결과의 평등12갈

  • [교육심리학]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MMIS 모형신 민희 (매일경제신문사 연구위원)I. 서론정보통신 공학의 발달과 열린교육, 평생학습 사회로의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은 전통적인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학습형태를 요구하게 되었다. 자기조절 학습이론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주요한 학습원칙과 시사점을 제공함으로써 이 시대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이론적 근거와 실천 전략

  • 교육학 교수설계의 이해
  • 이론의 일곱 가지 기본 전략 134) 정교화 과정 145) 정교화이론의 교수설계절차 156) 정교화 이론의 장점 163.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1) 이론적 배경 162) 동기설계란 무엇인가? 163) 학업성취와 동기와의 관계 174) ARCS 모델이란 무엇인가? 175) 켈러의 동기 설계모델 204. 실제 적용 예1) Gagné의 9가지 사태 적용(환경학습지도안) 212) 롸이거루스 정교화이론 적용(수학과수업지도안) 243) 켈러 동기이론 적용 - 10단계 동기설계모형 305. 참고자료 32교수설

  • [교육과정]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바탕이 되는 수업모형
  • 교육 내용, 환경으로 정리할 수 있다면 학습경험의 선택과 조직도 모형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수업모형을 사용하면 수업사태와 관계있는 제 변인들을 확인하고 그 관계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수업을 설명하고 처방하기 쉽다. 수업모형에는 수업의 시간적 전개를 나타내는 절차 모형군과 학습목표, 내용, 학습자료 등의 제 변인들의 역동적 관계를 나타내는 상호작용 모형군이 있다.Ⅰ. 절차 모형군ⅰ. Glaser의 수업모형Glaser의 교수 이론은 체제이론에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목 차Ⅰ.서론Ⅱ.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의 의미2. 교육심리학의 영역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