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rkpatrick의 4단계평가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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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rkpatrick의 4단계 평가모델


일반적으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Kirkpatrick의 4단계 평가모델을 많이 사용한다. 4단계 평가란 ① 교육프로그램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반응평가(Reaction), ② 학습자들의 학습정도에 대한 학습평가(learning), ③ 배운 내용이 얼마나 행동으로 나타나는가에 대한 행동평가(behavior)와 같은 세 가지 수준의 개인 차원의 평가와 ④ 교육훈련에 대한 투자효과를 평가하는 결과평가(result)로 이루어지는 조직적 차원의 평가가 그것이다.
이러한 네 단계의 평가는 일정한 간격을 두고 정기적으로 실시되어야 하며, 그 결과는 프로그램의 각 단계 및 전체 교육프로그램에 투입되어 필요시 수정·보완되어야 한다.

Kirkpatrick의 4단계 평가 모델 중에서 1단계 평가는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Reaction)을 알아보는 것으로 강사, 학습내용, 학습방법, 학습환경, 학습일정 등에 대한 만족도 평가이다(Kirkpatrick, 1987). 권대봉은 여기에 연수반응평가(training and development reaction evaluation)수준에서 연수생들의 교육태도에 대한 강사의 반응까지 포함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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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네요
  • sgjeonn***
    (2007.10.24 04:2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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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굿!
  • alwaysd***
    (2005.11.20 23:4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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