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평생교육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현대 사회의 특징과 여성 교육의 필요성
2.현대사회에서 한국여성의 사회진출을 위한 여성평생교육의 과제
3.우리나라 전통사회의 여성교육이념에 대해 비판하고 앞으로의 방향.
4.자유주의적 여성주의 운동(Liberal feminist movement)에서 주장하는 여성주의 교육
5.전통적 교육이론인 기능주의와 비판적 교육이론인 갈등주의에 대해 비교 설명
6.동양의 윤리도덕적 이론에 해당하는 맹자(孟子)의 사단(四端)과 사덕(四德)
본문내용
1.현대 사회의 특징과 여성 교육의 필요성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를 제2의 산업 혁명의 시대, 혹은 과학 기술적 혁명의 시대라고 말한다. 제2의 산업 혁명을 통해서 생산력이 급격하게 향상되고 생산 방법뿐만 아니라 인간의 생활방식이 기계화되고 자동화되어 가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과학적인 지식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또 과학과 기술이 급속하게 변화하며, 이에 따라서 인간의 생활방식,사고 방식,의식 구조 등이 급속하게 변화하였다.우리의 생활이 편리해 지고 모든 생활 환경이 합리화되고 있으며, 특히 교통과 통신의 발달은 여러 민족들과 국가들의 거리를 매우 단축시켜 주었다.이러한 발달된 교통과 통신은 국가들 사이의 문화 교류를 활발하게 해서 기술 문명의 주도 아래서 인류의 문화를 창조하게 했다. 오늘날 발전된 산업 사회에서는 인간의 생활 방식뿐만 아니라 의식 구조와 행동 양식이 거의 세계적으로 획일화되어가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이러한 산업 사회의 일반적 특징은 인간의 운명에 대한 두 가지 가능성을 보여 준다.하나는 인간 해방의 가능성이고 다른 하나는 획일적 인간 조종의 가능성이다.생산력이 높아지면 이를 통해서 인간의 물질적인 수요가 충족될 가능성이 높아지며,노동 시간의 단축에 따라 더 많은 여가가 우리의 생활에 주어진다. 인간은 굶주림과 헐벗음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궁핍이나 인간성의 메마름으로부터도 해방될 수 있을 것이다. 또, 인간의 수요가 충족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사회 조직의 지배 체제가 협동 체제로 바뀌며, 모든 인간이 서로 협동함으로써 질서를 이룩할 수 있는 체제가 생겨날 수 있는 가능성도 보여 주게 되었다. 즉, 생산력의 발달은 우리에게 인간의 지배로부터 해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해 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산업 사회에서는 인간 해방과는 반대되는 획일적인 인간 조종의 가능성이 인간의 운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과학과 기술, 그리고 향상된 생산력이 인간을 조종하는 데 이용될 수 있기 때문인데, 그렇게 될 경우 인간에 의한 인간 지배는 거의 완벽한 형식으로 굳어질 수 있다. 민주화되지 못한 산업 사회에서는 과학과 기술의 발전과 이로 인한 기술적인 조직 체제와, 이를 장악한 집단에게 우월한 능력을 부여해서 대중을 획일적으로 조종하게 만들기도 한다. 산업 사회는 그 무한한 가능성으로 인해서 인간에게 큰 희망을 주기도 하지만 반면에 심각한 위협을 주기도 한다. 그 희망도 매우 현실적이지만 그 위협도 매우 절실하다. 그러므로 국가 사회가 그 위협에 대처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며, 우리의 사회 윤리적인 자각 역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자격제도의 발전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사회 변화와 그것의 영향을 받는 직업 세계의 변화 추세를 분석하여 수요를 파악하여야 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의 특징은 여러 각도에서 규명될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세계화 사회, 정보화 사회, 평생학습 사회로 특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교육] 여성교육의 문제점과 해결
  • 여성들은 여러 가지 형태의 문화활동을 통하여 이러한 참여지향적 평생교육요구를 충족시키고자 하기도 한다. 여성의 평생교육요구에 대한 연구는 기존의 표출된 요구만을 다룰 것이 아니라 여성에게 잠재되어 있는새로운 요구를 개발시켜 평생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평생교육개론 | 임종운 문영희 공저 | 홍익재 | 20032. 성인여성의 현주소‘여성이 직업을 가지려 한다면 가장 큰 장애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의 질문에서 전

  • 청소년 미혼모에 대한 평생교육의 영역 및 필요성
  • (평생교육개론) 청소년 미혼모에 대한 평생교육의 영역 및 필요성들어가며평생교육이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이념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에 이르기까지 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하고 가정과 사회 그리고 학교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는 개념이라고 하고 개인의 잠재적 능력의 향상과 사회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 평생교육개론강의컨텐츠 P.4으로 한다면 최근

  • 서평 지금 여기의 세계사 를 읽고
  • 여성의 사회진출 기여라는 두 가지 토끼를 잡았다.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사회는 서로가 책임지고 의지하며 함께 만들어야 한다는 신념은 어느 한쪽에서만 노력한 것이 아닐 것임에 틀림없다. 평생교육개론 수업시간에 배웠던 ‘요람에서 무덤까지’를 실천하고 있는 나라가 바로 스웨덴이었다.내가 가장 관심 있게 읽었던 부분은 소수민족에 대한 인권 탄압이었다. 이 책을 읽었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부분을 읽으며 적잖은 분노와 슬픔을 동

  • [여성교육개론-여성의 평생직업] 여성의 평생직업 조사
  • 여성교육개론- 여성의 평생직업 조사 -※ 선생님1) 유치원 선생님유치원은 아이가 부모의 가정을 떠나 처음 접하게 되는 보편적인 사회기관으로서 사회 즉 집단이라는 개념을 배워가며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게 되고 학습을 통한 교육을 담당하는 전문가로 많은 시간을 아이들과 함께 보내는 직업이다.유치원에서는 수업은 대부분 놀이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교사는 아이들과 함께 놀면서 아이들이 생활의 질서와 기본 지식 등을 배우며 깨닫도록 지

  • [여성교육개론] 평생학습도시
  • 평생학습도시는 도시전체를 하나의 학습공동체로 만들고자 한다. 여기서 지향하는 학습공동체는 지역단위의 도시나 마을이 자신에게 부과된 법적 의무를 넘어 주민의 학습기회의 정비와 개발을 통하여 학습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교육과 훈련을 제공함으로써 모든 시민의 잠재력을 고양하여 활기차고, 참여적이고, 문화적으로 민감하고, 경제적으로 윤택한 인간적 환경이 조성된 사회를 의미한다. 평생학습도시의 목적- 자아실현 한 인간의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