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개론] 여성노인 평생교육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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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개념정의

Ⅲ. 현황
Ⅲ-1 여성노인의 현황
Ⅲ-2 여성노인교육의 현황

Ⅳ. 옛날 여성노인교육
Ⅳ-1 전통사회 여성교육이념
Ⅳ-2 근대사회 여성교육이념

Ⅴ. 현대 여성노인교육
Ⅴ-1 노인교육기관 현황
Ⅴ-2 여성노인교육 현황
※ 달서구 노인종합 복지관
Ⅴ-3 운영주체별 교육기관 비교
Ⅴ-4 여성교육 관련 기사(1)
Ⅴ-5 여성교육 관련 기사(2)

Ⅵ. 평가

Ⅶ. 기타
* 느낀 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여성노인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① 독거노인 수의 증가
2000년 65세 이상 인구의 30.8%는 3세대이상 가구에 거주(1990년 49.6%)하고 있으 며, 1세대가구(부부로 구성된 가구)거주비율은 28.7%(1990년 16.9%), 2세대가구는 23.9%로 나타남. 또한, 노인 혼자 사는 1인가구는 16.2%로 나타났다.


② 여성 노인이 당면한 경제적 어려움
우리나라 60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현재 당면한 문제는 무엇인가라고 물어보았는데, ‘경제적 어려움’이 라는 응답은 1988년 32.4%에서 2002년 36.4%로, 건강문제라는 응답 은 1998년 31.5%에서 2002년 39%로 증가하였다.
기업들이 고령자를 채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고령자에게 적합한 일거리 없음(42.7%), 정년 등 인사규정상 고령자 채용곤란(22.0%), 구조조정이 진행 중 이어서 신규채용 어려움 (18.7%), 재정형편상 어려움(0.8%)라고 하였다.

③ 여성노인들이 처한 교육적 상황
-교육정도
2000년 65세 이상 인구 중 55.7%는 정규교육을 받았고, 44.3%는 정규교육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성별로 보면 남자의 정규교육비율은 77.0%로 여자 42.6%보다 34.4%p 높았다.

-평생학습 참여
2004년 65세 이상 인구의 평생학습 참여비율은 6.4%로, 15세 이상 인구의 참여비율 21.6%보다 15.2%p 낮았다
※ 성별로 보면 남자(9.6%)가 여자(4.3%)보다 평생학습에 많이 참여하였다. 65세 이상의 경 우주로 교양강좌(56.4%)와 직업훈련(30.2%)을 통해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 났 다.

-컴퓨터
2005년 60세 이상 인구 중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은 20.1%로 2004년 15.3%에
비해 4.8%p 증가하였음
※ 성별 컴퓨터 사용가능인구는, 남자의 경우 32.5%, 여자는 11.3%로 남자가 21.2%p 많게 나 타났다.

-생활과 여가
2003년 65세 이상 인구의 5.6%만이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었으며, 주로 활 동한 분야는 지역의 환경보전(65.4%」과 복지시설관련(24.9%) 활동이었다.
※ 성별로는 남자의 자원봉사 경험 비율이 8.4%로 여자 3.7%보다 높았으며, 남자는 여자 에 비해 지역의 환경보전, 국가 지역행사, 재해지역 돕기에 많이 참여하였고, 여자는
남자에 비해 복지시설 관련활동을 많이 하였다.
참고문헌
-통계청, 2005 인구주택총조사
-아산시, 맞춤형 여성교육 실시 http://blog.naver.com/asansarang/63231000
-2009 서산시 여성대학 수강생 모집 http://blog.naver.com/topcnitv/40093891808
-달서구 노인종합복지관 http://dnb.fwa.or.kr/index.html
-여성교육개론(한국과학사 김재인 저)
-2008년도 노인실태조사(전국 노인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조사 / 보건복지부, 계명대학교 산학 협력단)
-2009 서산시 여성대학 출판물
-서산 시ㆍ군 보도자료
-아산시 인터넷 신문 http://blog.naver.com/asansarang/63231000
-노인교육의 과제와 방향(1999. 한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한국 여성교육의 변천과정 연구 (2000. 한국여성개발원 김재인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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