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개론] 여성노인 평생교육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개념정의
Ⅲ. 현황
Ⅲ-1 여성노인의 현황
Ⅲ-2 여성노인교육의 현황
Ⅳ. 옛날 여성노인교육
Ⅳ-1 전통사회 여성교육이념
Ⅳ-2 근대사회 여성교육이념
Ⅴ. 현대 여성노인교육
Ⅴ-1 노인교육기관 현황
Ⅴ-2 여성노인교육 현황
※ 달서구 노인종합 복지관
Ⅴ-3 운영주체별 교육기관 비교
Ⅴ-4 여성교육 관련 기사(1)
Ⅴ-5 여성교육 관련 기사(2)
Ⅵ. 평가
Ⅶ. 기타
* 느낀 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여성노인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① 독거노인 수의 증가
2000년 65세 이상 인구의 30.8%는 3세대이상 가구에 거주(1990년 49.6%)하고 있으 며, 1세대가구(부부로 구성된 가구)거주비율은 28.7%(1990년 16.9%), 2세대가구는 23.9%로 나타남. 또한, 노인 혼자 사는 1인가구는 16.2%로 나타났다.
② 여성 노인이 당면한 경제적 어려움
우리나라 60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현재 당면한 문제는 무엇인가라고 물어보았는데, ‘경제적 어려움’이 라는 응답은 1988년 32.4%에서 2002년 36.4%로, 건강문제라는 응답 은 1998년 31.5%에서 2002년 39%로 증가하였다.
기업들이 고령자를 채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고령자에게 적합한 일거리 없음(42.7%), 정년 등 인사규정상 고령자 채용곤란(22.0%), 구조조정이 진행 중 이어서 신규채용 어려움 (18.7%), 재정형편상 어려움(0.8%)라고 하였다.
③ 여성노인들이 처한 교육적 상황
-교육정도
2000년 65세 이상 인구 중 55.7%는 정규교육을 받았고, 44.3%는 정규교육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성별로 보면 남자의 정규교육비율은 77.0%로 여자 42.6%보다 34.4%p 높았다.
-평생학습 참여
2004년 65세 이상 인구의 평생학습 참여비율은 6.4%로, 15세 이상 인구의 참여비율 21.6%보다 15.2%p 낮았다
※ 성별로 보면 남자(9.6%)가 여자(4.3%)보다 평생학습에 많이 참여하였다. 65세 이상의 경 우주로 교양강좌(56.4%)와 직업훈련(30.2%)을 통해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 났 다.
-컴퓨터
2005년 60세 이상 인구 중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은 20.1%로 2004년 15.3%에
비해 4.8%p 증가하였음
※ 성별 컴퓨터 사용가능인구는, 남자의 경우 32.5%, 여자는 11.3%로 남자가 21.2%p 많게 나 타났다.
-생활과 여가
2003년 65세 이상 인구의 5.6%만이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었으며, 주로 활 동한 분야는 지역의 환경보전(65.4%」과 복지시설관련(24.9%) 활동이었다.
※ 성별로는 남자의 자원봉사 경험 비율이 8.4%로 여자 3.7%보다 높았으며, 남자는 여자 에 비해 지역의 환경보전, 국가 지역행사, 재해지역 돕기에 많이 참여하였고, 여자는
남자에 비해 복지시설 관련활동을 많이 하였다.
- 참고문헌
-
-통계청, 2005 인구주택총조사
-아산시, 맞춤형 여성교육 실시 http://blog.naver.com/asansarang/63231000
-2009 서산시 여성대학 수강생 모집 http://blog.naver.com/topcnitv/40093891808
-달서구 노인종합복지관 http://dnb.fwa.or.kr/index.html
-여성교육개론(한국과학사 김재인 저)
-2008년도 노인실태조사(전국 노인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조사 / 보건복지부, 계명대학교 산학 협력단)
-2009 서산시 여성대학 출판물
-서산 시ㆍ군 보도자료
-아산시 인터넷 신문 http://blog.naver.com/asansarang/63231000
-노인교육의 과제와 방향(1999. 한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한국 여성교육의 변천과정 연구 (2000. 한국여성개발원 김재인 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