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대중매체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대중매체의 개념
2.대중매체의 기능
3.대중매체와 교육
①청소년과 대중매체
- 방송매체물
- 정보통신매체물
②대중매체의 교육적 기능
-순기능
-역기능
4.대중매체 수용에 대한 개선 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학 기술의 발달과 대중사회의 등장으로, 책, 신문, 잡지와 같은 인쇄 매체뿐만 아니라 라디오, 텔레비전 등의 전파 매체도 등장하여 급속히 발달하고 있다. 현대 사회의 의사소통은, 시간,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수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매스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매스미디어는 개인, 가정, 학교, 직장 뿐 아니라 사회 전체의 문화, 정치, 교육, 의료, 환경에 이르기까지 광범한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하나의 이성적인 존재로서 자아를 확립해가는 가는 시기에 있는 청소년의 경우, 대중매체의 영향은 더욱 중요하다. 환경의 영향을 어떻게 받느냐에 따라 이성적인 면모, 성격, 자아, 성품 등 모든 것이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조사결과에 의하면, 청소년들의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대중매체가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의 주요 정보원은 TV, 라디오, 잡지와 같은 매체물라고 한다.
하지만 대중매체 역시, 순기능과 더불어 역기능을 가진다. 우리는 대중매체가 외부 환경에 특히 민감한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순기능과 역기능을 살펴보고 역기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대중매체의 개념
다른 말로 매스커뮤니케이션라고 한다. 신문·잡지·영화·라디오·텔레비전 등으로 어떤 사실이나 사상 등의 의미내용을 피전달자인 대중에게 전달해서 널리 효과를 미치는 문화수단을 말한다. 이것은 언어·회화·사진·음악 등 인간의 감각과 지각에 영향을 주는 모든 표현형식을 그 내용으로 하며, 일반적으로 인쇄매체와 비인쇄매체로 구별한다. 전자는 19세기 중엽 윤전기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이에는 신문·잡지·서적·포스터·전단 등이 있고, 후자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에 걸쳐 무선전신의 송수신 기술과 영화 기술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전파 미디어라고 하며, 라디오·텔레비전·영화·레코드 등이 있다.
그 외 내용적인 면에서 보도·논평·교양·교육·예술·오락·광고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매체들은 모두가 근대산업의 발달에 의한 도시와 농촌의 문화적 거리의 접근,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대중의 여가시간 증가, 경제적인 여유, 교육의 확산 등 대중사회를 형성하게 하는 여러 조건을 그 성립기반으로 하고 있다. 현대 대중매체의 가장 큰 특징은 기업으로서 경영되고 있다는 점이며, 따라서 대중매체의 내용은 신문사·영화사 등의 사장·중역·대주주 등의 기업경영자, 기자·영화감독 등의 제작자, 신문판매점·영
- 참고문헌
-
권건일 외.《교육사회학》, 2003년, 敎文社
석태종 《교육사회학》, 2002, 교육과학사
김용길 《매스 미디어가 청소년 사회화기능에 미치는 영향》, 1995년, 수원:경기대학교 대학원
강현두ㆍ오택섭ㆍ 최정호 공저,《매스 미디어와 사회》, 1996년, 나남출
청소년보호위원회ㆍ경산대학교(청소년문제연구소). 2001년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제3차 워크샵 자료집
명지대학교 청소년 문제 연구 센터청, 소년유해간행물(만화&잡지 등)의 유통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2001
http://www.safeschool.or.kr/
http://100.empas.com/pentry.html?i=1329750&v=42
http://www.mediawatch.or.kr/Data/3_CitizenClass/11th/no8.h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