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대중매체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대중매체의 개념

2.대중매체의 기능

3.대중매체와 교육

①청소년과 대중매체
- 방송매체물
- 정보통신매체물

②대중매체의 교육적 기능
-순기능
-역기능

4.대중매체 수용에 대한 개선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 기술의 발달과 대중사회의 등장으로, 책, 신문, 잡지와 같은 인쇄 매체뿐만 아니라 라디오, 텔레비전 등의 전파 매체도 등장하여 급속히 발달하고 있다. 현대 사회의 의사소통은, 시간,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수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매스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매스미디어는 개인, 가정, 학교, 직장 뿐 아니라 사회 전체의 문화, 정치, 교육, 의료, 환경에 이르기까지 광범한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하나의 이성적인 존재로서 자아를 확립해가는 가는 시기에 있는 청소년의 경우, 대중매체의 영향은 더욱 중요하다. 환경의 영향을 어떻게 받느냐에 따라 이성적인 면모, 성격, 자아, 성품 등 모든 것이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조사결과에 의하면, 청소년들의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대중매체가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의 주요 정보원은 TV, 라디오, 잡지와 같은 매체물라고 한다.
하지만 대중매체 역시, 순기능과 더불어 역기능을 가진다. 우리는 대중매체가 외부 환경에 특히 민감한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순기능과 역기능을 살펴보고 역기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대중매체의 개념

다른 말로 매스커뮤니케이션라고 한다. 신문·잡지·영화·라디오·텔레비전 등으로 어떤 사실이나 사상 등의 의미내용을 피전달자인 대중에게 전달해서 널리 효과를 미치는 문화수단을 말한다. 이것은 언어·회화·사진·음악 등 인간의 감각과 지각에 영향을 주는 모든 표현형식을 그 내용으로 하며, 일반적으로 인쇄매체와 비인쇄매체로 구별한다. 전자는 19세기 중엽 윤전기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이에는 신문·잡지·서적·포스터·전단 등이 있고, 후자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에 걸쳐 무선전신의 송수신 기술과 영화 기술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전파 미디어라고 하며, 라디오·텔레비전·영화·레코드 등이 있다.

그 외 내용적인 면에서 보도·논평·교양·교육·예술·오락·광고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매체들은 모두가 근대산업의 발달에 의한 도시와 농촌의 문화적 거리의 접근,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대중의 여가시간 증가, 경제적인 여유, 교육의 확산 등 대중사회를 형성하게 하는 여러 조건을 그 성립기반으로 하고 있다. 현대 대중매체의 가장 큰 특징은 기업으로서 경영되고 있다는 점이며, 따라서 대중매체의 내용은 신문사·영화사 등의 사장·중역·대주주 등의 기업경영자, 기자·영화감독 등의 제작자, 신문판매점·영
참고문헌
권건일 외.《교육사회학》, 2003년, 敎文社
석태종 《교육사회학》, 2002, 교육과학사
김용길 《매스 미디어가 청소년 사회화기능에 미치는 영향》, 1995년, 수원:경기대학교 대학원
강현두ㆍ오택섭ㆍ 최정호 공저,《매스 미디어와 사회》, 1996년, 나남출

청소년보호위원회ㆍ경산대학교(청소년문제연구소). 2001년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제3차 워크샵 자료집
명지대학교 청소년 문제 연구 센터청, 소년유해간행물(만화&잡지 등)의 유통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2001

http://www.safeschool.or.kr/
http://100.empas.com/pentry.html?i=1329750&v=42
http://www.mediawatch.or.kr/Data/3_CitizenClass/11th/no8.h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판이론 批判理論 criticaltheory 독어 Kritische Theorie
  • , 이론은 해방적 실천을 목적으로 개발되는 것이므로 실천과 분리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또한 가치중립적일 수가 없다는 것이다. 이론과 실천은 다소 거리를 두고 있으나 서로 동맹의 관계에 있어야 한다. 비판이론은 교육학에도 적용되어 지배계급의 권력과 지위를 유지시키는 이데올로기를 고착시키는 교육을 비판하는, 수정주의교육사(修正主義敎育史), 신교육사회학(新敎育社會學), 교육과정재개념주의(敎育課程再槪念主義) 등으로 발전되었다.

  • 대중음악. 매스미디어의 영향과 음악교육
  • ≪ 대중음악. 매스미디어의 영향과 음악교육 ≫◈ 들어가기에 앞서서대중음악이라는 용어가 나오게 된 것은 이미 음악이 사회와 연관성이 있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말과 같다. 따라서 이 주제를 다루기 전에 음악의 사회적인 성질을 먼저 알아보고, 대중음악과 매스미디어의 영향에 따라 현대음악이 어떻게 흘러가는 지, 또 이에 맞추어 음악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Ⅰ.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1. 음악의

  • 영양교육 요약정리
  • 교육이 필요(2) 식품산업과 유통․광고의 발달- 기능성 식품들이나 과대광고에 치중한 식품을 피하고 올바른 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3) 대중매체 및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달- 대중매체와 인터넷을 통해 검증되고 올바른 영양 정보가 보급 될 수 있도록 한다.(4) 인구․사회학적인 변화- 저출산과 고령화의 문제에 따른 임신과 출산, 노년기의 영양관리에 대한 영양교육의 중요성이 증대- 전통적 가족생활, 주부의

  • (인간과사회 A형)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를 하나 골라서 사회학적 상상력과 분석적 시각을 통해
  • 사회학적 상상력1) 차별(1) 직접적 차별(2) 환경적 차별(3) 간접적 차별2) 외모지상주의3) 호감4) 계급5) 사회적 불이익4. 비만과 다이어트에 대한 분석적 시각1) 비만2) 낙인(1) 교육 영역(2) 고용 영역(3) 대인관계(4) 대중매체(5) 의료 영역3) 폭식증4) 외모 규범에의 순응5) 다이어트 과정 중의 폭식6) 여성의 통제 좌절감5. “Fat 팻, 비만과 집착의 문화인류학”을 읽고6. “사회란 무엇인가”에 대한 새로운 인식7.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

  • [2021 인간과사회1공통][출처표기] 사회학적 범죄이론에 근거하여 한국사회의 범죄 및 일탈의 양상 변화 또는 범죄와 일탈에 대한 한국 사회의 태도를 비판적으로 설명하고, 범죄 및 일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가 노력해야 할 것들에 관해 설명하시오.
  • 사회학적 범죄이론에 근거하여 한국사회의 범죄 및 일탈의 양상 변화 또는 범죄와 일탈에 대한 한국 사회의 태도를 비판적으로 설명1) 사회해체이론2) 아노미이론3) 비행하위문화이론4) 학습이론5) 통제이론6) 딱지붙이기 이론과 낙인이론7) 비판범죄이론2. 범죄 및 일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가 노력해야 할 것들1) 가정교육2) 복지강화3) 신고제도4) 유해환경 개선5) 대중매체 개선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