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왓슨의 행동주의와 게젝의 성숙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왓슨
1. 왓슨
2. 왓슨과 레이너의 실험
3. 왓슨의 가정과 입증방법
4. 행동주의(behaviorism)
5. 스키너(B.F.Skinner)의 행동주의
게젤
1. 게젤
2. 성숙주의
3. 게젤발달검사

**결론
본문내용
미국의 심리학자이며 행동주의의 항시자로서 인간의 내적 감정까지도 환경요인에 의해 조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성숙주의와는 달리 인간발달에 있어 환경요인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극단적 환경론자라고 평가하기도 한다. 그는 과학적 심리학은 오직 직접 관찰 가능한 것, 즉 행동만을 연구할 수 있을 뿐이라고 주장하였다. 저서는 『행동 : 비교 심리학 입문(1914)』이 있다.

참고문헌
발달의 이론/서봉연/중앙적성출판부
유아교육사상사/이영석/교육과학사
현대사회와 유아교육/최기영/교뮨사
아동발달개론/김경중/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4공통) 유아기 사고발달이론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영유아신체발달 특성설명하시오0k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학습이론을 결합한 형태의 행동발달이론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인간이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데 있어서 외부로부터의 자극뿐 만 아니라 인간 내부의 인지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여 학습이 진행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이론보다는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더욱 접근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학습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학습은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관계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정의되어질

  • [유아발달과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
  • 다양한 감각을 사용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아야 한다.* 참고문헌- 문미옥(2009). 영유아교육과정. 서울: 창지사- 강현석(2006). 교과교육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교과학의 이론과 실제- 교과교육론. 경기: 양서원- 김경미, 김현주, 송연숙(2007). 현장중심 유아과학교육. 서울: 창지사- 김영희, 유경애, 이옥섭(2006). 유아교육과정, 서울: 동문사- 이은화, 김영옥(2008). 유아사회교육. 경기: 양서원- 조정숙, 김은심(2005). 유아언어교육. 서울: 창지사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학습이론의배경기본전제두이론비교고찰0k
  • 성숙주의 관점에서 개발된 프로그램 -유아에게 풍부하고, 정서적으로 풍부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자기표현을 충분히 하도록 도와준다.「준비도(아동발달모형)」의 개념은 이러한 경해의 중심이다.-아동발달 연구는 많은 연구 결과를 제공해 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지만, 단지 사실 수집만이 아닌, 유아가 학습하는 방법과 탐구정신에 관한 견해를 제공해 준다.-행동주의 프로그램보다 명확하고 분명하지 않아 보인다.그 이유는 유아 요구를 최대한

  • [졸업][언어습득론] 아동의 언어습득과 언어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 언어와 문화 조별 발표 과제 아동의 언어 습득과언어 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Ⅰ. 머리말1.1 연구목적 및 의의1.2 연구의 범위, 연구대상 및 방법Ⅱ. 아동의 언어습득이론2.1 행동주의 언어습득이론2.2 이성주의 언어습득이론2.3 인지주의 언어습득이론2.4 비고츠키의 언어습득이론2.5 상호작용적 접근 방식 - 행동주의적 접근과 언어학적인 접근의 절충안2.6 사회 학습 언어습득이론2.7 기타 이론Ⅲ. 아동의 언어사용양상3.1 어휘상의 특징3.2

  • 행동주의적 학습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행동주의 원리- 강화 : 어떤 행동의 강도와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 정적강화 : 가치있는 어떠한 것을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예) 노트정리를 잘하는 학생에게칭찬을 해줌으로써 더욱 노트정리를 잘하도록 유도한다든가 미술시간에 그림을 잘 그린 학생의 작품을 교실에 전시하여 학생이 미술에 더욱 흥미를 갖도록 하는 것좋은 성적, 교사의 웃는 표정, 칭찬, 게시판에 전시된 학생의 작품 등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