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적 학습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들어가며...

Ⅱ.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가. 파블러의 고전적 조건화
1) 고전적 조건화의 개념
2) 실험
3) 학습의 원리
4)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개념

나.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2) 조작적 조건화이론의 원리 - 스키너 상자 실험
3) 조건적 조작화의 주요 개념

다.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
1) 사회학습 이론 개념
2)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습 과정에서의 학습요인
4) 사회학습이론 개요
5) 관찰학습의 4 단계
6) 자기효능감
7)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이 주는 시사점

라.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연결설, 연합설, 효과설)
1) 시행착오설의 개념
2) 실험개요(쥐의 미로 실험)
3) 주요 법칙(학습법칙)
4) 기타의 법칙
5) 손타이크의 S-R이론

2. 학습을 설명하는 행동주의 원리

Ⅲ. 결론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지구상에 존재하는 동물들 중에서 인간은 태어날 때 무력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성인이 된 후의 성취능력은 어느 동물과도 비교할 수 없이 큰 것도 사실이다. 무기력한 갓난아기에서 능력 있는 어른으로의 변화는 부분적으로는 성숙(maturation)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나 갓난아기에서 한 사회인으로의 변화는 대부분 경험에 의한 학습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학습이라고 하는 경우 공부와 같은 학업적인 면만을 생각하기 쉬우나, 우리는 공부나, 새로운 기술뿐 아니라 감정적 반응이나, 사회적 인간관계 등도 학습을 통해 습득하게 되는 것이다.
학습에 대한 개념은 학습이론에 따라 다소 다르게 정의되지만 어떤 사람의 지식이나 행동에 변화를 일으킬 때 학습이 일어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학습이론이란 경험이나 연습에 의해 새로운 행동 특성을 획득하고, 새로운 적응 능력을 습득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습을 공부라고 생각하고 배워서 익히는 것, 또는 기능이나 지식을 의식적으로 습득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하지만 심리학자들이 학습을 보다 넓게 생각하여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행동상에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가 일어나게 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학습에는 세 가지 조건이 전제된다. 첫째, 학습은 경험이나 연습에 의한 후천적인 행동변화이다. 둘째, 학습은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로써 약물 등을 통한 일시적인 변화가 아니다. 셋째, 학습은 점진적이고 누진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학습에 대한 세 가지 조건을 전제로 하여 다양한 입장이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크게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으로 분류되고 있다. 배운다는 것과 가르친다는 것은 상당히 다르지만, 그러면서도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어 이러한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는 교육방법을 모색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는 두 가지 학습이론 중에서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 차◇Ⅰ. 서 론Ⅱ. 성격이론 3가지 비교 설명1. 정신분석적 성격이론1) 정신분석의 의미2) 정신분석 이론의 특징3) 정신분석적 성격이론들(1) 프로이트의 성격이론(2) 자아심리학 성격이론① 하르트만의 자아 자율성② 크리스의 자아의 적응적 개념③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론2. 행동주의적 성격이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개인, 행동 및 환경의 상호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출처표기)
  • 학습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주요개념③ 구성주의 학습모델4.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1) 정서와 사고2) 본질과 발달관점3) 발달의 과정4) 장단점5. 참고 문헌1. 발달에 대한 관점심리학의 역사를 발달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법 또는 관점들이 있어 왔다. 오늘날의 심리학자들 역시 그 관점은 서로 다르다. 오늘날의 심리학은 대체로 5개의 큰 관점으로 나누어 설명해 볼 수 있는데 생물학적 접근, 인지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정신분석적

  •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모방학습과 행동주의적 관점 직접 학습과 간접 학습 학습의 구성 요소 학습자의 인지적 과정 자기 효능감의 비교
  • 설명한다.학습의 형태설   명직접 경험 모방 학습(행동주의적 접근)학습자는 모델 행동에 대한 반응을 개인적으로 수행하여, 강화를 받고 계속적으로 직접 경험을 하게 된다.간접 경험 모방 학습(Bandura의 접근)학습자는 강화된 행동을 관찰하고, 시간이 경과한 후에 똑같은 행동을 함. ─ 행동주의 학습 이론은 자극─ 반응 모형으로 한정.그러나 다른 이론들에서는 아동과 성인 간의 상호관계에서 어른들의 행동

  •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이론들이다. 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두 이론은 모두, 인간이 출생하는 당시부터 가지게 되는 가장 초기적이며 기본적인 지식의 형성과정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고 있다. 또한 당시의 지배적인 행동주의적인 방법론이나 이론들이 인간의 지식의 성장을 설명하기에는 부적합하다는 것에 견해를 같이 하고, 인간지식에 대한 새로운 설명방식을 모색하고자 하는 유사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