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이론과 성숙주의 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16 / 2018.06.16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보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발달심리학을 두 가지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학개론]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보육과정의 네 가지(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접근법을 철학적 요소, 심리적 요소, 교육요소 별로 상호 비교하십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대하여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 중에서 자신의 생각과 적합한 이론에 대해 사례와 이유를 드시오.
- 하고 싶은 말
-
행동주의 이론과 성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행동주의 이론
1) 이론적 배경
2) 왓슨의 고전적 조건반사이론
3) 숀다이크의 연결주의
4)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5)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성수주의 이론
1) 이론적 배경
2) 게젤의 성숙주의
3) 루소의 자연주의
4) 몬테소리의 민감기이론
5) 촘스키의 언어생득이론
6) 보울비의 애착이론
3. 행동주의와 성숙주의 이론의 비교ㆍ설명
1) 환경과 상호작용
2) 학습활동
3) 환경구성
4) 교사역할과 교수학습방법
5) 비교요약 [표]
4. 나의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행동주의이론은 학습은 물리적 자극에 대한 행동반응체계이며 그 결과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발달의 단순한 단위는 자극과 반응이며 유전적인 요인보다는 경험의 준비도나 능력의 중요요소이다. 학습의 동기는 유기체의 외부에서 발생하며 학습 준비도를 위해 유아가 성숙되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접근법에 의하면 학습자는 강화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외적 동기를 필요로 하는 수동적 존재로 환경에서의 자극 구성이 학습의 주된 요소가 된다.
성숙주의이론에서 인간의 발달은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으며 성숙이라는 특별한 과정에 따라 진행된다고 본다. 성숙주의자들은 유아는 유전적으로 결정된 발달프로그램을 가지고 태어나므로 성인의 간섭이 적어야 발달이 질서정연하게 최상의 상태로 전개될 수 있다고 믿었다. 발달의 진행과정에 외부 환경이 영향을 미칠 수는 있으나 발달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지는 못한다고 보았다. 즉 좋은 환경은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능력을 발달시키고 나쁜 환경은 아동의 타고난 잠재력을 억제하거나 저하시킬 수는 있으나 궁극적으로 환경이 개인의 발달을 바꿀 수는 없다는 것이다.
일생을 통해 우리가 경험하게 되는 모든 변화를 다루는 더 넓은 분야, 발달심리학이나 인간발달학문의 일부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학문은 특정한 한 가지 학문이나 이론만이 유아의 발달을 완벽하게 설명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며 다채로운 접근법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문에서는 유아 및 아동, 인간의 전생애 발달을 조명하는 대표적인 이론 중에 성숙과, 행동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두 가지의 이론에 대해 집중적으로 비교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행동주의 이론
1) 이론적 배경
행동주의는 인간의 외현적인 행동만을 중요시하며 Thorndike, Pavlov, Skinner등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인간의 행동을 자극과 반응으로 해석하며 적절한 보상과 벌을 통해 인간의 행동변화가 가능하다고 본다. 유아의 발달에 있어 학습은 유기체의 환경 내에서 자극과 유기체의 반응간의 개별적 연결을 형성하는 과정으로 간주한다.
- 참고문헌
-
1. 현정환(2016), 영유아 발달, 창지사
2. 이숙재 외(2016), 영유아 발달과 교육, 창지사
3. 방선욱 외(2011),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현사
4. 문선모(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
5. 김희수(2010), 교육심리학, 신정
6. 김영봉 외(2007), 교육심리학, 서현사
7. 최경숙(2006),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자료평가
- 도움이 되었습니다.
- 31019***
(2018.10.22 22:32:28)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poo0***
(2018.08.01 22:47:39)
회원 추천자료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요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정2번항목]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설명(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 행동주의 이론과 성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사회에서 정신건강의 위험성이나 문제점을 드러내는 최근 6개월 이내의 최신 기사 3개를 검색하여 기사 속의 사례를 정리하고,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여 정신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작성해봅시다.
- 유아들의 특징적인 언어 표현에 대해 조사해 보고 이 표현이 연령 단계에 따라 어떤 표현으로 대체되고 있는지 관찰해 보자
- 클라이언트의 권익 침해 사례 사회복지사로서의 권익옹호활동
-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를 방법을 제시하시오 강의에서 학습한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순서대로 정리하시오 학교사회복지가 제도적으로 활성화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시오
- 피부학 요점정리
- 비사실 임직 하지만 엄연한 사실 인부 조리 극
- 예비사회복지사로서 관심을 갖고 있는 실천분야를 생각해 보시고, 자신이 해당분야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된 이유나 동기에 대해 서술하시오
-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 중 현재 우리나라에 필요한 복지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논리적으로 주장하시오 (사회복지개론)
- 노인복지론_우리나라 노인의 여가활동의 의미와 현황을 조사하고, 지역사회 내 노인 여가지원을 위한 기관을 찾아 홈페이지나 직접 방문을 통해 해당기관의 연혁, 비전 및 사명, 시설현황, 조직도, 사업 및 프로그램, 기관의 특성, 기관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특성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 딥스 독후감, 딥스감상문, 딥스를읽고 그 안에서 본 놀이치료,딥스, 놀이치료, 딥스를읽고, 딥스와놀이치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