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왓슨의 행동주의와 게젤의 성숙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왓슨
1. 왓슨
2. 왓슨과 레이너의 실험
3. 왓슨의 가정과 입증방법
4. 행동주의(behaviorism)
5. 스키너(B.F.Skinner)의 행동주의
게젤
1. 게젤
2. 성숙주의
3. 게젤발달검사

**결론
본문내용
행동주의란 말은 왓슨의 과학에 대한 견해에서 비롯되었다. 그는 과학의 대상을 인간이 실제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볼 수 있는 것으로 한정시켰다. 그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간주하였으며, 생물학적인 유전을 전혀 인정하지 않았다. 왓슨과 그의 동료들은 인간을 연구하는 유일한 정당한 방법은 인간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함으로써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행동주의자들의 이 주장은 명백한 행동은 오히려 무시해도 좋다는 심리역동이론과 대조적이다.

성숙주의 이론이란 아동의 타고난 유전적 요인에 의해 인간의 성장과 발달이 결정된다고 보는 이론이다. 아동발달 이론 중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이론이며 동시에 유아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이론으로 미국의 대표적인 아동심리학자인 게젤에 의해 체계적으로 정립되었다. 성숙주의 이론에 의하면 아동은 연령의 증가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가지고 태어났으므로 그에 도움이 될 만한 건전한 환경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특히 학습환경은 유아가 학습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안내해 주는 우호적인 교사와 잘 준비된 환경이 있어야 한다. 성숙주의 견해에 기초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에게 정서적으로 풍부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자기 표현을 충분히 도와준다. 준비도(readiness)의 개념이 이러한 견해의 중심이 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cvb4***
    (2006.03.26 09:44:25)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에 대한 설명1) 이론의 배경① 자연주의와 성숙론② 성숙이론의 확립2) 기본전제① 발달의 예정론② 성장모형③ 발달단계3) 대표적 이론가① 게젤의 성숙주의② 루소의 자연주의2.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1) 이론의 배경① 행동주의적 관점② 인지주의적 관점2) 기본전제① 학습의 변화② 학습 환경과 학습자와의 상호작용3) 대표적 이론가① 행동주의 학습이론② 인지주

  • [유아발달과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
  • 성숙수준에부합되지 않는 성취를 강요하거나 성숙을 계촉하기보다는 유아의 자발적인 활동을 관찰하여 교육적 개입의 순간을 포착한 후 형식적인 학습으로 이끄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즉, 유아의 준비도에 맞는 활동을 제공하고 허용적이고 편안한환경을 마련해 준다면 유아가 스스로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학습할 수 있다는것이다. 그러므로 활동은 유아의 흥미나 요구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것이필요하다.II. 행동주의 이론행

  • [성숙주의,행동주의] 성숙주의(몬테소리프로그램)와 행동주의(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관점 중에서 1.성숙주의(몬테소리프로그램) 2.행동주의(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목 차1. 성숙주의 이론이란 ? 2. 성숙주의 이론의 근원 3. 성숙주의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2)이론적배경 4. 성숙론적 접근이론 1) 게젤 (Arnold Gesell. 1890 - 1961) 2)홀(G. Stanley Hall, 1844 - 1924) 5. 행동주의 이론 6. 반두라의 사회 학습 이론 1)주요개념 2)모델로부터 학습하는 과정 3)성격의 발달7.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관점 (1) 성숙주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주의 교육철학은 20세기 초 아동연구 운동의 중심에 있었던 홀(Stanley Hall)과 게젤에게 영향을 주었다. 발달의 예정론적 입장인 다윈의 영향을 받은 홀은 인간발달은 예정된 전개의 형태 이론을 발달시키고 홀의 제자였던 게젤이 성숙주의 이론을 체계화 시켰다.(3) 성숙주의적 입장 ①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의 영향을 최소한 인정하였다. ② 인간발달의 보편성에 관심을 두고, 발달의 가장 중요한 힘은 유아 내부로부터 나온다고 주장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성숙주의① 주요개념② 기본관점③ 교수학습원리④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법2) 행동주의① 주요개념② 기본관점③ 교수학습원리④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법3) 구성주의① 주요개념② 기본관점③ 교수학습원리④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법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1) 대집단 활동2) 소집단 활동3) 개별 활동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영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영유아를 대상으로 교육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