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유아의 발달이론(행동주의, 성숙주의, 인지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견해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04 / 2021.04.0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유아의 발달이론(행동주의, 성숙주의, 인지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견해를 논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1page), 글자크기(10pt), 줄간격(160%)로 구성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유아발달에 대한 행동주의이론
    1) 이론의 개요
    2) 왓슨의 고전적 조건반사이론
    3) 손다이크의 연결주의
    4)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이론
    5)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6) 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적 특성
    7) 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평가

2. 유아발달에 대한 성숙주의이론
    1) 이론의 개요
    2) 게젤의 성숙주의
    3) 루소의 자연주의
    4) 몬테소리의 민감기이론
    5) 촘스키의 언어생득이론
    6) 보울비의 애착이론
    7) 성숙주의 이론의 교육적 특성
    8) 성숙주의 이론에 대한 평가

3. 유아발달에 대한 인지이론
    1) 이론의 개요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3) 비고츠키의 사회적인지이론
    4) 인지이론의 교육적 특성
    5) 인지이론에 대한 평가

4. 행동주의, 성숙주의, 인지이론의 비교
    1) 환경과 상호작용
    2) 유아의 활동
    3) 교육활동과 방법

5. 행동주의, 성숙주의, 인지이론에 대한 견해 정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발달에 대한 행동주의이론

1) 이론의 개요
행동주의는 인간의 외현적인 행동만을 중요시하며 Thorndike, Pavlov, Skinner등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인간의 행동을 자극과 반응으로 해석하며 적절한 보상과 벌을 통해 인간의 행동변화가 가능하다고 본다. 유아의 발달에 있어 학습은 유기체의 환경 내에서 자극과 유기체의 반응간의 개별적 연결을 형성하는 과정으로 간주한다.
행동주의에서 학습은 물리적 자극에 대한 행동반응체계이며 그 결과 발달이 이루어진다. 발달의 단순한 단위는 자극과 반응이며 유전적 요인보다는 경험이 준비도나 능력의 중요 요소이다. 학습의 동기는 유기체의 외부에서 발생ㅎ며 학습준비를 위해 유아가 성숙되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학습자는 강화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외적 동기를 필요로 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환경에서의 자극 구성이 학습의 주된 요소이다.
행동주의가 나타난 미국의 지적풍토는 독일의 현상학적 풍토와는 다르다. 잘 알고 있는 바와 같이 미국이라는 신대륙은 유럽의 이주민들이 세운 새로운 나라이다. 이 신대륙에 처음 심어진 지적풍토는 가톨릭이 아닌 복음주의의 프로테스탄트 종교로서, 여기에 토대를 두고 새롭고 “완전한 기독교사회”를 만들려고 했다. 미국대학의 대부분이 프로테스탄트 지배하에 있음은 쉽게 이 풍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행동주의를 표방한 Watson조차 처음에는 교회에 종사하려는 생각을 가졌을 정도의 풍토였던 것이다. 신대륙에 이주한 개척자들의 자유스러움이 이미 여기서 나타난 것이며, 유토피아로서의 완전한 기독교 사회를 꿈꾸며 새로운 세계에서 새로운 문명을 일으키는 가능성을 연 것이다.
또 하나의 지적풍토는 유용성에 관한 강한 집착인데, 잘 알려진 실용적인 사용의 풍토이며, 프라그마티즘으로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이 풍토는 미국인들을 급진적인 환경론자로서의 성향을 나타내게 했으며, 사업에 대한 강한 욕구를 일으키게 했다. 환경적 자극에 의해 새로운 행동을 형성하는 일, 즉 학습에 전념하게 되는 행동주의가 나타날 수 있는 지적풍토가 대충 갖추어져 있었던 것이 신생 미국이었던 것이다.
이런 환경론적 관점에서 환경은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지식, 기술, 사회도덕적인 관습과 규칙의 청사진을 제공하고 행동은 유아가 주변 환경으로부터 경험하는 결과나 계획된 강화의 결과로써 형성된다고 본다. 즉 유아는 환경의 산물이며 발달은 환경으로부터 받아들인 유형대로 일어난다고 보는 것이다.
참고문헌
1) 황인주(2020), 영유아 발달, 정민사.
2) 김현호(2019), 영유아 발달, 정민사.
3) 이영자ㆍ박미라 외 3명(2017),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4) 현정환(2016), 영유아 발달, 창지사.
5) 이숙재 외(2016), 영유아 발달과 교육, 창지사.
6) 조성자ㆍ김정은 외 5명(2014),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