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노나카 이쿠지로의 `지식경영`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는 고도로 발달한 과학기술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또한 정보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모든 정보가 가상공간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공유되고,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간의 편익은 증진되고 있다. 이러한 발전과 변화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며 이보다 더 빠른 속도로 진행 될 것이다. 엘빈 토플러의 제3의 물결 즉 정보화 시대 속에서 이제 우리는 또 다른 패러다임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바로 이책에서 말하는 지식의 시대가 도래 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정보 자체보다는 정보를 어떠한 형태의 지식으로 전환하고 어떻게 사용하는가가 시대의 흐름 속에서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이제는 정보 시대가 아닌 지식 시대에 맞추는 경영과 학문이 필요할 것이다. 이 책에서 노나카 이쿠지로는 일본과 세계 기업의 예를 들어가며 지식경영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다. 기존의 경영방식과 지식경영이 어떻게 다른지, 진정한 지식경영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기업이 추구해야 할 지식경영의 방향 등이 뚜렷하게 제시되어 있다.
이 책을 읽으며 내 전공이 경영학이 아니라는 것이 조금은 다행스럽게 여겨지기도 했다. 수많은 경영학 용어를 읽어 내려가며 후회가 들만큼 어렵게 느껴지기도 했다. 하지만 이것은 다분히 개인적인 생각이며 또 한편으로는 조금이었지만 타학문에 대해 알게 되었고 더 폭 넓은 지식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다.
경영이라는 것이 너무나 현실적이고 어떤 학문보다 시대의 흐름에 반영되는 것 같다. 경영학의 공부는 시대 흐름을 공부 하는 것이고, 시대의 흐름 또한 감지할 수 있다. 바야흐로 지식의 시대가 도래하고 경영 또한 그것에 발맞추어야하고 거기에 발맞추게 될 것이다. 이것은 비단 경영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한국형 '시스템적 자율형'문화 구축아이덴티티 확립공유성협력성들어가며1997년 IMF 외환위기를 지나면서, 국내 유수의 기업들은 기존의 기업목표, 조직문화, 경영전략이 전면적으로 수정되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이른바 ‘혁신의 시대’ 가 도래한 셈이다. 특히 글로벌화의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면서, 기업이 끊임없는 자기수정과 발전을 거듭하지 않으면 그야말로 ‘눈 깜박 하는 사이에’ 도태되고 만다. 많은 기업가들은 이

  • [조직행동] 이랜드(사)의조직문화및마케팅전략과성공요인
  • I.서론조직문화의 개념과 지식경영의 정의, 필요성 등을 알아보고 이랜드(사)의 조직문화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등을 살펴봄으로써 이랜드(사)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국 기업들의 조직 구조상의 문제점과 앞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II.본론1. 조직문화의 정의사회에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기업체에도 각자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 즉 조직문화가 있다. 그리고 사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문화

  • 경영학] 창조경영의 정의와 특징 및 전략과 사례 조사분석(A+자료)
  • 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창조적인 것을 만들어내야 살아남을 수 있다. 창조 공식은 ‘C=I+N으로 비교적 간단하다. C는 Creative이고, I는 Idea, N은 Needs이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고객니즈가 만날 때 창조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즉, 아무리 혁신적인 기술이라 하더라도 고객의 리얼니즈(Real Needs)와 결합하지 못하면 결코 성공을 거둘 수 없다는 뜻이다. 본 평가는 대상 조직이 이러한 창조경영을 구현할 수 있는 내부의 창조적 지식자원 혹

  • 경영학] 창조경영의 정의와 특징 및 전략과 사례 조사분석(A+자료)
  • 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창조적인 것을 만들어내야 살아남을 수 있다. 창조 공식은 ‘C=I+N으로 비교적 간단하다. C는 Creative이고, I는 Idea, N은 Needs이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고객니즈가 만날 때 창조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즉, 아무리 혁신적인 기술이라 하더라도 고객의 리얼니즈(Real Needs)와 결합하지 못하면 결코 성공을 거둘 수 없다는 뜻이다. 본 평가는 대상 조직이 이러한 창조경영을 구현할 수 있는 내부의 창조적 지식자원 혹

  • [독후감] 지식혁명보고서 를 읽고 나서
  •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한동안 멍한 상태가 되었다.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내가 지금 받고 있는 교육이 과연 나에게 유용한 것인가? 필요 없는 것은 아닌가? 라는 생각도 가지게 되었다. 새롭게 다가올 사회에 대한 해석과 비전제시. 개인뿐 아니라 정부까지. 꼭 이 책이 옳은 것은 아니겠지만, 나에겐 알 수 없는 무언가를 던져 주었다. 그것이 무언지는 나도 잘 모르겠지만. 여기에 ‘지식혁명보고서’의 내용을 요약해본다. 현재 우리나라는 국제 통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