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노나카이쿠지로`지식경영`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2.10.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 지식 창조론의 대가 - 노나카 이쿠지로

1. 지식 사회란

2. 지식 사회 도래의 배경

3. 지식 사회의 매카니즘

4. 지식의 개념 (21세기 경쟁력의 원천)

5. 노나카의 지식 변환 프로세스

6. 노나카의 지식창조의 방법론

7. 노나카의 지식경영을 읽고

8. 참고 자료
본문내용
0. 지식창조이론의 대가 - 노나카 이쿠치로

1935년에 태어난 그는 와세다대학 정치경제학부를 졸업한 후 후지전기제조(주)에서 9년간 근무를 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경영대학원(버클리)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그는 귀국하여 일본 남산대학산업경 영연구소 교수, 방위대학교 교수와 히도츠바시대학 산업경영연구소 교수를 거쳐 현재 국립 북육첨단과학기술대학원대학 지식과학연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SECI모델"이라는 지식창조이론을 창안한 노나카 교수는 1996년 9월 버클리대학에서 개최된 "지식포럼"에서 "캘리포니아대학 버클리경영대학원 제록스지식학특별명예교수직"으로 임명되는등 그의 이론의 우수성을 인정받으면서 미국 경영학계와 비지니스계에서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인물이다.

저서로는 "조직과 시장:조직의 환경적합이론", "미일기업의 경영비교", "실패의 본질", "기업진화론:정보창조의 매니지먼트", "지식창조의 경영", "지력경영", "조직적 지식창조기업", "기민한 지식창조경영"등이 있다
참고문헌
www.nhic.pe.kr 김종승의 작업실
my.netian.com/~sinabro/ 윤대웅의 지식경영 홈페이지
myhome.cjdream.net/patrickryoo/km/kmhome.htm 류운종 지식경영으로 가는길
www.jaean.co.kr/room/infomain.htm 지식제안 활동 연구소
www.km21.net/ 21세기 지식경영 연구소
knowledgeville.kmu.ac.kr/ 계명대 지식경영 전문인력 양성 사업소

(클라우스 슈밥, 장대환 옮김, 21세기 미래 예측, 매일경제신문사, 2000)
(엘빈토플러, '권력 이동', 1998)
(나상억 옮김, 노나카의 지식경영, 21세기 북스, 1999)
(매일경제, 지식프로젝트팀,'지식혁명보고서',1999.)
(김효근, '신지식인',매일경제신문사,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쁘지 않네요. 그런데 독후감 자료에 참고문헌이 저렇게 많다니..^^; 논문수준이네요.
  • peter23***
    (2010.03.27 06:30:32)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한국형 '시스템적 자율형'문화 구축아이덴티티 확립공유성협력성들어가며1997년 IMF 외환위기를 지나면서, 국내 유수의 기업들은 기존의 기업목표, 조직문화, 경영전략이 전면적으로 수정되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이른바 ‘혁신의 시대’ 가 도래한 셈이다. 특히 글로벌화의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면서, 기업이 끊임없는 자기수정과 발전을 거듭하지 않으면 그야말로 ‘눈 깜박 하는 사이에’ 도태되고 만다. 많은 기업가들은 이

  • [조직행동] 이랜드(사)의조직문화및마케팅전략과성공요인
  • I.서론조직문화의 개념과 지식경영의 정의, 필요성 등을 알아보고 이랜드(사)의 조직문화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등을 살펴봄으로써 이랜드(사)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국 기업들의 조직 구조상의 문제점과 앞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II.본론1. 조직문화의 정의사회에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기업체에도 각자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 즉 조직문화가 있다. 그리고 사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문화

  • 경영학] 창조경영의 정의와 특징 및 전략과 사례 조사분석(A+자료)
  • 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창조적인 것을 만들어내야 살아남을 수 있다. 창조 공식은 ‘C=I+N으로 비교적 간단하다. C는 Creative이고, I는 Idea, N은 Needs이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고객니즈가 만날 때 창조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즉, 아무리 혁신적인 기술이라 하더라도 고객의 리얼니즈(Real Needs)와 결합하지 못하면 결코 성공을 거둘 수 없다는 뜻이다. 본 평가는 대상 조직이 이러한 창조경영을 구현할 수 있는 내부의 창조적 지식자원 혹

  • 경영학] 창조경영의 정의와 특징 및 전략과 사례 조사분석(A+자료)
  • 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창조적인 것을 만들어내야 살아남을 수 있다. 창조 공식은 ‘C=I+N으로 비교적 간단하다. C는 Creative이고, I는 Idea, N은 Needs이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고객니즈가 만날 때 창조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즉, 아무리 혁신적인 기술이라 하더라도 고객의 리얼니즈(Real Needs)와 결합하지 못하면 결코 성공을 거둘 수 없다는 뜻이다. 본 평가는 대상 조직이 이러한 창조경영을 구현할 수 있는 내부의 창조적 지식자원 혹

  • [독후감] 지식혁명보고서 를 읽고 나서
  •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한동안 멍한 상태가 되었다.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내가 지금 받고 있는 교육이 과연 나에게 유용한 것인가? 필요 없는 것은 아닌가? 라는 생각도 가지게 되었다. 새롭게 다가올 사회에 대한 해석과 비전제시. 개인뿐 아니라 정부까지. 꼭 이 책이 옳은 것은 아니겠지만, 나에겐 알 수 없는 무언가를 던져 주었다. 그것이 무언지는 나도 잘 모르겠지만. 여기에 ‘지식혁명보고서’의 내용을 요약해본다. 현재 우리나라는 국제 통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