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유아교육론] 일본의 보육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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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보육의 의미
2. 보육의 역사
3. 보육환경의 일반적 특징
4. 보육현황
5. 여성 및 가족정책
6. 교원 양성 정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1.보육의 의미
보육이란 양호나 교육의 일면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양육과 교육이 불가분 일체가 되어 영유아를 대상으로 전개되는 활동을 말한다.
양육이란 아동에게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고 아동의 생명이나 신체의 안전을 지켜 순조로운 성장을 원조하는 것이고, 교육이란 심신의 능력을 개발하면서 바람직한 발달을 촉진하는 기능을 말한다. 따라서 보육이란 유아의 생명을 지키고 심신의 건강을 촉진하며 건전한 성장을 돕는 전체적인 면에서 인간 형성을 돕는 종합적 아동양육의 형태를 말한다.

2. 보육의 역사
일본의 보육제도는 1875년 초등학교가 의무교육화되고, 1904년부터 보육시설을 '보육소'로 개칭하여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다. 제 1차 세계 대전 후에는 도시의 저소득층을 위해 공립보육소가 설립되었고, 농촌에는 농번기보육소가 설립되었다. 제 2차 세계 대전 중에는 많은 여성이 군수공장의 노동력으로 흡수되면서 보육시 설이 증가 되었다. 1947년에 아동복지법이 제정되어 유아를 위한 보육이 법적으로 정비되었고 유치원과 보육소로 이원화 되는 계기가 되었다.
1960∼1970년대에는 보육소를 양적으로 늘리는 데 치중했지만, 1980년대 이후로는 기호 여성의 취업 증가로 인한 출생률 감소와 취업시간의 다양화, 유아교육에 대 한 의식변화 등을 이유로 보육소의 질적 향상에 주력하였다.
참고문헌
- 영유아 보육론 [학지사] 조성연 외9명
- 세계의 보육제도 [양서원] 양옥승 외9명
- 보육학 개론 [대학출판사] 정원주 외1명
- http://blog.empas.com
- http://webpage.nate.com
- http://news.naver.com/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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