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철학] 과학의 철학적방법론 - 과학적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과학적 방법론 요약- 과학은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1) 과학적 설명과 예측
2) 논리적 경험론과 귀납법
3) 관찰의 이론 의존성과 포퍼의 반증주의
4) 패러다임과 과학의 발전
2. 과학적 인식에 대하여
3. 과학 기술 시대의 윤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과학적 설명과 예측
지식은 상대적이다. 시대에 따라 중요성이 달라진다. 조선시대에는 유학을 연구하는 교양 있는 양반계층이 지식사회를 지배했다면 지금의 세계는 첨단 과학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이 그 지위를 대신하고 있다. 근대에 들어오면서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과학이 당시 과학자들과 철학자들에게 감명은 준 점은 적어도 그것이 자연에 관한 한 가장 신뢰할 만한 진리를 제공한다는 사실이었다. 이러한 근대 과학이 성립하기 전에도 과학은 존재하고 있었다. 그리고 근대과학에 이르기까지 계속 자연에 대한 보다 진전된 인식을 얻는 방향으로 계속 성장해 왔다. 지식을 계속 성장시키는 특성을 가진 과학, 이것은 분명 예술과, 종교등으로 대표되는 인문학과는 구분되는 특징이다.
과학은 신뢰할만한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유용성을 추구한다. 과학이 발전함에 따라 인류는 자연을 지배하고 이용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1950년대 후반 한반도를 강타한 태풍 사라가 다시 한반도에 다가온다고 해도 당시의 피해보다는 줄어들 것이다. 기상예보 기술이 발전되었기 때문이다. 정확한 예측능력은 과학이 우리에게 지공하는 유용성의 많은 부분을 가능하게 한다. 과학에서 사용되는 예측 방법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철학의 현실 문제들」 1994. 철학과 현실사, 김 진
「연관된 철학의 문제들」 1992. 고려원, 모릿쯔 슐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철학] 20세기의 논리실증주의
  • 론과 현대 기호 논리학을 가지고 과학을 분석했다. 이러한 전통 때문에 연구에 몰두한 철학자들의 주요 관심사는 논리적 문제, 정확히 말하면 이론의 논리적 구조, 관찰을 기술하는 명제, 그리고 그 명제가 확증하거나 반박하는 법칙과 이론 사이에 존재하는 논리적 관계이다. 그들은 과학적 발견의 본질과 같은, 형식적 분석의 여지가 없는 문제들을 철학적인 문제가 아닌 취향으로 취급하기도 했다. 따라서 논리 실증주의자에 의하면 경험적 방법을

  • [생명윤리] 동물실험의 배경과 현황,윤리적쟁점,찬반논의,대안모색연구
  • 철학적 분위기와도 관련이 있다. 의학이 갈레노스의 기만에서 회복될 징조를 보였을 때, 베르나는 진보를 외면한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현재까지 계속되어, 동물실험에 기반을 둔 외견상의 진보는 실험실 실험계획안의 효용성을 강화시키고 있다. 물론 훗날 그 외견상의 진보는 전혀 진보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 입증되었고, 될 것이지만 그 기세는 꺾을 수 없다. 현대에 와서 동물실험은 여전히 과학적 효용이 있다는 많은 과학자들의 주장에 확대, 반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철학이란 위에서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기에 따라서 교육철학이라는 용어는 훨씬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교육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교육목적론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철학의 이론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지시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현대에 들어와

  • [교육학] 듀이의 교육철학go
  • 듀이의 교육철학Ⅰ. 서 론민주주의 교육 철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는 죤 듀이는 일찍부터 이러한 문제들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졌었고 그의 저서인 민주주의와 교육에서 교육에 대하여 어떤 것이 논의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듀이 자신의 견해를 나타내고 있으며, 민주주의 교육과 과학적 방법은 삶의 방식이며 인간이 이 세상을 합리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필수 조건이라 하였다. 그리고 교육적 관점에서 고찰해 보면 민주적인 사회는 그 안에 여러

  • 교육의 종말 -잘못된 교리
  • 과학방법, 새로운 이데올로기, 새로운 통제체제, 새로운 제도들을 찾고 있다”고 말하면서 “정의감의 기초와 보편적 시각, 책임감, 전형적 지혜, 좋은 취향, 용기, 동정심, 성실성” 등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새로운 신을 찾아 헤메고 있다는 것이다. Prognosis 16, 제3권 (1993년, 8월 6일): 4면에서 인용.그것은 “해체(deconstruction)”의 철학이라고 널리 알려진 일종의 무의미(meaninglessness)의 철학이 힘을 얻어가고 있음을 시사하는 말이고, 이는 교리부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