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치원 도덕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아기의 도덕성
A. 도덕성 개념 및 도덕발달
B. 조망수용능력
C. 의사소통능력
Ⅲ. 대화와 교실문화
Ⅳ. 구성주의의 교육이론적 기초
A. 구성주의의 유래
B. 구성주의 인식론의 기본전제
C. 구성주의 관점의 교수-학습 방법
Ⅴ. 결론
- 본문내용
-
Ⅴ. 결론
도덕이란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서로 얽힌 이해 관계의 갈등을 해결하는 기본방식으로서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도덕성의 존재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인간이란 갈등 해결의 과정을 통해 성장하게 되어 있다. 따라서 도덕성의 형성과 발달은 인간의 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기의 도덕성은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는 차원에서 의미를 가져야 하며,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공동체의 일원이 되는 것이고 공동체의 삶이란 타인과 대화하는 존재이어야 한다. 대화안에서 인간은 타인과 자연과 세계와의 만남의 장을 연다. 아동들은 여러 가지 상황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타인들과 대화하면서 모델적 언행을 보고 깨우쳐 도덕적으로 보다 질높은 삶을 구성해 나가고자 한다. 따라서 유치원에서 도덕교육은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가 언어적 상호작용 활동 속에서 이루어 질 수 있음을 상정할 수 있다. 비고츠기는 근접발달지대 개념을 통해 아동에게 생명력을 부여하고 발달에서 전반적인 내적 과정들을 일깨워 활기를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어떤 지식이 타당한 것으로 결정되기 위해서는 역사적, 사회적 맥락에서 고려되어야 함을 인식하여 전통예절이나 전통적 도덕관을 학습의 내용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