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교육] 평면표현지도방법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
-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정의,교육과정변천,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단계,과정,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방법,시사점
-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미술표현활동분석
- [미술과][미술교육][중학교 미술과][중등 미술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적 의미, 중학교(중등) 미술과(미술교육)의 목표와 내용영역, 중학교(중등) 미술과(미술교육) 지도, 중학교(중등) 미술과(미술교육) 컴퓨터그래픽활용, 중학교(중등) 미술과(미술교육) 평가
- [판화교육]판화교육의 의의,목표, 판화교육의 종이판화교육,다색판화교육, 판화교육의 유의점, 판화교육의 문제점, 판화교육 관련 제언
- 목차
-
Ⅰ. 서 론
Ⅱ. 평면적 표현의 특징
Ⅲ. 평면적 표현의 재료 활용과 표현기법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미술 교과 교육은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하여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는 심미적인 태도와 상상력, 창의성, 비판적인 사고력을 길러주고, 아울러 미술 문화를 이해하며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미술 교과 내용은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미적 체험’, ‘표현’, ‘감상’ 영역으로 나뉘어 이루어지는데, 이 중 ‘표현’ 영역은 아동들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해 이루어지며 미적체험과 감상의 적극적인 지도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다.
표현 영역의 목표는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동기유발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욕구를 북돋워주고 주제, 표현방법, 조형요소와 원리, 재료와 용구 등에 관한 체계적인 탐색활동과 능동적인 표현활동을 통해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창의적인 활동에 기반이 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본 보고서는 표현 영역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평면 표현의 지도 방법에 대해 고찰해 봄으로써 이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교육과정(목표, 내용, 방법, 평가), 조형요소와 원리, 어린이 발달 특징은 다른 보고서에서 언급되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1)평면적 표현의 일반적인 특징과 어린이 평면표현의 특징, 2)평면적 표현의 재료 활용과 다양한 표현기법에 대해 고찰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미술 3~6학년, 2003
교육부, 미술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1997
김삼랑, 미술교육개론, 미진사, 2000
김동영, 초등학교 미술에서 평면적 작업의 다양한 표현 방법을 위한 연구,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미술교육과정의 경험적 측면의 문제점과 대안 방안
- [미술교육]미술과 ICT활용교육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기대효과, 학습모형, 미술과 ICT활용교육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 관련 시사점
-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목표,매체,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교과내용,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모형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5월 6월 만4세 유아 관찰일지 - 놀이와 일상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 디어 라이프 DearLife책 소개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
- 학교 내 갈등 해소방안
- [교육행정] 학교내갈등해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제 4주차 2차시 수업에서 다룬 교재의 분석과 평가 기준에 대해 정리하고, 현재 출판되고 있는 한국어교재를 한 권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
- 도덕과 교수ㆍ학습 지도안 - 8 공정한 생활 - 역할놀이 수업모형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동물 - 만 5세 - 낚시놀이 - 게임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생활도구 이용하기 - 만 5세 - 숫자 룰렛 - 게임활동
- 가치분석수업모형 - 정직한 생활을 위해서 바르게 판단하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