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목표,매체,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교과내용,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의 필요성

Ⅲ.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의 목표와 매체
1. 학습목표
2. 학습매체
1) 학교
2) 학생
3) 교사

Ⅳ.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의 교과내용

Ⅴ.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의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의 미술 교육 제도로는 훌륭한 교육자(화가)에게 학생이 찾아가는 피교육자의 선택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래서 문하생이 되어 사숙을 하며 교육자가 가진 지식과 기법뿐만 아니라 오랜 경험과 경륜을 거친, 즉 도에 이른 높은 경지까지도 깨닫고 배운다. 단순한 교육 방법이나 획일적인 프로그램에 의해 교육되는 것이 아니고 학생의 상태에 따라 다른 개별 학습과 철저한 개인 지도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교육목표(시대의 가치관 또는 가치 기준)만 설정하고 교육 방법은 교육자가 선정하며 교육자에 따라서는 전혀 다른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다만 목표를 향해 가는 큰 틀을 유지함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대의 교육) 요즈음 우리 미술 교육을 보면 목표는 설정되어 있는데 불합리한 사회 분위기 때문에 목표와는 다른 교육 과정의 수료나 이수에 관심이 더 큰 교육적 결과를 가져오는 현재보다는 훨씬 더 교육적이었다.
한국의 전통 미술 교육은 깨달음을 통한 창의성 교육이었다. 흔히 임화나 모방을 통한 교육 방법이었다고 하는 데에 이의를 제기하고 싶다. 삼국 시대, 고려 시대, 조선 시대를 거치면서 그 시대별로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고 있는데, 모방 교육에서는 절대로 그런 시대적인 창의적 형태의 예술품이 나올 수 없다. 임화나 모방의 단계를 거치는 철저한 기초 교육과 창의성 교육 과정 중에서 임화나 모방의 과정만 확대해서 본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조형 언어 습득의 기초 교육, 즉 무한한 표현 도구인 모필 붓의 철저한 연구로 도구 다루기와 재료의 특성을 익히는 기본 교육(기능)과 그 조형 언어 사용 능력으로 새로운 창조(작가의 의도)를 강조하는 무법의 경지인 창작 교육으로 나뉘었다.
참고문헌
김삼랑 / 미술교육계론, 미진사, 1992
손일부 / 전통미술교육 방법의 모색, 한국미술교육의 발전 방향, 한국미술교육학회, 1995
이용우 / 한국전통미술에 나타난 상징성 표현의 미의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6
이광원 / 전통미술교육에서의 자원인사 활용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안선희 / 한지작업을 통한 전통미술에의 접근, 미술교육논총 제1집, 한국미술 교육학회, 1995
정혜경 / 초등학교 미술교육에 있어서 전통 미술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