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제6장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수업목표........................................................................2
제 1절 교육과정의 의미................................................2
제 2절 교육과정 이론의 유형과 발전...........................5
제 3절 교육과정 개발의 절차........................................8
참고문헌........................................................................11
발표후기........................................................................12
- 본문내용
-
1) 전통적 교육과정 이론
*1918년 보비트에서 비롯
--보비트의 활동분석
① 교육에 있어서 비효능성을 제거하기 위해 과학적 경영원칙을 적용시키려 함
② 사고와 연구접근을 통하여 교육의 공정과정과 절차를 밝히려고 함
*1949년 타일러가 이론의 체계를 완성
-- 타일러의 모형
학교가 성취해야 할 교육목적, 교육경험, 이러한 교육경험의 효과적인 조직, 교육목적 성취여부의 결정을 위한 평가라는 요소에 대한 4가지 질문에 기초한 교육과정 개발전략을 제시
타일러의 모형은 교육과정 개발을 문제해결과정으로 인식하여 우선 목표와 수단을 분리하고 목표의 결정을 앞세우는 합리적인 틀을 제공
즉, 학습과 사회, 지식에 대한 분석결과를 심리학적 이해와 철학적 원리들로 여과시킴으로써 타당한 교육목적을 수립하고, 이 목적에 적합한 수단으로서의 교육과정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의 전략을 제시
2) 전통적 이론의 공헌과 한계
-- 교육과정 개발의 효능성과 합리성 제공
타일러 류의 모형은 당시 교육과정 개발이라는 실천적 과업에서 방황하던 사람들에게 학교가 추구해야 하는 이념이나 목적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합리적 방향을 제시
-- 기술적 합리성의 한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