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제6장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수업목표........................................................................2



제 1절 교육과정의 의미................................................2



제 2절 교육과정 이론의 유형과 발전...........................5



제 3절 교육과정 개발의 절차........................................8



참고문헌........................................................................11



발표후기........................................................................12
본문내용
1) 전통적 교육과정 이론

*1918년 보비트에서 비롯
--보비트의 활동분석
① 교육에 있어서 비효능성을 제거하기 위해 과학적 경영원칙을 적용시키려 함
② 사고와 연구접근을 통하여 교육의 공정과정과 절차를 밝히려고 함

*1949년 타일러가 이론의 체계를 완성
-- 타일러의 모형
학교가 성취해야 할 교육목적, 교육경험, 이러한 교육경험의 효과적인 조직, 교육목적 성취여부의 결정을 위한 평가라는 요소에 대한 4가지 질문에 기초한 교육과정 개발전략을 제시
타일러의 모형은 교육과정 개발을 문제해결과정으로 인식하여 우선 목표와 수단을 분리하고 목표의 결정을 앞세우는 합리적인 틀을 제공
즉, 학습과 사회, 지식에 대한 분석결과를 심리학적 이해와 철학적 원리들로 여과시킴으로써 타당한 교육목적을 수립하고, 이 목적에 적합한 수단으로서의 교육과정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의 전략을 제시

2) 전통적 이론의 공헌과 한계
-- 교육과정 개발의 효능성과 합리성 제공
타일러 류의 모형은 당시 교육과정 개발이라는 실천적 과업에서 방황하던 사람들에게 학교가 추구해야 하는 이념이나 목적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합리적 방향을 제시
-- 기술적 합리성의 한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 - 문화의 시대
  • 교육계에서는 ‘교육신학’을 넘어 ‘교육목회’라는 말을 즐겨 사용한다. 이는 신학과 교육이 신앙 공동체 안에서 사회를 향한 방향으로 나아가려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것이 바로 교회에서 배운 신앙과 삶의 스타일로 사회를 변혁하는 사람을 배출하는 노력들인 것이다. 이때에 기독교에 관한 교육에만 머무르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문화적 접근으로의 노력이 필요하다. ‘변혁적 배움’위해 교육학적 접근과 신학적 접근간의 상호대화를 시

  • [교육학] 교육과정의 이해oe
  • 교육학 개론제6장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이해세가지중심축교육과정의 층위교육과정개발의 세 수준1. 교육과정의 이해학습내용1. 교육과정 결정의 세가지 중심 축 교과학생사회교육과정의 핵심이 되는 내용  교과의 선택기준 : 포괄성과 정확성                               내용조직체계의                               논리정연성                               경제성 개인의 발달에 도움을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요약,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A+ 파워서브 노트
  • 교육학개론 A+ 파워서브 노트제1장 교육의 정의1. 교육의 기술적 정의교육은 인간형성의 과정이며 사회개조의 수단이다.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여 개인생활가정생활사회생활에서 보다 행복하고 가치있는 나날을 보내게 하며 나아가 사회발전을 꾀하는 작용인 것이다. 교육은 어버이와 자식 사이, 교사와 제자 사이, 선배와 후배 사이 등 일반적으로 경험이 풍부한 사람과 미경험자 사이, 혹은 성숙자와 미성숙자 사이에서 이루어진다. 이와 같은

  • 제6장 교육과정론
  • 교육학개론제6장. 교육과정론학습목표어린이의 성장과정에 있어 무엇을 선정하여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는 한 인간의 성장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5 장에서는 교육과정의 그 개념과 구조, 역사, 유형, 전망 등을 다각도로 살펴보자.교육과정의 개념과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요소를 안다.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혁신동향을 이해한다. 크게 대별되는 교과중심교육과정과 경험중심교육과정의 특색을 설명할 수 있고, 그 장단점을 안

  • 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의 이해) 중간시험 요점정리
  • 교육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하는 아동○ 특수아의 분류에 따른 교수 방법상 고려 사항- 청각장애: 통역사, 특별한 자리 배치, 교사-학생의 낮은 비율, 보청기- 시각장애: 점자나 기타 다른 기술, 보행 훈련- 지체장애: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가능한 구조로 변경, 교수 보조 자료(높은 책상, 페이지 넘기는 장치), 특수 체육 활동- 지적장애: 교육 과정 수정, 인지 검사, 사회성 발달에 특별한 관심- 정서‧행동장애: 정신 치료 서비스, 특수한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