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교육] 농촌소규모통폐합정책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농어촌 학교는 열악한 교육환경과 함께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러나 농어촌 학교에서 나타나고 있는 많은 문제점들은 소규모 학교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만은 결코 아니다. 거의 대부분의 문제가 농촌사회가 안고 있는 자체적인 문제라기보다는 ‘60년대 이후 이농현상에 따른 사회적 변화와 함께 국가정책으로부터의 소외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처럼 어려운 농촌교육환경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지금 정부가 농어촌 소규모 학교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개선책은 이 소규모 학교들을 통・폐합 시키겠다는 것이다.
1) 교육부의 소규모 학교 통・폐합 추진정책
① 목적
농어촌지역 학교 학생수 급감으로 인한 과소규모 학교의 증가로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과 교육재정의 비효율이 심각하게 초래되고 있는 상황에서 과소규모 학교에 대한 통・폐합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도모하고 교육투자의 효율성을 제고하여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와 열악한 교육환경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 통・폐합의 필요성 ( 교육부의 주장 )
가. 학생의 측면에서 필요성
=.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곤란
- 복식수업 등으로 인한 수업 결손 초래
=. 학생들의 정상적인 발달 저해
- 학력저하, 올바른 사회성 및 인격형성에 부정적 영향
- 정상규모 학생들에 비해 성취욕구, 책임의식, 협동의식 부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농어촌소규모학교통폐합정책에 관한 보고서
  • 소규모 학교교육, 특히 도서벽지 학교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은 1967년 1월 16일자로 제정공포된 에서부터 비롯된다. 이 법은 도서벽지교육에 대한 개념과 도서벽지교육의 진흥을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의 마련을 규정하고 있다. 물론 이 법을 통하여 농어촌이나 도서벽지의 소규모 학교교육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것은 아니다. 지난 1982년 이후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오던 소규모 학교 통폐합이 가속화되었다. 특히 1998년

  • [교육학개론] 농어촌소규모통폐합정책
  • 농어촌 소규모 통폐합 정책오늘날 우리 나라 교육계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핵심 이슈 중의 하나는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과 초등교사 수급불균형의 문제이다. 양자는 동전의 앞뒷면처럼 상호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는데, 전남의 경우처럼 초등교사의 수급 불균형의 일부문제를 소규모 학교를 통폐합함으로서 해결하려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가 부족할수록 소규모 학교는 통폐합이 가속화 될 수밖에 없고 결과적으로 도서․벽지에 거주하

  • 농촌학교의 통폐합 문제,농촌학교,농촌학교통폐합,폐교,시골학교,농촌학교폐교사례,통폐합위기극복사례,학교폐교
  • 교육문제 해결없이 ‘돌아오는 농어촌’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사는 곳이 어디냐에 상관없이 누구나 고른 교육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농산어촌 학교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이에 대해 배동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복지기획과 서기관은 “전체 학생수가 60명 이하인 소규모 학교 등을 대상으로 통폐합을 하고는 있지만 ‘1면(面) 1초등학교’ 원칙 등은 지키겠다”고 밝혔다.농촌학교 빈책상 갈수록 는다이농 등으로 학생학교 크게

  • [농어촌교육, 농어촌개발교육] 제7차교육과정의 특징과 농어촌교육의 현실, 제7차교육과정의 농어촌적용상 문제점 및 농어촌 특성을 고려한 특기적성교육활동 그리고 새로운 농어촌개발 전략과 공동체 교육 분석
  • 교육부, 시도 및 지역 교육청, 학교의 역할 분담이 되어 있다.마지막으로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이다. 즉 정보 통신 기술(ICT) 활용 교육의 강화를 들 수 있다.Ⅲ. 농어촌교육의 현실1.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으로 인한 폐교의 증가급격히 진행되는 농촌지역의 소규모 학교 통폐합 바람은 발상 자체가 교육적 차원이라기 보다는 경제논리에 입각하여 진행되고 있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더하다. 이는 정부의 농업포기정책과 맥을

  • [농어촌교육]농어촌교육의 현실, 농어촌교육의 제7차교육과정, 농어촌교육의 특별지원, 농어촌교육의 문제점, 농어촌교육의 과제 분석
  •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이수하여야 할 과목수를 줄여서 학습부담을 줄인다고 말하고 있으나 일선 교사들의 평가는 전혀 동의하지 않고 있다4. 수준별 교육과정은 농촌교육에 대한 공교육의 포기선언외에 다름 아니다Ⅳ. 농어촌교육의 특별지원1. 필요성2. 농어촌교육지원특별법 제정3. 농어촌 지역의 학생 유치를 위한 특별 조치 강구4. 농어촌 교육여건의 개선5. 농어촌 교육 행정체제의 정비Ⅴ. 농어촌교육의 문제점1.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