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정책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정책, 한국노동정책, 한국교육정책, 한국보건의료정책] 정책의 정의, 정책의 유형, 한국의 노동정책 사례, 한국의 교육정책 사례, 한국의 보건의료정책 사례 심층 분석
- 고교 자율화 정책 학교체제의 다양화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학교체제 다양화
- 입학사정관제 도입배경 및 목적, 정착을 위한 발전방안
-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정책][ICT활용교육정책]네덜란드와 뉴질랜드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캐나다와 미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영국과 싱가폴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일본과 한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분석
- [청소년복지] 다문화청소년의 특성과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사회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는 다문화청소년이 겪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본문내용
-
저는 한국 교육정책의 유형중 농어촌 소규모 통폐합 정책에 대한 견해를 적어볼까 합니다.
21세기는 지식과 정보의 사회이며, 창의성의 시대라고 한다. 컴퓨터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정보화 사회를 이끌어 가는 신지식인은 지식과 창의성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만의 전문 분야를 개척해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을 일컫는다. 그러나 우리의 학교 교육은 이러한 신지식인을 길러내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을 많이 받고 있다. 여러 가지 문제 중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 바로 과밀학급 문제이다. 이는 선진국은 물론 동남 아시아 지역 국가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한 평균 학급당 학생 수 및 교원 대 학생 수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어디까지나 인구가 과밀하게 집중되어 있는 대도시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제이다. 도시의 학교에서는 아직도 학교의 과대화와 과밀학급 문제로 심각한 골머리를 앓고 있으나, 농어촌 지역에서는 점차 소규모화 되어 가는 학교들이 생겨나고, 이로 인한 소규모 학교 통폐합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교육 인구의 집중 편차가 심각한 현실에 있다.
농어촌의 인구 감소로 인한 농어촌 학교의 소규모화는 복식수업으로 인한 교육의 질 저하와 학생들의 사회성이 떨어지는 문제, 그리고 문화결핍 현상, 교사들의 과중한 업무 부담, 교육재정의 비효율적 집행으로 인한 예산 낭비 등의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그래서 교육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82년도부터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을 추진하였다.
농어촌 지역 소규모 학교 통합정책은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 그렇다면 통폐합의 득과 실에 대해서 말하겠다
소규모 학교 통폐합의 득
그러면 왜 소규모 학교를 통폐합하지 않으면 안 되는가? 그리고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주로 교육부가 제시하고 있는 소규모 통폐합의 찬성논리를 중심으로 통폐합의 당위성과 득을 살펴보고자 한다.
교육부를 비롯한 소규모 학교 통폐합의 찬성론자들이 내세우는 논리의 기초는 소규모 학교교육의 문제점 및 부정적인 효과에 기인하고 있다. 이들의 주장을 다소 중복이 되더라도 자세히 살펴보면, 먼저 조준래(1994)는 소규모 학교를 교육효과 측면과 교육투자의 효율성 측면에서 정상적 규모의 학교에 미달한 학교로 규정하고, 그러한 학교는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안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학생들의 학력 저하, 학생들의 사회성 개발 미흡, 문화 결핍문제, 교사의 업무량 과다, 학생 당 단위 교육비의 과다 지출, 중학교의 경우 교과목별 교사 확보문제 등.
즉 학생들의 인지정의적 발달, 교육과정 편성운영, 학생생활지도, 학습자료 구비와 같은 교육적인 측면과 교직원 인사, 업무분담, 재정확보 및 배분과 같은 경영적인 측면에서 소규모 학교는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통폐합을 통해서 해결 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규모 학교는 교육과정 운영 측면에서 복식수업과 제한된 학생수로 인해 학생간학급간의 선의의 경쟁이 미흡하여 학생들의 학력 저하 현상을 초래하며, 학생측면에서 또래 집단이 적어 사회성 개발이 미흡하고, 문화적 결핍에서 벗어 날 수 없다. 또한 교사 측면에서 복식수업으로 인한 교수 과목의 과다로 수업부담이 증가하고 사무처리 등 개인 당 업무부담이 가중되며, 교사 결근 시 학생들의 수업결손을 초래하기 쉽다. 재정적인 측면에서도 학생 당 단위 교육비 투자가 높아 투자의 효율성이 저하된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소규모 학교 통합을 통하여 1면 1개교의 원칙이 유지되면, 복식수업이 해소되고, 절감된 예산으로 교재교구의 구입을 위한 특별 지원이 가능하며, 교실의 증개축 및 보수와 교원 사택을 확보하는 등 보다 질 높은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는 것이다.
소규모 학교 통폐합에 대한 가장 적극적인 주장은 교육부의 담당자에 의하여 제기되었다. 우형식(1999)은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이 곧 돌아오는 농어촌을 만드는 지름길이라고 주장하면서 소규모 학교 통폐합의 필요성은 학생, 교직원, 그리고 교육환경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학생측면에서 소규모 학교는 2-3개 학년의 복식수업을 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어렵고 학생간 선의의 경쟁이 부족해 정상 규모 학교 학생들에 비해 학력이 낮다. 폭넓은 교제가 불가능해 사회성, 협동심, 발표력을 신장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교원 측면에서도 소규모 학교는 교원수가 적기 때문에 정보교환 등 동료장학의 기회가 부족하고 복식수업에 따른 수업부담과 너무 과도한 사무분담의 어려움이 있다. 학교환경 측면에서 소규모 학교는 통폐합의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어서 긴급보수 이외의 투자를 하지 않기 때문에 열악한 환경을 면할 수 없다. 따라서 소규모 학교를 통폐합해서 현대적인 시설을 갖춘 지역중심학교를 만들고 이를 통해서 농어촌 학교교육의 정상화를 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