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학교의 통폐합 문제,농촌학교,농촌학교통폐합,폐교,시골학교,농촌학교폐교사례,통폐합위기극복사례,학교폐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관련기사
Ⅱ. 서 론
Ⅲ. 본 론
1. 현 황
2. 쟁 점
3. 관련자료
4. 대응방안
5. 통폐합 위기극복 사례
Ⅳ.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관련기사
농촌학교 통폐합 ‘가속’…
교육받을 권리는 ‘후진’
농산어촌 학교가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농어업인 자녀들의 교육받을 권리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본교 또는 분교가 폐지되거나 분교를 분교장으로 개편한 농산어촌 초·중·고교는 2006년 42개교에서 2007년 108개교, 2008년 91개교로 늘어난 데 이어 올해도 103개교에 이를 전망이다.
앞으로도 마찬가지다. 2010년 이후에도 매년 100여개의 농산어촌 학교가 문을 닫을 것으로 교육과학기술부는 추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교과부는 본교 폐지 때 한 학교당 10억원, 분교 폐지 때 3억원, 분교를 분교장으로 개편할 때 2,000만원씩의 인센티브를 주고 있고 농산어촌 학교를 적정 규모로 재배치하는 선도군(先導郡) 8개를 뽑아 지원할 방침이다.
교과부가 농산어촌 학교 통폐합을 사실상 부추기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박대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많은 선진국들은 농어업인 자녀들의 교육받을 권리 보장을 위해 학생수에 상관없이 농산어촌 학교를 지원하고 있고, 일부 국가는 농촌 서비스 표준까지 만들어 일정거리 이내에 학교를 반드시 두도록 하고 있다”며 “농산어촌 학교를 기계적인 잣대로 통폐합시켜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농산어촌 교육회생을 골자로 ‘농산어촌교육지원특별법’을 대표발의한 강기갑 민주노동당 의원은 “교육문제 해결없이 ‘돌아오는 농어촌’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사는 곳이 어디냐에 상관없이 누구나 고른 교육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농산어촌 학교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배동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복지기획과 서기관은 “전체 학생수가 60명 이하인 소규모 학교 등을 대상으로 통폐합을 하고는 있지만 ‘1면(面) 1초등학교’ 원칙 등은 지키겠다”고 밝혔다.
- 참고문헌
-
⋅ 최경환, 2009, <농촌학교의 활성화 실태와 시사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마상진, 2010, <농촌 발전과 농촌 학교의 역할>
⋅ 농림부, 2006, <농산어촌 소규모학교 통폐합과 적정규모학교 육성 계획>
- 뉴스기사 -
⋅ 농촌학교 통폐합 ‘가속’… <농민신문> 2009/03/13
http://www.nongmin.com/article/ar_detail.htm?ar_id=159390&subMenu=articletotal
⋅ 농촌학교 빈책상 갈수록 는다 <농민신문> 2010/03/03
http://www.nongmin.com/article/ar_detail.htm?ar_id=171852&subMenu=articletota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