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학교의 통폐합 문제,농촌학교,농촌학교통폐합,폐교,시골학교,농촌학교폐교사례,통폐합위기극복사례,학교폐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관련기사

Ⅱ. 서 론

Ⅲ. 본 론

1. 현 황
2. 쟁 점
3. 관련자료
4. 대응방안
5. 통폐합 위기극복 사례


Ⅳ.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관련기사

농촌학교 통폐합 ‘가속’…
교육받을 권리는 ‘후진’

농산어촌 학교가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농어업인 자녀들의 교육받을 권리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본교 또는 분교가 폐지되거나 분교를 분교장으로 개편한 농산어촌 초·중·고교는 2006년 42개교에서 2007년 108개교, 2008년 91개교로 늘어난 데 이어 올해도 103개교에 이를 전망이다.

앞으로도 마찬가지다. 2010년 이후에도 매년 100여개의 농산어촌 학교가 문을 닫을 것으로 교육과학기술부는 추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교과부는 본교 폐지 때 한 학교당 10억원, 분교 폐지 때 3억원, 분교를 분교장으로 개편할 때 2,000만원씩의 인센티브를 주고 있고 농산어촌 학교를 적정 규모로 재배치하는 선도군(先導郡) 8개를 뽑아 지원할 방침이다.

교과부가 농산어촌 학교 통폐합을 사실상 부추기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박대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많은 선진국들은 농어업인 자녀들의 교육받을 권리 보장을 위해 학생수에 상관없이 농산어촌 학교를 지원하고 있고, 일부 국가는 농촌 서비스 표준까지 만들어 일정거리 이내에 학교를 반드시 두도록 하고 있다”며 “농산어촌 학교를 기계적인 잣대로 통폐합시켜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농산어촌 교육회생을 골자로 ‘농산어촌교육지원특별법’을 대표발의한 강기갑 민주노동당 의원은 “교육문제 해결없이 ‘돌아오는 농어촌’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사는 곳이 어디냐에 상관없이 누구나 고른 교육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농산어촌 학교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배동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복지기획과 서기관은 “전체 학생수가 60명 이하인 소규모 학교 등을 대상으로 통폐합을 하고는 있지만 ‘1면(面) 1초등학교’ 원칙 등은 지키겠다”고 밝혔다.

참고문헌
⋅ 최경환, 2009, <농촌학교의 활성화 실태와 시사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마상진, 2010, <농촌 발전과 농촌 학교의 역할>
⋅ 농림부, 2006, <농산어촌 소규모학교 통폐합과 적정규모학교 육성 계획>


- 뉴스기사 -

⋅ 농촌학교 통폐합 ‘가속’… <농민신문> 2009/03/13
http://www.nongmin.com/article/ar_detail.htm?ar_id=159390&subMenu=articletotal

⋅ 농촌학교 빈책상 갈수록 는다 <농민신문> 2010/03/03
http://www.nongmin.com/article/ar_detail.htm?ar_id=171852&subMenu=articletota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행사경영] 국내 여행 상품 개발 -충북 단양의 한드미 마을을 중심으로
  • 농촌관광의 개념 제 2 절 농촌관광의 필요성1. 관광측면의 필요성2. 산엽측면의 필요성3. 환경측면의 필요성제 3 절 농촌관광 국내외 동향 및 전망제 3 장 농촌관광 개발사례제 1 절 국내 사례1. 포천 교동마을2. 서천 합전마을3. 화천군 신대리4. 화천군 용호리5. 금산군 민박마을제 2 절 국외사례1. 영국의 사례2. 오스트리아의 사례3. 프랑스의 사례제 3 절 농촌관광 개발의 문제점 및 시사점1. 공급측면에서의 문제점2. 법제도측면에서의 문제

  • [초등사회과 수업지도안] 5학년 1학기 사회과 `촌락이 변화하고 있어요`
  • 시골입니다.S: 병원이 별로 없어요.S: 마트가 없어요.S: 놀이공원이 없어요.S: 학원이 없어요.S: 아파트가 없어요.S: 촌락은 살기 불편해요.S: 촌락은 훨씬 후져요.S: 촌락이요. S: 도시요.S: 네S: 네(조장은 타임캡슐을 들고 나와서 앞에 두고 들어감)S: 네! 궁금합니다.S: 네.10′◦ 타임캡슐◦ 타임캡슐 카드*어떤 내용을 써야할 지 교사가 발문으로 아이들의 생각을 유도하는 과정을 넣어서 아이들이 보다 쉽게 쓸 수 있게 한다.* 분위기가 산만

  • [지역경제학]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장소마케팅 전략
  • 사례나 경제적으로 성과가 높은 사례들을 모방하는 데 그쳤다. 하지만 이것은 단기적으로 지역의 실업문제 해결과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예산낭비, 주민들의 무관심을 낳게 된다. 지역에 남발하는 축제에 대해 국민의 대다수와 정부 역시 지역축제수를 줄여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지방자치단체의 지방 축제는 1회성 이벤트성격이 강하거나 (지속성이 결여되거나) 주민의 참여가 적은 축제를 줄이고 통폐합을 이미 시행하

  • [교육사회학] 사교육 열풍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 문제들이 사교육 열풍을 낳았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그렇다면 사교육의 열풍이 공교육에 미치는 구체적 영향은 무엇일까? 사교육 열풍으로 공교육이 흔들리는 위기에 처해있다. 학원에 밀려 교실이 무너지고 있는 현상을 살펴볼 수 있다. 학원에서는 밤12시까지 공부하고 학교에서는 꾸벅꾸벅 졸아 수업 진행이 원활히 되고 있지 않다. 또한 학원에서 이미 선행학습으로 진도를 끝내서 정작 학교 수업에서는 흥미와 집중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 [해외선교를 위한 선교사 지원방안 연구] 해외선교를 위한 선교사 지원방안 연구
  • 문제로의 귀국, 정치적 위기 상황에서의 도피, 또 다른 사역으로의 조정등과 같이 정당하고 납득할 만한 사임으로 선교사가 선교 현지에서 돌아올 수도 있다. 하지만 처음의 선발과정에서 좀 더 신중했거나 파송 전 좀 더 적절한 준비나 훈련이 있었더라면, 혹은 선교사역을 하는 동안 좀 더 효과적인 돌봄이 있었더라면 피할 수 있는 탈락이 있음을 필자가 선교사로 사역했던 8년 동안 많이 경험하였다. 선교사가 정해진 기한이 못되어 중도 탈락하게 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