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초등학교 영어교과도입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배경은...

2> 누가 결정했나...

3> 과연 합리적인가...

4> 집행과정은...

5> 결과는...

6> 쟁점은...

7>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8> 이런 정책으로 인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계층은 ...손해를 보는 계층은 누구인가
본문내용
배경과 결정권
우리나라의 경우, 공식적인 초등영어교육은 교육부가 1982년부터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의 특활시간에 주당 1시간 정도로 희망하는 아동들에게 영어회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는 요지의 < 초등학교 영어 특별활동 운영방향(지침) >을 발표함으로써 도입되었다. 그러나 실질적인 의미에서 초등영어교육은 교육부가 정부의 ‘세계화’ 정책에 부응하여 초등학교 정규 영어교육의 실시를 위한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을 신설( 교육부 고시 제1995-7호 ) 함으로써 1997년 3월부터 시작되었다.
그러나 초등영어교육이 정책적으로 결정되어 영어를 초등학교에서 가르친다고 해서 반드시 성과를 거둔다는 보장이 있는것은 아니다. 또한, 우리나라 초등학교에서 정규 영어교육을 실시하는 문제는 그 동안에도 찬성과 반대쪽으로 의견이 나뉘어져 많은 논란이 있어 왔고, 현재에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대단한 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초등영어교육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려면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타당성 평가, 조기 영어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에 대한 총체적 조감, 초등영어교육의 실태 파악, 그리고 제기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개선방안 등에 관한 다양하면서도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과연 합리적인가?
초등학교에 영어교과가 도입된 지 5년째 접어듦에도 불구하고 영어교과를 중심으로 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초등학교 영어교과를 중심으로 제기되는 논란은 크게 두가지로 대별된다.
하나는 세계화라는 시대적 상황에서 국가 사회적으로 영어교육에 대한 요구가 점점 증가한다는 현실을 인정한다하더라도 영어가 영어사용국가의 세계관을 함의한 언어이며 인간의 정신적 창조력을 규정하는 본질적 요소로서의 언어라는 측면에서 더욱 신중하게 검토되어야 함을 주장하는 입장이다.
다른 하나는 초등학교 영어정규 교과화라는 결정을 영어교육의 효율성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보며 문제를 제기하는 입장이다. 즉. 초등학교 영어정규 교과화는 영어 사교육 시정에 급격한 팽창과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 증가라는 결과를 초래함으로써 온 국민이 영어교육에 매달리는 사회적 낭비를 가져왔으며 부모의 경제적 능력에 따라 교육격차를 심화시킴으로써 교육불 평등을 낳고 있다.
또한 영어교육의 문제는 언제 실시할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공통4]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에 관한 고찰
  • 교육적 기능과 교육과정(2) 교육적 기능과 교육과정(1) 보수와 개혁주의(2) 개인과 사회의 개혁(3) 진보와 보수의 연속성 Ⅱ. 본론 2. 학문중심의 교육과정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기본방향(1) 국민 교육헌장의 이념구현(2) 인간교육의 강화(3) 지식기술교육의 내용쇄신2) 일반목표3) 각급 학교 교육과정편제와 시간배당(1) 초등학교 (2) 중학교(3) 고등학교4)

  • 비교교육학의 발달 - [구상, 연구여행을 통한 비교교육학]
  • 교육학자 F.Kemeny가 학생 신분으로 파리에 체재 중일 때 세느 강변 어느 조그마한 고서점에서 발견되어, 1935년 제네바의 국제교육국에 기증되게 되면서 20세기에 들어와서야 그 가치와 공헌이 인정받게 되었다.Jullien은 당시 프랑스나 프랑스의 정치경제생활은 지나치게 이기주의적이고 종교와 도덕성의 깊이와 안정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진단했다. 그리고 그에 대한 처방이 교육에 달려 있다고 생각했으나 개개 학교체제의 향상능력에는 한계가 있음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학(pedagogy) - ①개념;교육에 대한 종합과학(역,철,심,사,행,문,인)②최초사용;Herbart. 전통 교육학의 아버지③어원;paidagogos (敎僕, 노예출신의 교사)→교육의 5단계 중 2단계로 초등교육단계paid(어린이) + agogos(이끈다) = 어린이를 이끌고 지도 아동교육측면에서의 교육【1】교육학 개론(교육입문=교육의 기초=교육원리)개념(정의)→요소→기능과 역할→효과와 한계→종류(유형)→교육목적→기타사상적입장 본질적기능 긍정 부정 평생,열린,

  • 사범대학 영어 교육과 교과과정 모형
  • 교육 목적의 실현을 위하여 교사교육과정을 적절하게 편성하고 충실하게 운영하여야 한다. 뿐만 아니라 교사교육과정을 주기적으로 개편하여 발전하는 학문 세계의 성과와 변화하는 교육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야 한다. 본 장의 목적은 교사교육의 기본 개념을 규명하고 그 규명된 기본개념으로 우리 나라 교사교육의 교과과정 구성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러한 탐구의 필요성은 사범대학 학생들의 자기 성장에 대한 올 바른 밑그림을 제공하려

  •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인 간과 사회
  • Ⅰ. 서론1. 제 1 절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주변 환경 즉, 가정과 사회의 교육관, 가정의 사회 ․ 경제적 배경, 사회전체의 영향에 대한 이해를 말한다. 교육은 사회적 맥락에 따라 구성되며, 학교의 교육활동에 필요한 사회 ․ 문화적 지식도 사회 환경에서 나온다.* 교육의 정의: 교육(敎育)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등을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이다.1. 인간과 사회1) 인간과 사회의 개념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