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교육공학과 사이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공학

󰊱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

󰊲 교육공학의 의미

󰊳 교육공학의 역사

󰊳 교육공학의 형태

󰊴 교육공학의 영역

사이버교육

󰊱 사이버 교육

󰊲 사이버 교육의 기능

󰊳 사이버교육의 유형

󰊴 사이버교육의 한계점

󰊵 사이버교육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교육공학

󰊱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
- 전통적 교육에 대한 체제접근을 통한 대안적 교육방법
- 교육의 효율성, 효과성을 도모하는 분야
공학(Technology)의 의미 :
사전적 의미 : 보통 기계류나 장치, 또는 단순한 무언가를 만드는 기술을 의미
진정한 의미 : 기예(art)나 기술(craft)을 의미하는 희랍어 ’techne'와 학문을 뜻 하는 'logos'에서 파생된 말 -> 즉 학문의 기술적인 면을 말함
학문적 차원의 의미 :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 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Galbraith, 1967)
- 다양한 대안적 방안으로서 지금까지의 교육을 다시 재구축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음






→ 교육공학은 가장 기본적으로 교육에 공학적 요소를 가미하여 학습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 교육공학의 의미
1. 좁은 의미: 교육에서의 공학 = 산물로서의 공학 = 하드웨어적 교육공학 - 매체활용 2. 넓은 의미: 교육의 공학 = 과정으로서의 공학 = 소프트웨어적 교육공학 - 학습이론+수업이론+매체. 체제접근의 등장
⇒ 좁은 의미의 교육공학은 단순히 교육매체를 활용하는 것이고 넓은 의미의 교육공학은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학습의 원리와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매체를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업계획서의 작성요령과 예문fp
  • 교육학이나 교수법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싶습니다. 정규 교과 이외에는 수학 내용에 국한되지 않는 폭넓은 공부를 위해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하고 싶습니다. 환경 보호 동아리나 운동을 할 수 있는 동아리에 가입하고 싶습니다. 특히 운동을 통해 성격을 좀더 적극적이고 진취적으로 변화시키고 다양한 인간 관계를 통해 원만한 사회 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점에서 운동과 관련된 동아리에 꼭 가입하고 싶습니다. 적성과 능력 개발을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교육과 사회 평생교육으로서의 사이버대학 평생교육 사이버대학 소개 평생교육
  • 교육과 사회< 평생교육으로서의 사이버대학에 관한 발표 >I. 도입: 평생교육이란 1. 평생교육의 의미와 종류(1) 평생교육의 의미 평생교육이란 1967년 유네스코 성인교육회의에서 제창한 교육론으로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가정교육, 사회교육 등을 망라하여 연령에 한정을 두지 않고 전생에 걸친 교육으로 조직화되어야 한다는 교육관을 말한다. 우리나라 현행 헌법도 이를 받아들여 헌법 제31조 제5항에서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고

  • [교육공학] 교육공학 용어분석
  • 교육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형태로 사용된다면, 배우는 학습자의 입장에서나 학자들 간에도 서로 정확한 의미전달이 힘들 것이고, 혼동을 불러일으키므로 용어를 일관성 있는 원칙에 따라 구분하여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 )안에 본래 용어를 함께 표시하거나 그 정확한 뜻을 추가로 적어 준다면 다중 번역어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바람직한 해결방안이 될 것이다. 실제로 번역판 책인 “교육공학과 교수매체”란 책에서 많은 부

  • 원격교육의 발달과정에 대해서..
  • 원격 교육의 발달 과정제 출 일 :2004년 5월27일과 목 :교 수 님 :학 과 :학 번 :이 름 : □ 목 차 □Ⅰ. 서론1. 연구의 의의와 목적2. 연구 방법Ⅱ. 원격교육의 발달 과정1. 제 1 세대 원격 교육 - 우편 통신 원격 교육2. 제 2 세대 원격 교육 - 대중 전파 매체 원격 교육3. 제 3 세대 원격 교육 - 상호 작용적 원격 교육Ⅲ. 국내 원격교육의 발달 과정1. 원격 교육의 발달 추이2. 국내 원격 교육의 현황3. 한국의 인터넷 기반 원격 교육 사례Ⅳ. 앞으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