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교평준화제도와 관련된 나의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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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고등학교 평준화제도
◎ 고교평준화 문제에 대한 찬반 양론
※ 고교평준화제도는 폐지되어야
※ 고교평준화제도는 지속되어야
◎ 고교평준화제도와 관련된 나의 생각

본문내용
◎ 고등학교 평준화제도
고등학교 평준화제도는 1973년 "입시제도 연구위원회"의 제안으로 서울과 부산에서 1974년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이 연구위원회에서 제시한 보고서에서는 인문고등학교의 경우 "고등학교 학군을 설정하고, 연합고사에 의하여 입학자격자를 선발한 후, 추첨으로 학생을 학교에 배정하되 후기에 실시하고" 실업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시를 하나의 단위로 하여 학교를 임의 지원하게 하고 연합고사 성적 및 체력장 성적에 의거하여 학생을 학교별로 선발하되 전기에 실시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종전의 고등학교별 경쟁입시제도에 비추어 보면 고등학교 평준화제도는 한국 중등교육정책 중 가장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한 제도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중·고등학생들의 학교교육의 내용과 형식을 좌우했다.
이러한 평준화 제도를 실시하게 된 배경에는 1969년 실시된 "중학교 무시험제도"와 비슷한 이유에서 실시되었는데 첫째로 당시 과열된 입시 경쟁은 중학생들에게 과중한 입시부담을 초래하여 이들의 건전한 정신적, 신체적 발달을 저해했다. 자료에 의하면 1974년 무렵에는 명문고에 진학하기 위해 중학생의 91%가 과외수업을 받고 전체 중학생의 27%가 정서불안에 걸리는 등 이른바 ‘중3병’이 커다란 사회문제로 떠올랐다고 한다. 둘째는 중학교육이 고등학교 입시준비 교육으로 변질되어 중학교의 교육과정이 파행적으로 운영되었으며 과열 과외의 성행으로 학교교육이 도외시되어 학교교육의 권위가 실추되었다. 그리고 과중한 과외비 부담과 명문고등학교들의 대도시 밀집에 의한 인구의 도시집중문제도 불거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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