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과정 이론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주의자들의 이론
2. 개념적 경험주의자들의 이론
3. 재개념주의자들의 이론
Ⅲ. 결론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교육과정 연구 및 이론화에 대하여 Piner는 MacDonald의 분류체계를 보다 정교하게 보완하여 전통주의자, 개념-경험주의자 그리고 재개념주의자라고 하였다. 그런데 이는 Giroux가 편저한 『교육과정과 수업』이란 책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도 교육과정과 이론을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분류하여, ① 전통주의자들, ② 개념적 경험론자들, 그리고 ③ 재개념론자들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그래서 여기서는 Piner와 Giroux의 분류체계를 혼합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전통주의자들의 이론
교육과정에 관한 전통주의적 이론의 발전은 1918년 Bobbitt서 비롯하여, 1949년 Tyler에 가서 절정을 이루며, 그후 10여년간 지속되다가 1960년대부터 거센 비판고 도전의 대상이 되었다.
Bobbitt는 20세기초 당시 산업사회에서 이용되고 있었던 과학적 경영원칙을 교육에 적용시키려고 노력하면서, 교육과정 분야의 본질을 규명하였다. 과학적 경영은 비효능성을 제거하여 낭비를 줄이고 생산과 이익을 극대화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효율성의 정확한 수준을 설정하여야 한다. 흔히 활동분석이라 불리우는 이러한 사고와 연구접근을 통하여, 보비트는 교육의 공정과정과 절차를 밝히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 교육과정 및 평가의 이해 ( 오성삼․구병두 )
* 교육의 이해 ( 윤정일․신득렬․이성호․이용남․허 형 공저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