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과정 이론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주의자들의 이론
2. 개념적 경험주의자들의 이론
3. 재개념주의자들의 이론
Ⅲ.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교육과정 연구 및 이론화에 대하여 Piner는 MacDonald의 분류체계를 보다 정교하게 보완하여 전통주의자, 개념-경험주의자 그리고 재개념주의자라고 하였다. 그런데 이는 Giroux가 편저한 『교육과정과 수업』이란 책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도 교육과정과 이론을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분류하여, ① 전통주의자들, ② 개념적 경험론자들, 그리고 ③ 재개념론자들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그래서 여기서는 Piner와 Giroux의 분류체계를 혼합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전통주의자들의 이론

교육과정에 관한 전통주의적 이론의 발전은 1918년 Bobbitt서 비롯하여, 1949년 Tyler에 가서 절정을 이루며, 그후 10여년간 지속되다가 1960년대부터 거센 비판고 도전의 대상이 되었다.
Bobbitt는 20세기초 당시 산업사회에서 이용되고 있었던 과학적 경영원칙을 교육에 적용시키려고 노력하면서, 교육과정 분야의 본질을 규명하였다. 과학적 경영은 비효능성을 제거하여 낭비를 줄이고 생산과 이익을 극대화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효율성의 정확한 수준을 설정하여야 한다. 흔히 활동분석이라 불리우는 이러한 사고와 연구접근을 통하여, 보비트는 교육의 공정과정과 절차를 밝히려고 하였다............
참고문헌
* 교육과정 및 평가의 이해 ( 오성삼․구병두 )
* 교육의 이해 ( 윤정일․신득렬․이성호․이용남․허 형 공저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학보다 훨씬 경험과학적인 측면이 강한 학문이다. 19세기 중엽 프랑스의 실증주의 철학자 꽁트(Auguste Comte)가 라틴어인 socius(인간의 집단) 와 logos(연구)를 합쳐서 Sociology(사회학)라는 말을 처음 썼다. 이때부터 실증적인 과학으로 발전되어 왔다. 사회학은 인간과 인간간의 관계, 집단과 인간의 관계, 인간의 사회적인 상호 작용, 거기에서 형성되는 사회구조와 그 변화과정 등에 관한 경험적인 연구를 하는 학문이다.교육학이 실천을 강조하거나

  • [교육] 엘리어트 아이즈너에 관한 연구
  • 유형화에 관한 연구1960년대 중반- 어린이의 예술적 발달에 관한 연구 및 교육학 분야에 있어서의 미술교육의 의의를 명료화하기 위한 시도1960년대 후반까지-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교육과정의 개발과, 교육목표의 연구 성과에서 행동목표로는 측정할 수 없는, 어린이 자신이 실시해가야 할 표현목표(Expressive Objective)의 개념을 교육학의 분야에서 제기해나가는 시도 1970년대 초반- 자신이 미술과 교육이론의 집대성으로서의 저작과, 교육과정 이론 전문

  • [교육과정 및 평가 2학년] 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교육과정 및 평가 2학년 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10점 만점).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하시오(10점 만점).3.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의 핵심 개념인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학습에 관해서 설명하시오(10점 만점).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

  • 교육과정의 유형(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잠재적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유형(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잠재적 교육과정)목차* 교육과정의 유형Ⅰ. 교과중심 교육과정1. 개념2. 기본 입장3. 특징Ⅱ. 경험중심 교육과정1. 개념2. 특징Ⅲ. 학문중심 교육과정1. 개념2. 기본원리3. 특징Ⅳ. 인간중심 교육과정1. 개념2. 기본적 원리3. 특징Ⅴ. 잠재적 교육과정* 참고문헌* 교육과정의 유형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론들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1920년대 무렵 교육학

  • 영유아 교육과정의 접근법 유형 3가지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오늘날 영유아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가장 이상적인 모형을 예를 2가지 이상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 교육과정의 접근법 유형 3가지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오늘날 영유아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가장 이상적인 모형을 예를 2가지 이상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교육학에서는 다양한 학습 이론이 제시되어 왔다. 성숙주의, 행동주의, 그리고 구성주의라는 세 가지 주요 이론은 각각 아이들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독특한 관점을 제공하며, 이들은 오늘날의 교육과정 설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세 가지 이론은 각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