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개론 음식섭취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아특수교육개론 음식섭취기술
차 례
1. 음식섭취를 돕는 구강운동 기능의 발달
2. 유아의 식사행동과 식사기술의 발달
3. 음식 섭취를 저해하는 비정상적인 구강운동의 발달
4. 음식섭취의 감각적 측면 고려하기
5. 식사행동의 기능
6. 먹기와 관련된 행동
7. 유아기의 식행동 및 식사기술 발달
8. 유아의 식사기술 평가
9. 유아의 음식 섭취하기에 관한 평가자료 정리하기 및 계획 세우기
10. 장애아동의 식사지도 방법
11. 식사장애의 진단
12. 장애영역별 식사지도 방법
13. 식이요법에 의한 과다행동 지도사례
14. 장애아동의 식사 시 문제점과 지도요령
15. 장애아동 식사지도의 실제
16. 참고문헌
음식 섭취를 위한 구강 운동 기능의 발달
음식을 먹는 것은 별 의식 없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러나 음식을 먹는 것은 호흡에 맞추어 충분한 구강 조절을 해야 하는 매우 복잡한 과정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1. 음식섭취를 돕는 구강 운동 기능의 발달
음식을 먹을 때 주요하게 작용하는 구강 운동 기능들 중 빨기, 삼키기, 깨물기, 씹기 기 능이 있다.
가. 빨기: 출생 시 영아들은 흡철 반사나 설근 반사 등 강한 구강 반사를 가지고 있어 어 려움 없이 액체를 빨아들일 수 있다.
1) 4개월: 영아는 젖 빨기 형태의 빨기 기능을 보이며 적이나 우유를 약간 흘리기는 하나 음식을 빠는 도중 숨을 쉴 수 있다.
2) 6개월: 영아는 입술 오므리기를 보다 잘하게 되어 빨아먹을 때 덜 흘리고 턱이 안정되 고 혀의 움직임을 조절하기 시작한다.
3) 9개월: 영아들은 컵으로 마실 때도 빨기를 지속한다.
4) 12개월: 영아는 컵으로 마실 때 턱을 상하로 움직여 조절하며 혀를 전후 방향으로 움 직이는 빨기 형태를 보임으로써 마시기 활동을 원활히 한다.
5) 2세: 컵으로 마시기를 잘 할 수 있는데 이때 영아는 유동식을 삼킬 때 입을 다물어 음식을 흘리지 않는다.
나. 깨물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