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개론 음식섭취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특수교육개론 음식섭취기술
차 례
1. 음식섭취를 돕는 구강운동 기능의 발달
2. 유아의 식사행동과 식사기술의 발달
3. 음식 섭취를 저해하는 비정상적인 구강운동의 발달
4. 음식섭취의 감각적 측면 고려하기
5. 식사행동의 기능
6. 먹기와 관련된 행동
7. 유아기의 식행동 및 식사기술 발달
8. 유아의 식사기술 평가
9. 유아의 음식 섭취하기에 관한 평가자료 정리하기 및 계획 세우기
10. 장애아동의 식사지도 방법
11. 식사장애의 진단
12. 장애영역별 식사지도 방법
13. 식이요법에 의한 과다행동 지도사례
14. 장애아동의 식사 시 문제점과 지도요령
15. 장애아동 식사지도의 실제
16. 참고문헌
음식 섭취를 위한 구강 운동 기능의 발달
음식을 먹는 것은 별 의식 없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러나 음식을 먹는 것은 호흡에 맞추어 충분한 구강 조절을 해야 하는 매우 복잡한 과정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1. 음식섭취를 돕는 구강 운동 기능의 발달
음식을 먹을 때 주요하게 작용하는 구강 운동 기능들 중 빨기, 삼키기, 깨물기, 씹기 기 능이 있다.
가. 빨기: 출생 시 영아들은 흡철 반사나 설근 반사 등 강한 구강 반사를 가지고 있어 어 려움 없이 액체를 빨아들일 수 있다.
1) 4개월: 영아는 젖 빨기 형태의 빨기 기능을 보이며 적이나 우유를 약간 흘리기는 하나 음식을 빠는 도중 숨을 쉴 수 있다.
2) 6개월: 영아는 입술 오므리기를 보다 잘하게 되어 빨아먹을 때 덜 흘리고 턱이 안정되 고 혀의 움직임을 조절하기 시작한다.
3) 9개월: 영아들은 컵으로 마실 때도 빨기를 지속한다.
4) 12개월: 영아는 컵으로 마실 때 턱을 상하로 움직여 조절하며 혀를 전후 방향으로 움 직이는 빨기 형태를 보임으로써 마시기 활동을 원활히 한다.
5) 2세: 컵으로 마시기를 잘 할 수 있는데 이때 영아는 유동식을 삼킬 때 입을 다물어 음식을 흘리지 않는다.
나. 깨물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D형] 아동복지정책 프로그램의 사례를 제시하여 정책의 목표, 현황, 앞으로의 과제를 중심으로 평가하시오.
  • 정책. Sidaegosi김융일 외(2008) 사회복지학개론, 동인표갑수(2004) 아동 청소년복지론, 청주대학교 출판부장인협, 오정수(1999) 아동 청소년 복지론, 서울대출판부노시평 외, 사회복지 정책론, 대경출판사유니세프한국위원회, 세계 아동현황 보고서, 2005아동복지 연구회, 아동복지 및 정책, 학문사, 2005아산사회복지산업 재단, 아동복지 편람, 1997신윤숙, 우리나라 아동복지정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 정책경영대학원 정책학과 전공 석사논문, 2000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A형]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기관운영에 초점을 두고 보육기관의 평가인증 영역 중 보육환경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A형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기관운영에 초점을 두고 보육기관의 평가인증 영역 중 보육환경, 운영관리, 보육과정 영역에 관한 필요성과 평가 주안점, 기준, 방법 등을 기술하시오.Ⅰ. 보육기관 평가인증1.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정의2.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배경3.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목적과 필요성4.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효과Ⅱ. 보육기관 평가인증 영역과 영유아 발달1. 보육환경과 영유아

  • 피아제 유아교육의 사사점과 한계점00
  • 유아교육1) 교육목적 piaget는 독창적인 교육철학 또는 교육관이 있다기보다는 발생론적 인식론에 입각한 인간발달의 조성에 대한 그의 주장을 통해서 교육의 목적을 어디에 두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견해를 밝힐 수 있다. piaget에 의하면 인간발달은 논리적이며 생물학적인 구조의 법칙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발달의 구조를 무시한 채 기존의 사회 환경에 맹목적으로 적응케 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어린이는 그 나름의 본성과 구조를 가

  • [보육학] 외국의 보육 역사와 정책, 시사점 -미국
  • 외국의 보육 역사와 정책, 시사점- 미국 -보육학개론 모듈 2. 외국의 보육 사례서론본론1. 보육의 역사1) 탁아소2) 유아학교 (유치원이전의 보육)3) 통합의 시도4) 미국의 보육 약사2. 보육 제도 및 지원1) 이원화된 보육서비스2) 보육 프로그램(1) 조기교육 보상프로그램(2) 자산 조사형 보육비 지원(3) 세금공제 및 세액공제3. 부처 및 행정체계1) 미국의 행정체계 2) 미국의 연방정부조직도3) 공교육(K-12)에 대한 정부의 역할4) 보육 바우처로 알

  • [졸업][유아교육] 생태지향적 교육에 기반한 산책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2004 학년도 졸업논문 생태 지향적 교육에 기반한 산책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Ⅰ. 서론A. 생태 유아교육 필요성 및 목적근대 산업문명의 발달과 함께 기술 지향적인 가치관에 입각하여 인간이 우주 만물의 주인임을 자처하면서 자연 생태계를 마음대로 지배하고 이용하며 착취하게 되었고, 이에 근거한 교육의 방향도 사회의 지식, 정보, 기술 등을 계승하는 인간자원생산을 위한 기능 훈련과 지식 위주에 목적을 두게 되었다. 이와 같이 기술지향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