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영유아 부모 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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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를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부적응 행동과 지도에 관한 정보 제공

2. 개별화 교육과 지도

3. 부모와의 긴밀한 의사소통 및 상담

4. 영유아발달 평가에 대한 지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를 가진 영유아가 있으므로 해서 교사는 일반적인 부모 지원과 교육 활동 외에 이들 영유아의 부모를 위한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다음에서 구체적인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본다.

(1) 부적응 행동과 지도에 관한 정보 제공

영유아의 부적응 행동 또는 문제행동과 장애에 대한 사정(assessment)을 통하여 영유아가 어떤 특별한 욕구가 있고 어떤 접근법으로 지도하고 교육해야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 일과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한 자료, 간단한 검사 또는 소아정신과의 진단 결과를 토대로 교육적 사정을 함으로써 영유아에게 적합한 지도방법을 찾아내는 것은 교사의 임무이지만 자녀의 문제로 불안한 부모에게는 일차적인 지원이 된다. 교사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장애 진단과 교육에 대한 부분은 소아정신과나 전문 상담기관 또는 특수교사와 연계하여 협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외부 전문가에게 진단을 의뢰하는 절차 속에 반드시 부모와의 협의와 동의를 얻는 과정이 포함되어야 하며,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다양한 치료적, 교육적 접근법과 도움 받을 수 있는 기관에 대한 정보를 부모에게 제공하게 된다.
자녀의 특별한 욕구에 관련된 다양한 발달적, 교육적, 치료적 정보를 얻고자 하는 부모들에게 영유아의 행동적 문제나 장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적절한 지도 및 교육방법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지원은 유아교육 기관이 중심이 되어 유사한 문제를 가진 부모들에게 집단 부모교육의 방법으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담임교사는 집단 부모교육에서 충분히 다루어지지 못한 구체적인 유아의 욕구에 초점을 둔 보다 직접적인 정보를 개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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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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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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