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감상문] 슈렉을 보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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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슈렉>은 진정으로 현대적인 첫 번째 애니메이션이다. 테크놀로지가 아니라 감성 면에서 현대적이다. 동화의 모티브를 고루 끌어들이고 따뜻한 권선징악 구도를 지키면서도 가공된 허례허식은 집어던진다. 영화 중반에 이런 장면이 있다. 아름다운 피오나 공주가 아침에 일어나 숲의 나무 위에 앉아 있는 새에게 노래를 불러준다. 공주의 아름다운 목소리에 새가 화답하는 황홀한 정경이 펼쳐진다. 관객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비슷한 순간을 떠올리고 뭔가 근사한 마무리를 기대하는 순간, 공주가 목소리의 톤을 높이고 그 찢어지는 소리 때문에 새의 몸이 터져버린다. 그러자 공주는 새 둥지에서 꺼내온 알로 프라이를 만든다.
매사 이런 식이다. 동화책을 읽으며 등장하는 주인공 슈렉은 기고만장 동화책의 내용을 비웃으며 화장실을 박차고 나온다. 물 속에서 방귀를 뀌어 물고기를 질식시키고 입김이 가히 가스탄 수준인 이 주인공은 누가 봐도 사랑할 만한 캐릭터가 아닌 듯하지만 결국 우리는 그를 사랑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관습을 깨뜨리는 것처럼 보이는 이 영화는 아주 영리하게도 '잠자는 숲 속의 공주'나 '미녀와 야수'류의 극적인 반전을 기대하게 하면서 차근차근 이 못생긴 괴물 캐릭터를 사랑하게 만든다. 그러나 그 안에서 다양하게 변주하는, 매순간 동화의 익숙한 상황설정을 깨는 재치와 상상력은 우리가 미처 예상하지 못했던 것이기 때문에 놀랍다. <슈렉>은 다른 어떤 애니메이션보다 정직하고 따뜻한 알맹이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그것의 표면은 총명하고 신랄하며 공격적이다.
숲에서 조용히 은거하고 싶어하던 슈렉은 자신이 살고 있는 늪지대가 이웃한 동화 왕국에서 쫓겨온 신데렐라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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