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명작기행4공통)영화박치기재일(在日)정체성갈등과 해결방식표현한장면예시후 본인생각서술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일본명작기행 |
---|---|---|---|---|---|
공통 | ※ 소설 ‘GO’, 영화 ‘GO’ ‘박치기’ ‘우리학교’ 중 1편을 선택하여, 재일(在日) 이라는 정체성의 갈등과 해결방식을 표현한 인상적인 장면을 예시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A4 3장) |
- 목차
-
1. 박치기 줄거리
2. 재일(在日) 이라는 정체성의 갈등과 해결방식을 표현한 인상적인 장면을 예시
3. 재일 정체성갈등 해결위한 본인의 생각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박치기 줄거리
일본과 한국은 가장 가까운 나라이면서도 민족적인 감정은 별로 좋지 않다. 대다수 일본이 우리나라에게 피해를 끼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의 선진문화를 백제와 고구려 유민들이 전혀 줘 그들에게 정신적인 지주역할을 하고 삶의 구심점이 되었지만, 임진왜란과, 일제36년의 지배 속에 한민족을 얼마나 멸시하고 천대 하였는가? 그래도 반성할 줄 모르는 민족이 일본인들이다. 이 영화는 재일 한국인에 관한 영화로 일본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먼저 박치기의 경우 1968년경을 배경으로 히가시고교와 조선고교 학생들간의 갈등, 각 학교에 속한 일본인 남학생과 재일 조선인 여학생의 사랑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작게는 ‘조선인학교 학생 VS 일본인학교 학생’의 단순한 갈등으로 보일 수 도 있지만. 이는 결국, ‘재일교포 VS 일본인’의 갈등으로 대표된다.
난 일본영화장르중 애니메이션분야를 제외한곤 그다지 좋아하진 않는다. 일본 침몰도 그러하고 공포영화였던 주온 역시 보고나서 실망을 주었기 때문이다. 이 영화가 질풍노도의 10대 청소년을 주인공으로 만들어진 만큼, ‘임진강’을 제목으로 정했다면, 왠지 무거운 느낌의 영화로 보여 질 수 있을 것이다. 영화초반부터 조선족학교 학생들이 일본학생들과 다른 그들만의 독특한 무기로서, ‘박치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영화를 보는 관객들로 하여금, 왠지 시원함과 통쾌함을 안겨준다. 그런데, ‘임진강’이라는 제목은 영화를 우울하고, 무겁게 만들어 버린다. 10대청소년을 주인공으로 하여 만든 영화인만큼, 우울하고 무거운 분위기를 통쾌하고, 유쾌하게 승화시키고자하는 감독의 의도가 아니었을 까 하고, 지레짐작해 본다. 이즈쓰 가즈유키 감독은 ‘일본의 역사’를 그려보고 싶은 생각이 들어 <박치기!>를 만들었다고 한다. 이 장에서는 영화박치기재일(在日)정체성갈등과 해결방식 표현한 장면을 예시후 본인생각서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일본그국가.민족.국민』, 윤건차, 일월서각, 1997
『디아스포라기행-추방당한자의시선』, 서경석, 돌베개, 2007
『역사와책임』, 나카노도시오, 김부자, 선인, 2008
『근대일본의사상가들』, 가노마사나오, 삼천리, 2009
영화 ‘GO’, 2001
영화 ‘박치기’, 2004
영화 ‘우리학교’, 2006
『GO』, 가네시로가즈키, 북폴리오,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