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문제해결학습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등장배경
2. 정의
3. 문제의 의미
4. 지금까지 문제해결 학습법의 문제점
5. 문제해결 학습과정
6. 문제해결 방법의 종류
7. 문제해결법의 장․단점
8. 문제해결학습의 실시에서 교사가 유의해야 할 점
9. 강의 순서
10. 문제상황 해결하기
< 개요 >
1) 학습목표
2) 학습주제
3) 집단규모
4) 소요시간
5) 장 소
6) 진행절차
7) 사례 1, 사례 2
- 질문, 문제점, 해결방안
본문내용
1. 등장배경
우리의 생활이란 어떤 의미에서 보면 문제 속에 둘러싸여 있어 항상 문제를 해결하는 연속적 과정에서 존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사회가 단순하고 변화가 적은 시기에 있어서는 성인들이 전달한 지식에 의하여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었으나 항상 새로운 문제에 부딪쳐야 하는 격심한 사회변화가 이루어지는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각자가 자신에게 부딪힌 사태들을 가장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능력의 소유자는 보다 정확히 사회에 적응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능력을 배양시킬 수 있는 학습방법이 곧 문제해결 학습법이다.

2. 정의
문제해결 학습법은 학습자에게 어떤 문제를 주고 그 해결 과정을 통하여 문제해결 학습을 시키는 방법이다. 문제해결 학습법의 주안점은 문제해결능력을 함양시키는데 있다.
인간이 갖고있는 사고활동을 통해 어떤 문제를 분석․파악․종합하여 최상의 해결안을 찾아가도록 하는 학습방법이다.
문제를 매개로 하여 문제를 바르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학습형태, 즉 문제를 반성적 사고에 의하여 의혹이나 곤란을 제거하고 현실과 가능과의 사이에 대립을 없애며 조화적인 통일을 얻는 것을 말한다.

3. 문제의 의미
‘문제’란 다양한 의미를 갖는 개념이며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기도 한다.
≪Krulick & Rudnick에 의한 분류(1983)≫
‧ Question : 단순한 회상만으로 해결되는 문제
‧ Exercise : 이미 학습한 기능을 정착하기 위해 연습과 훈련이 요구되는 연습문제
‧ Problem : 이미 학습한 지식의 분석과 종합이 요구되는 문제
문제해결학습에서 말하는 문제는 Problem을 말한다. 즉, 문제해결자가 주어진 상태로부터 목표상태에 쉽게, 직접적으로 도달될 수 없는 상황, 곧 목표 상태로의 도달을 위하여 깊은 사고가 요구되는 상황을 문제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할 때 문제해결자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해결수단을 갖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경영] CLO 임무와 역할
  • 문제해결능력, 조직역량분석 및 진단, 비즈니스 통찰력, 프로젝트 관리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성과개선 컨설팅능력, 네트워킹능력 등이 있다. 3. 해외 선진 기업 CLO 사례해외 선진 기업의 CLO들은 학습, Training, 교육, 인사, 비즈니스 운영,영업 그리고 마케팅 분야의 리더로서의 경력을 갖고 있었다. 그들은 다양한 산업계의 전문지식을 통해 속해 있는 조직이 처해 있는 상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해하여 해결책을 설계하고 실행해 나가는 역량을

  • 공교육(학교교육)성립, 공교육(학교교육)기관, 공교육(학교교육)교육예산, 공교육(학교교육)현황,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방향전환,제고과제
  • 문제점 3) 학생복지와 사회적 안정망 현황5. 한국교육개발원 사교육비경감대책의 문제Ⅶ.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Ⅷ. 공교육(학교교육)의 방향 전환1.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의 결합2. 교양교육과 기술교육의 조화3. 발달주의적 이해와 처방4. 인간적이고 친밀한 교실 분위기의 조성5. 자치문화와 토론문화의 향상6. 학교 및 학교규율의 민주적 제정과 실천하기7. 체험학습과 협동학습의 고양8. 참여적 학교운영 모색9. 새로운 학습법과 교수법의

  • [실기교육 방법론]교육방법 및 교육 보조매체의 유형별 장단점 및 활용상의 유의점
  • 교육이 실행되기 때문에 영재교육에 적합하며 아울러 학습부진아나 지진아에 대해서도 적절한 배려를 할 수 있다.- 교과과정과 일상 프로그램에 신축성을 줄 수 있고 학년제의 한계를 벗어난 교수집단 편성을 추구해 준다.▶ 단점- 생활지도 면에 허점이 생기기 쉬우며, 능력차에 따르는 우월감 및 열등감을 조장하기 쉬우며 학교시설, 보조교재 및 기구의 개발 정비는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팀을 이끌 고도의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팀 리더를 구하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이념,교육기본법,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진로교육,학교교육,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문제점,제고방안
  • 교육Ⅶ.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문제점1. 평생 학습권 사상에 대한 인식의 부족 2. 평생교육 기회 확대와 구심체 형성 미흡 3. 평생교육 요원의 질적 개선과 자율성 부족 4.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와 예산부족 Ⅷ.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제고 방안1. 평생교육의 양 수레바퀴로서 전인적 자아실현과 고용가능성 증진을 추구한다2. 평생교육 기회 확대와 균등화를 추구한다3. 평생교육을 통하여 종합적인 인적 자원 개발 정책을 추구한다4. 평생교육

  • [산업교육프로그램] 청소년교육프로그램과 평생교육
  • 프로그램학교에서 1달에 한번씩 정도 고아원이나 노인 복지시설을 방문해서 자기 보다 어려운 상황에 있는 사람들과 나이가 많이 들어 거동을 못하시는노인분들과 함께 하면서 그들의 마음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2) 상담 프로그램학생들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의논하고 토론하면서 서로 이해해주는 시간을 갖는다.5.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봉사 프로그램과 상담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노인 공경, 자아 개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