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7차 개정 교육과정 문학 교육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작품의 수용과 생산의 실제
- 시(시가) - 소설(이야기) - 극(연극, 영화, 드라마) - 수필 ․ 비평
지 식
◦ 문학의 본질과 속성
◦ 문학의 양식과 갈래
◦ 한국 문학의 역사
기 능
◦ 내용 이해
◦ 감상과 비평
◦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
◦ 작품 창작
맥 락
◦ 수용 ․ 생산의 주체
◦ 사회 ․ 문화적 맥락
◦ 문학사적 맥락
- 본문내용
-
1. 성취 기준
: 한국 문학의 대표적인 고전 작품을 찾아 읽고, 그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2. 내용 요소의 예
◦ 고전 작품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 이해하기
◦ 고전 작품에 대한 자신의 견해 정리하기
◦ 고전 작품에 대한 의미 있는 경험 표현하기
(1) 설정 의도 : 한국의 대표적인 고전에 해당하는 작품을 읽고, 고전적인 작품의 가치와 중요성을 파악하고 고전 작품에 대한 자기 나름의 독서 경험을 정리하도 록 하기 위하여 설정.
(2) 중 점: 한국 문학의 대표적인 작품을 이해하고, 읽은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정리 하여 고전에 대한 자기 나름의 독서 경험을 정리하는 데 중점.
(3) 해 설
① 고전은 거리와 위엄으로 표상되는 존재. 가까이 하기에 멀고 큰 모습으로 자리하고 있기에 자기화의 과정이 필요
② 고전을 자기화하는 방법으로는
1)해당 고전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이해하기(권위 있는 통상적 해석 참고)
2)고전 작품에 대하여 이와는 다른 설득력 있는 이견(異見)을 근거와 함께 수용하기 (생략 가능)
3)학습자 자신의 작품에 대한 이해 과정을 독서 경험에 입각해서 정리, 발표하기
4)이때, 사건, 인물, 상황에 대한 유추의 방법을 활용하여 동시대의 삶과 관 련 속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독자와의 거리를 좁히는 방법이 연구될 필요가 있음.
- 참고문헌
-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2003),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3학년 2학기 교수-학습 지도 자료』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2002),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2-2 국어 지도 자료집』
김일병(2005), 『국어과 교수․학습의 실제』, 박이정
반숙희‧박안수(2000), 갈래별 글쓰기, 나라말
서현정(2003), 「비평문 쓰기를 통한 소설 교수․학습 방법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병헌(2003), 『한국 고전 문학의 교육적 성찰』, 숙명여자대학교출판국
최지현(2006), 『문학교육 과정론』, 도서출판 역락
허왕욱(2003), 『고전문학교육론』, 보고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