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7차 개정 교육과정 문학 교육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작품의 수용과 생산의 실제
- 시(시가) - 소설(이야기) - 극(연극, 영화, 드라마) - 수필 ․ 비평

지 식
◦ 문학의 본질과 속성
◦ 문학의 양식과 갈래
◦ 한국 문학의 역사

기 능
◦ 내용 이해
◦ 감상과 비평
◦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
◦ 작품 창작


맥 락

◦ 수용 ․ 생산의 주체
◦ 사회 ․ 문화적 맥락
◦ 문학사적 맥락

본문내용
1. 성취 기준
: 한국 문학의 대표적인 고전 작품을 찾아 읽고, 그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2. 내용 요소의 예
◦ 고전 작품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 이해하기
◦ 고전 작품에 대한 자신의 견해 정리하기
◦ 고전 작품에 대한 의미 있는 경험 표현하기

(1) 설정 의도 : 한국의 대표적인 고전에 해당하는 작품을 읽고, 고전적인 작품의 가치와 중요성을 파악하고 고전 작품에 대한 자기 나름의 독서 경험을 정리하도 록 하기 위하여 설정.

(2) 중 점: 한국 문학의 대표적인 작품을 이해하고, 읽은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정리 하여 고전에 대한 자기 나름의 독서 경험을 정리하는 데 중점.

(3) 해 설
① 고전은 거리와 위엄으로 표상되는 존재. 가까이 하기에 멀고 큰 모습으로 자리하고 있기에 자기화의 과정이 필요
② 고전을 자기화하는 방법으로는
1)해당 고전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이해하기(권위 있는 통상적 해석 참고)
2)고전 작품에 대하여 이와는 다른 설득력 있는 이견(異見)을 근거와 함께 수용하기 (생략 가능)
3)학습자 자신의 작품에 대한 이해 과정을 독서 경험에 입각해서 정리, 발표하기
4)이때, 사건, 인물, 상황에 대한 유추의 방법을 활용하여 동시대의 삶과 관 련 속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독자와의 거리를 좁히는 방법이 연구될 필요가 있음.

참고문헌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2003),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3학년 2학기 교수-학습 지도 자료』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2002),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2-2 국어 지도 자료집』
김일병(2005), 『국어과 교수․학습의 실제』, 박이정
반숙희‧박안수(2000), 󰡔갈래별 글쓰기󰡕, 나라말
서현정(2003), 「비평문 쓰기를 통한 소설 교수․학습 방법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병헌(2003), 『한국 고전 문학의 교육적 성찰』, 숙명여자대학교출판국
최지현(2006), 『문학교육 과정론』, 도서출판 역락
허왕욱(2003), 『고전문학교육론』, 보고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
  •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중학교를 중심으로-목 차1. 시작하며2. 한 ‧ 중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내용 영역 2.1. 특징2.2. 내용 영역3. 한 ‧ 중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법 영역 비교 3.1. 문법 교육의 필요성3.2. 한 중 교육과정 문법 영역에 관한 내용 비교3.3. 중국 국어과 문법 교육에의 시사점 4. 마치며1. 시작하며한 나라의 교육제도의 성립에는 그 나라의 자연적 사회적 조건의 기반을 이루고 있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국어과 교수 학습론제 1장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1. 국어과 교육의 특성과 동향1.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구성에 관한 관점의 변천2.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선정의 준거3.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성취 기준4. 외국의 자국어 교육의 성격5. 국어과 교육의 성격2. 국어과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1. 국어과 교육의 목표2. 국어과 교육의 내용3.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1. 국어과 교수학습 계획2.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3.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4. 국

  • 스토리텔링 방식을 활용한 「정읍사(井邑詞)」 교수_학습방법론
  • 론Ⅳ. 결론Ⅰ. 서론학교 현장에서의 문학은 문학 교육이 가진 궁극적인 목표를 따라 구현되고, 그에 따른 성과를 얻는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향한다. 목표에 도달하여 유익함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능동적이고도 주체적인 문학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며, 그에 따른 교수․학습법이 필요하다.2009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국어』,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2009에 따르면 『문학』과목의 목표는

  • [7차교육과정]제7차국어과교육과정, 제7차영어과교육과정, 제7차수학과교육과정, 제7차과학과교육과정, 제7차도덕과교육과정, 제7차한문과교육과정
  • 제7차교육과정 국어과(제7차국어과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 영어과(제7차영어과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 수학과(제7차수학과교육과정), 제7차과학과교육과정, 제7차도덕과교육과정, 제7차한문과교육과정 분석Ⅰ. 개요Ⅱ. 제7차교육과정 국어과(제7차국어과교육과정)1. 국어과 성격 규정의 명료화2. 국어과 목표 체계의 일원화3. 교육 내용의 정선 및 내적 구조화 지향4. 교육 내용의 학습 범위와 수준의 구체화5. 교육 내용의 제시 방식 개선6. ‘방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문학교육에 관한 연구63. 연구의 절차10II. 맥락 중심 문학교육의 형성 121. 문학교육 패러다임의 변화122. 맥락 중심 문학 소통의 이론적 배경163. 개정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