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몬테소리의 생애와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 [유아교육사상가]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및 교육방법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키케로,에라스무스,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루터,코메니우스,로크,잘츠만,페스탈로치,몬테소리
-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엘렌케이,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듀이,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니일,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몬테소리, 현대 교육사상가 킬패트릭, 현대 교육사상가 달턴안 분석
- [교육사상가][유아교육]교육사상가(유아교육) 아리스토텔레스와 에라스무스,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터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소와 페스탈로치, 교육사상가(유아교육) 피히테와 프뢰벨, 교육사상가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 목차
-
一 몬테소리의 생애
二 몬테소리의 교육사조
三 몬테소리교육사상에 영향을 미친 사람들
四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이론
五 몬테소리의 교구
六 몬테소리사상의 현대적 의의
- 본문내용
-
二 몬테소리의 교육사조
몬테소리가 주로 활동했던 시기는 20세기 초였다. 이 시기는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으로 이전 시기와는 비교 할 수 없으리만큼 커다란 변화의 시기였으며, 따라서 인류에게는 고통과 불안의 시기이면서 동시에 희망의 시기이기도 하였다.
몬테소리의 교육이념 형성기에 해당하는 19세기말의 주요 교육사조와 그녀가 활동하던 20세기 초기의 교육사조는:
1) 19세기 신인문주의와 국가주의 교육사조
19세기는 절대왕권에 기초한 제국주의적 국가들이 탄생하는 한편 산업혁명의 성과가 가시화 되고 확산되어 가면서 급속한 사회, 정치ㅡ 경제상의 변화를 가져왔던 시기이다. 이와 같은 상황하에서 사상적으로도 매우 다양한 분파가 등장하고 있지만 특히 교육사상의 측면에서 신인문주의(Neo-Humanism)와 국가주의 교육관이 두드러지게 되었다.
2) 20세기 초기의 교육사조
교육계에도 그전의 여러 교육이념의 발전과 사회적 상황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교육사조가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특히 이 가운데 두드러지게 영향력을 갖고 있었던 교육철학으로는 진보주의 교육철학, 자유주의 교육철학, 문화주의 교육철학 등이 있다.
(1)진보주의 교육철학
(2) 자유주의 교육철학
교육분야에서의 자유주의는 루소의 자연주의적 경향의 교육이념의 등장과 더불어 자연성에 기초한 아동의 자유로운 성장이라고 하는 새로운 관점에 영향을 받아 등장한 교육사조였다. ( 교육사조의 선구자: 스웨덴의 케이)
케이의 사상은 뒤에 몬테소리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게 되었다. 특히 몬테소리는 자발적인 자동교육을 바탕으로 심신의 유기적 재능력을 충분히 연습시키는 것을 기조로 하였는데, 그러한 몬테소리 교육방법의 근본원리 중의 하나는 자유에 있다. 그녀에 의한 자유의 원리는 아동의 자기발전에 적합한 환경을 전제로 하여 성립된다. 그러므로 이 교육방법에서는 읽기, 쓰기, 셈하기 등에 있어 특색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새 교육운동의 영향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적 배경에는 신교육이라고 일컬어지는 새로운 교육의 동향에서 그 영향을 찾을 수 있다. 20세기에 일어난 새 교육운동은 아동을 중심으로 학교나 교육활동을 생각하려는 운동으로 주입적이고 권위적인 교육방법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활동과 창조적인
- 참고문헌
-
1. 교육학 조성자 저 중앙적성출판사
2. 몬테소리교육 총론 김정모 저 한국몬테소리교육연구소
3. 몬테소리 교육사상(2002) 이선옥
4. 몬테소리 교육사상과 실제(2001) 구경선
자료평가
- 제가 원하는 특징적인 부분이 잘 나타나 있었습니다.
- simcoo***
(2010.07.22 11:30:54)
- 참고문헌이 상세했으면 좋겠습니다.
- min4023***
(2006.10.12 23:32:55)
- 필요한 자료를 찾아서 기쁨니다~ㅎㅎ
- kys2***
(2005.04.12 04:18:23)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에라스무스, 루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피히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
-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 갈래,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듀이,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부데,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몬테소리,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마르틴부버, 현대 교육철학자 킬패트릭
-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
- [교육사상가] 니일의 생애와 교육사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