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괴테의 생애와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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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괴테의 생애
2. 괴테 시대의 교육
3. 괴테의 세계관
4. 괴테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Ⅰ. 서론
본인은 괴테의 교육사상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Ⅲ’에서 한진이 박사가 말하는 괴테의 교육사상을 참고로 괴테의 생애와 계몽주의에서 초기 낭만주의와 후기 낭만주의의 교육사상을 살펴 본 후 괴테의 교육사상이 초기와 후기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겠다. 그리고 그의 교육사상이 변해 가면서 어떠한 교육적인 방법과 교육적인 세계관이 그의 작품에 내포되어 있는지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괴테의 생애 1749. 8. 28   프랑크푸르트(Frankfurt)에서 출생
1765(16세)  <그리스도의 지옥행>에 관한 시상을 씀
1768(19세)   희곡 <<연인의 변덕>> 완성
1774(25세)   4월에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Die Leiden des jungen Werther>> 탈고
1785(36세)   <<빌헴름 마이스터의 연극적 사명>> 탈고
1787(38세)   <<에그몬트>> 완료
1790(41세)   <<파우스트>> 단편 발표
1797(48세)   <<헤르만과 도로테아 Hermann und Dorothea>> 완성
1808(59세)    <<파우스트>> 1부 발표
1811(62세)   <<시와 진실>> 제 1부 완성
1812 (63세)   <<시와 진실>> 제 2부 간행
1814(65세)   <<시와 진실>> 제 3부 간행
1816(67세)   <<이탈리아 기행>> 제 1부 간행
1817(68세)    <<이탈리아 기행>> 제 2부
1819(70세)    <<서동시집>> 간행
1821(72세)   <<시와 진실>> 제 4권 구술.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시대>> 제 1부 나옴
1825(76세)   <<파우스트>> 제 2부 착수
1828(79세)   <<파우스트>> 파리에서 상연
1830(81세)   <<시와 진실>> 제 4권에 착수. 전집 완성
1831(82세)   8월 반쯤 완성한 <<파우스트 제 2부>를 봉인, 사후 발표할 것을 유언
1832(83세)   3월 22일 사망

괴테는 독일의 시인, 비평가, 언론인, 화가, 무대연출가, 정치가, 교육가, 과학자등 세계문학사의 거인 중 한사람으로 널리 인정되는 독일 문호이며, 유럽인으로서는 마지막으로 르네상스 거장다운 다재다능함과 뛰어난 솜씨를 보여준 인물이다.  그가 쓴 방대한 저술과 다양성은 놀랄 만한 것으로, 과학에 관한 저서만도 14권에 이른다.  서정적인 작품들에서는 다양한 주제와 문체를 능숙하게 구사했고, 허구문학에서는 정신분석학자들의 기초자료로 사용된 동화로부터 시적으로 정제된 단편 및 중편소설(novella)들. 「빌헴름 마이스터 Wilhelm Meister」의 ‘개방된’ 상징형식에 이르기까지 폭넓음을 보여준다.  희곡에서도 산문체의 역사극. 정치극. 심리극으로부터 무운시(blank verse) 형식을 취한 근대문학의 걸작 중 하나인 「파우스트 Faust」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는 82년간의 생애를 통해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신적인 경지의 예지를 터득하기도 했으나, 사랑이나 슬픔에 기꺼이 그의 모든 존재를 내어 맡기곤 했다.  내적 혼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일상적인 생활 규율을 엄수하면서도 삶, 사랑, 사색의 신비가 투명할 정도로 정제되어 있는 마술적 서정시들을 창조하는 힘을 잃지 않았다.   
  마침내 그에게는 원하는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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