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괴테의 생애와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괴테의 생애
2. 괴테 시대의 교육
3. 괴테의 세계관
4. 괴테의 교육사상
- 본문내용
-
Ⅰ. 서론
본인은 괴테의 교육사상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Ⅲ’에서 한진이 박사가 말하는 괴테의 교육사상을 참고로 괴테의 생애와 계몽주의에서 초기 낭만주의와 후기 낭만주의의 교육사상을 살펴 본 후 괴테의 교육사상이 초기와 후기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겠다. 그리고 그의 교육사상이 변해 가면서 어떠한 교육적인 방법과 교육적인 세계관이 그의 작품에 내포되어 있는지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괴테의 생애 1749. 8. 28 프랑크푸르트(Frankfurt)에서 출생
1765(16세) <그리스도의 지옥행>에 관한 시상을 씀
1768(19세) 희곡 <<연인의 변덕>> 완성
1774(25세) 4월에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Die Leiden des jungen Werther>> 탈고
1785(36세) <<빌헴름 마이스터의 연극적 사명>> 탈고
1787(38세) <<에그몬트>> 완료
1790(41세) <<파우스트>> 단편 발표
1797(48세) <<헤르만과 도로테아 Hermann und Dorothea>> 완성
1808(59세) <<파우스트>> 1부 발표
1811(62세) <<시와 진실>> 제 1부 완성
1812 (63세) <<시와 진실>> 제 2부 간행
1814(65세) <<시와 진실>> 제 3부 간행
1816(67세) <<이탈리아 기행>> 제 1부 간행
1817(68세) <<이탈리아 기행>> 제 2부
1819(70세) <<서동시집>> 간행
1821(72세) <<시와 진실>> 제 4권 구술.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시대>> 제 1부 나옴
1825(76세) <<파우스트>> 제 2부 착수
1828(79세) <<파우스트>> 파리에서 상연
1830(81세) <<시와 진실>> 제 4권에 착수. 전집 완성
1831(82세) 8월 반쯤 완성한 <<파우스트 제 2부>를 봉인, 사후 발표할 것을 유언
1832(83세) 3월 22일 사망
괴테는 독일의 시인, 비평가, 언론인, 화가, 무대연출가, 정치가, 교육가, 과학자등 세계문학사의 거인 중 한사람으로 널리 인정되는 독일 문호이며, 유럽인으로서는 마지막으로 르네상스 거장다운 다재다능함과 뛰어난 솜씨를 보여준 인물이다. 그가 쓴 방대한 저술과 다양성은 놀랄 만한 것으로, 과학에 관한 저서만도 14권에 이른다. 서정적인 작품들에서는 다양한 주제와 문체를 능숙하게 구사했고, 허구문학에서는 정신분석학자들의 기초자료로 사용된 동화로부터 시적으로 정제된 단편 및 중편소설(novella)들. 「빌헴름 마이스터 Wilhelm Meister」의 ‘개방된’ 상징형식에 이르기까지 폭넓음을 보여준다. 희곡에서도 산문체의 역사극. 정치극. 심리극으로부터 무운시(blank verse) 형식을 취한 근대문학의 걸작 중 하나인 「파우스트 Faust」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는 82년간의 생애를 통해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신적인 경지의 예지를 터득하기도 했으나, 사랑이나 슬픔에 기꺼이 그의 모든 존재를 내어 맡기곤 했다. 내적 혼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일상적인 생활 규율을 엄수하면서도 삶, 사랑, 사색의 신비가 투명할 정도로 정제되어 있는 마술적 서정시들을 창조하는 힘을 잃지 않았다.
마침내 그에게는 원하는 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