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생애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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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프뢰벨
생애와 사상
유치원 교육의 창시자인 프뢰벨은 1782년 4월 21일 튜링겐에 있는 한 마을인 오베르바이스바하 에서 태어났다.
그는 생후 9개월만에 어머니를 잃었으며 외롭고 쓸쓸한 유아기를 보냈던 것이다. 그의 형제들은 아버지에 의하여 훌륭한 교육을 받을수 있었다. 그러나 프리드리히만은 열살이 될때까지 별로 교육을 받지 못하였다. 그의 아버지는 오베르봐이스바하와 그 동리의 목사였는데 매우 엄격한 사람이었고 가정에 대하여서는 지극히 냉담하였다 그리고 또 그의 아버지는 수석목사로서 매우 바쁜 생활이 계속되었다. 그러므로 프뢰벨은 아무도 별로 돌보아주는 사람없이 혼자서 자란 셈이다. 프리벨은 사변적인 소년이었건만 인정받지 못하고 도리어 친구나 다른 사람들로부터 바보취급을 당하였다. 이 때문에 그는 초등학교를 그만 두고 1979년부터 1799년까지 측량사이며 임무관이었던 빗쓰의 조교가 되었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그의 사상 형성 과정에 있어서 길이 잊을 수 없는 한 시기를 이루게 되었는지도 모른다. 즉 그는 이 임무관 조교생활을 통하여 신비스러운 삼림생활과 친숙하는 가웅데 거기에 하나님의 오묘한 권능이 역사하고 있다는 것을 크게 깨닫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니 이 시기는 그의 정신생활을 불러 일으키는 데 있어서 다시 없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때부터 프뢰벨은 모든 사물 가운데 숨겨져 있는 보편적인 법칙 및 통일성을 추구하려는 것을 사색의 중심과제로 삼기에 이르렀다.
이리하여 그는 홀로 튜링겐의 숲속을 이리 저리 거닐면서 자연계의 사물과 친숙하고 아직은 과학적인 교육을 전혀 받지 않았던 때였지만 자연의 법칙 및 통일성에 관하여 깊은 통찰을 하게 되었다. 참으로 한적하고 아름다운 자연에 대한 관찰만큼 그의 천부적인 신비주의적 경향성과 조화하고 또한 이를 조장하는 것이 달리 없었던 것 같다.
그는 17세 때 그리운 그 숲속을 떠나게 되었는데 이 때에는 이미 그의 생애를 지배하는 사상의 기초가 마련되었던 것이다. 실로 소년시대에 튜링겐 숲속에서의 고독한 산책은 인간 및 사상가로서의 프뢰벨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이다. 그 후 자연연구에 관한 그의 흥미는 더욱 더 고양되어 자연의 통일성과 보편성에 대한 깊은 사색을 하는 일이 그에게 있어서는 억제할 수 없는 생명의 요구가 되었던 것이다. 때마침 형과 함께 간신히 예나대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는데 여기서 2년간 그는 이 교실 저 교실로 옮겨가면서 어떤 특수한 과학 하나에 정통한다기 보다도 도리어 여러가지 과학을 연구함으로써 이것들의 상호관계를 밝히는데 전력을 다하였다 .
그리고 프뢰벨은 여기서 또한 당시 독일에서 가장 유력했던 피히테 철학의 세례를 받았고 쉘링과 접촉하고 또한 슈레겔이니 티이크, 노봐리스 등 로만주의자들 그리고 괴테니 쉴러 등의 영향도 받았던 것이다 이리하여 대학생활은 그에 있어서 참으로 낙원이었으며 문화의 향연을 만끽하는 느낌이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단돈 30실링의 빚 때문에 9주일동안 투옥되어 대학생활은 끝나 버렸다. 그리고 초라하고 낙박한 몸이 되어 실의 가운데 고향에로 되돌아왔던 것이다. 그러나 이 부운에도 불구하고 그는 2년간의 대학생활에 의해서 세속적인 성공이나 영달 같은 것은 전혀 도외시하고 그의 이른바 자기완성의 길을 줄기차게 걷기 위한 굳은 확신을 얻었던 것이다.
고향에 돌아온지 얼마후 농업견습을 나가 있게 되었는데 아버지의 병으로 소환되었고, 1802년 그가 20세때 아버지가 세상을 떠났다. 그러므로 인제는 프뢰벨도 어떻게 해서라도 자활의 길을 구해야만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쉽게 자기 평생의 사명이 어디에 있는지를 곧 발견하지 못하였다. 그후 3년 반이란 동안을 그는 독일 국내를 방랑하였다. 그간에 측량사가 되기도 하였고 혹은 회계사가 되기도 하고 사설비서가 되기도 하여 정처없는 누랑생활이 계속되었다. 그러나 이와같은 정향없는 동요하는 생활속에서도 어렸을 때부터 키워졌던 정신생뢍은 점차 성장하여 이제야 그 생명에 어떤 일정한 방향을 줄 정도에까지 이르렀다. 특히 그는 쉘링의 동일철학으로부터 커다란 영향을 받았던 것이다. 그런데 그가 말하는 정해진 방향이란 그가 오늘날까지의 지적 체험을 기초로 한 인류구제의 사업에 대한 결의와 정열이었던 것이다.
다만 아직도 그가 자기 생애를 경주할만한 구체적인 일감은 쉽사리 찾아내지 못하고 있는 상태였었다. 그러던 중 때마침 그가 프란크플트.암.마인에서 건축학을 수업하고 있었을 때 페스탈로찌주의에 의거하여 경영되고 있던 어떤 모범학교의 교장이었던 안톤 그리너와 만날 기회를 얻었다. 그는 페스탈로찌의 불같은 정열의 얼마를 이어받았다고 여겨지는 열렬한 교육자였다. 그래서 프뢰벨과 만나자 단번에 그가 교육자가 되기에 적합한 인물임을 직관하고 건축가가 괴려는 프뢰벨의 생각을 버리고 교사가 되도록 권유하였던 것이다. 프뢰벨은 이 권유에 따라서 교사가 되기로 결정하였던 것이다. 그가 처음으로 교단에 섰을 때를 돌이켜보아 말하기를
내가 30명인가 40명인가 되는 어린이 앞에 섰던 그 최초의 순간에 나는 정말 마음이 턱 놓인 느 낌을 가질 수 있었다. 사실 나는 이때 내가 오랜동안 희구하면서도 얻지 못하였던 인간의 요소를 발견하였다는 느낌이 들었던 것이다. 그리고 비로소 물고기가 물을 얻은 것 같은 실감을 가지게 되 었던 것이다.
라고 밝힌 그 자신의 말 가운데서도 분명하듯이 그는 이때 비로소 자기자신의 진정한 사명을 자각하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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