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직접교수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공학 2022년 1학기 공통형]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발표 켈러의 이론 문제중심학습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ARCS 모형 문제중심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 [원격교육, 원격교육사례, 교수학습방법] 원격교육의 정의, 특징과 원격교육의 발달, 원격교육의 법적 제도, 원격교육을 통한 교수학습방법 및 미국의 원격교육 사례를 통해 본 다양한 원격교육에 대한 견해 분석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구성주의에 기반을 둔 가정과 학습지도안
- 건국대학교 편입학 건축학부 학업계획서(건축학과 편입 자소서)
- 목차
-
Ⅰ. 직접교수모형: 개관
A. 직접교수모형의 사회구조
Ⅱ. 직접교수모형: 이론적 관점들
A. 교사 효용성 연구
B. 모델링: 다른 사람들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기
C. 비고츠스키: 기능 학습의 사회적 측면
Ⅲ. 직접교수모형을 이용하여 수업 계획하기
A. 목표의 구체화
B. 선행지식 확인
C. 예시와 예제 선정하기
Ⅳ. 직접교수모형을 이용하여 수업 시행하기
A. 도입
B. 제시
C. 교사 지도하에 연습하기
D. 스스로 연습
E. 직접교수모형에서 동기부여를 증가시키기
Ⅴ. 직접교수모형: 변형된 형태
A. 계획하기
B. 수행
C. 직접교수와 다양성
Ⅵ. 학생의 이해도를 평가하기
- 본문내용
-
직접교수모형은 개념과 기능을 가르치기 위해 널리 적용되는 전략으로 사용된다. 효과적인 교수 연구에 기초하여 이 모형은 선생을 교수의 중앙에 배치한다. 직접교수가 사용될 때 선생은 주제를 구성하고 그것을 학생들에게 설명하며 학생들이 연습할 기회와 피드백을 제공한다. 직접교수는 명백한 교수(explicit instruction) (Pearson&Dole, 1987)라고도 불리는데, 선생의 가르침과 학생들의 배움 사이의 연결을 확인하고자 시도한 수많은 연구에서 파생된 것이다.(Brophy&Good, 1986; Rosenshine&Stevens, 1986)
이 챕터 공부를 마친다면 다음 목표들을 이해할 것이다.
직접교수모형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주제를 확인하라
직접교수모형을 사용해서 강의를 계획하라
강의에서 네 가지 단계를 포함하는 직접교수모형을 이행하라
직접교수모형을 사용한 강의에서 학습자들의 이해도를 평가하라
논의를 시작하기 전에 교실에서 직접교수모형을 사용하는 두 선생을 살펴보자.
1학년 선생인 Tim Hardaway는 계획서를 살피다가 창밖을 응시한다. “학생들이 준비가 되었을까?” 그는 생각한다. “지금까지 덧셈을 계속 공부해왔다. 학생들이 과정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대부분 그 덧셈을 알고 있다. 그러나 두 자리 수 덧셈으로의 이행은 좀 곤란하지 않나? 시작하기 전에 테스트로 실력을 확인해봐야겠다. 이해하지 못한다면, 오늘 진도는 다 나갔군.”
다음 월요일 Tim은 “읽던 책은 치우고 종이조각(math pieces)을 꺼내라” 고 말하며 수업을 시작한다. “오늘은 덧셈의 새로운 방법을 배울 것이다. 이 새로운 방법은 이와 같은 문제를 풀도록 도울 것이다.” 이와 함께 그는 다음 문제를 보여준다.
Sonya와 Willy는 함께 음료수 캔을 모아서 축구공을 얻으려 한다. Sonya는 13개를 Willy는 14개를 모았다. 그들은 모두 몇 개를 모았는가?
아이들이 문제를 읽도록 잠시 시간을 주고, 팀은 계속했다. “이와 같은 문제는 수학에서 매우 중요하다. 우리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지 오늘 강의를 마친다면 이와 같은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이다.”
“자, 잠시 복습해보자. 모두 이 문제를 풀어봐라.” 그는 칠판에 다음과 같이 적었다.
5
+4
Tim은 잽싸게 교실 주위를 둘러보고 말했다. “좋아! 정말로 어떻게 푸는지 잘 알고 있구나. 이제 조금 더 어려운 문제를 풀어보자. 종이조각을 이용해서 이 문제를 풀어보도록.” 그는 칠판에 다음과 같이 썼다.
6
+7
다시 Tim은 간단한 제시와 설명을 하면서 교실 주위를 둘러보았다.
그리고 그는 교실 앞으로 이동하면서 말했다. “누가 나와서 그 문제를 어떻게 풀었는지 보여줄까? Antonio? 좋아! 여기로 나와서 네 책상에서 한 것처럼 종이조각으로 문제를 풀어보렴.”
Antonio는 앞으로 나와 칠판(flannel board)에 조각을 배열하기 시작했다.
“Antonio, 조각을 배열하면서 왜 그렇게 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