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직접교수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직접교수모형: 개관
A. 직접교수모형의 사회구조

Ⅱ. 직접교수모형: 이론적 관점들
A. 교사 효용성 연구
B. 모델링: 다른 사람들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기
C. 비고츠스키: 기능 학습의 사회적 측면

Ⅲ. 직접교수모형을 이용하여 수업 계획하기
A. 목표의 구체화
B. 선행지식 확인
C. 예시와 예제 선정하기

Ⅳ. 직접교수모형을 이용하여 수업 시행하기
A. 도입
B. 제시
C. 교사 지도하에 연습하기
D. 스스로 연습
E. 직접교수모형에서 동기부여를 증가시키기

Ⅴ. 직접교수모형: 변형된 형태
A. 계획하기
B. 수행
C. 직접교수와 다양성

Ⅵ. 학생의 이해도를 평가하기
본문내용
직접교수모형은 개념과 기능을 가르치기 위해 널리 적용되는 전략으로 사용된다. 효과적인 교수 연구에 기초하여 이 모형은 선생을 교수의 중앙에 배치한다. 직접교수가 사용될 때 선생은 주제를 구성하고 그것을 학생들에게 설명하며 학생들이 연습할 기회와 피드백을 제공한다. 직접교수는 명백한 교수(explicit instruction) (Pearson&Dole, 1987)라고도 불리는데, 선생의 가르침과 학생들의 배움 사이의 연결을 확인하고자 시도한 수많은 연구에서 파생된 것이다.(Brophy&Good, 1986; Rosenshine&Stevens, 1986)
이 챕터 공부를 마친다면 다음 목표들을 이해할 것이다.

 직접교수모형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주제를 확인하라
 직접교수모형을 사용해서 강의를 계획하라
 강의에서 네 가지 단계를 포함하는 직접교수모형을 이행하라
 직접교수모형을 사용한 강의에서 학습자들의 이해도를 평가하라

논의를 시작하기 전에 교실에서 직접교수모형을 사용하는 두 선생을 살펴보자.

1학년 선생인 Tim Hardaway는 계획서를 살피다가 창밖을 응시한다. “학생들이 준비가 되었을까?” 그는 생각한다. “지금까지 덧셈을 계속 공부해왔다. 학생들이 과정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대부분 그 덧셈을 알고 있다. 그러나 두 자리 수 덧셈으로의 이행은 좀 곤란하지 않나? 시작하기 전에 테스트로 실력을 확인해봐야겠다. 이해하지 못한다면, 오늘 진도는 다 나갔군.”
다음 월요일 Tim은 “읽던 책은 치우고 종이조각(math pieces)을 꺼내라” 고 말하며 수업을 시작한다. “오늘은 덧셈의 새로운 방법을 배울 것이다. 이 새로운 방법은 이와 같은 문제를 풀도록 도울 것이다.” 이와 함께 그는 다음 문제를 보여준다.

Sonya와 Willy는 함께 음료수 캔을 모아서 축구공을 얻으려 한다. Sonya는 13개를 Willy는 14개를 모았다. 그들은 모두 몇 개를 모았는가?

아이들이 문제를 읽도록 잠시 시간을 주고, 팀은 계속했다. “이와 같은 문제는 수학에서 매우 중요하다. 우리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지 오늘 강의를 마친다면 이와 같은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이다.”
“자, 잠시 복습해보자. 모두 이 문제를 풀어봐라.” 그는 칠판에 다음과 같이 적었다.

5
+4

Tim은 잽싸게 교실 주위를 둘러보고 말했다. “좋아! 정말로 어떻게 푸는지 잘 알고 있구나. 이제 조금 더 어려운 문제를 풀어보자. 종이조각을 이용해서 이 문제를 풀어보도록.” 그는 칠판에 다음과 같이 썼다.

6
+7

다시 Tim은 간단한 제시와 설명을 하면서 교실 주위를 둘러보았다.
그리고 그는 교실 앞으로 이동하면서 말했다. “누가 나와서 그 문제를 어떻게 풀었는지 보여줄까? Antonio? 좋아! 여기로 나와서 네 책상에서 한 것처럼 종이조각으로 문제를 풀어보렴.”
Antonio는 앞으로 나와 칠판(flannel board)에 조각을 배열하기 시작했다.
“Antonio, 조각을 배열하면서 왜 그렇게 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정의도입배경,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현황,지침,교수학습전략,교수학습활동,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개선방안
  • 교육(정보통신기술)의 개선방안ICT 교수-학습 자료 제작에는 교사의 다양한 도구 프로그램 사용 능력이 요구됨으로 이에 대한 전문적 연수가 필요하다. ICT 교수-학습 과정안을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 모형의 개발이 절실히 요청된다. ICT 활용 수업이란 컴퓨터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각종 교육공학 기기를 병행하여 사용할 때 효과적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 향상을 위해 ICT를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의 개발 및

  •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WBI)특징,필요성,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WBI)웹토의수업,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WBI)설계원리,제고방안
  • 모형을 Web Based Intruction이라고 한다. 이는 미리 계획된 방법으로써 학습자의 지식이나 능력을 육성하기 위한 의도적인 상호작용을 Web을 통해 전달하는 활동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Ritchie & Hoffman).양한 매체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Web Browser와 대중들의 인터넷 접속을 확대시킨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는 WBI는 어떠한 주제이건 학습자 주도적(self-directed)이고 학습자의 속도(self-paced)에 맞는 교수법을 제공한다. WBI의 발달은 컴퓨터 네트워크 공학의

  • 영어교육과 문제중심학습
  • 교육방법인 만큼 PBL은 우리나라의 많은 의과대학에서 의학 교육의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문제중심학습의 우수성으로 인해서 의학 이외에도 법학, 경영학, 공학, 건축학, 교육학 등 여러 학문 분야에서 이 교육법을 차용하고 있다.그렇다면 문제중심학습이란 과연 어떠한 교육방법일까? 고등교육에서의 문제중심학습은 다양하게 정의된다.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는 대체로 이를 ‘교수방법’으로 여기는 입장과 ‘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교육정보화는 멀티미디어교육실 구축, 교원용 PC 보급, 교단 선진화, 학내 전산망 구축, 생활기록부 전산화, 초 ․ 중등학교 종합정보관리시스템 개발 시범사업 등이 추진되고 있으며, 이들은 학교 정보화 영역에 따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정보화 기자재의 품목, 성능, 주변기기와 시설 및 배치 방식, 교수-학습 모형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사용될 수 있다. 3. 교육정보화를 위한 교육공학의 방향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 육성은 정부 차원

  •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
  • 교육공학(수업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2. 교육공학의 발달 시각교육 → 시청각교육 → 시청각 통신 → 교육공학 및 교수공학 교육공학의 대두는 언어정보의 추상적인 전달에서 탈피하여 감각을 통해 직접 경험하고 구체적인 사물을 통해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역사적 배경에서 출발1) 교육 공학의 사상적 배경① 코메니우스( J. A. Comenius, 1592~1670 )ⓐ 17세기의 대표적인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