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원격교육사례, 교수학습방법] 원격교육의 정의, 특징과 원격교육의 발달, 원격교육의 법적 제도, 원격교육을 통한 교수학습방법 및 미국의 원격교육 사례를 통해 본 다양한 원격교육에 대한 견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원격교육의 정의와 특징
Ⅲ. 원격교육의 발달
Ⅳ. 원격교걋?법적 제도
1. 평생교육법
1) 원격교육형태의 평생교육시설
2) 원격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
3) 사내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
4) 국내외의 각급학교 및 평생교육시설의 원격교육 인정
2. 고등교육법
3. 교원등의연수에관한규정
4. 근로자직업훈련촉진법
Ⅴ. 원격교육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
Ⅵ. 미국의 원격교육 사례
Ⅶ. 다양한 원격교육에 대한 견해
1. Holmberg의 정의
2. Moore의 정의
3. Otto Peters의 정의
4. Keegan의 정의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만나지 않고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매개로 하여 교육을 실시하는 하나의 교육 형태이다. 그러므로 기술공학, 특히 통신기술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 발달하여 왔다. 통신기술이나 통신체제에 기초하여 원격교육의 발달 시대를 크게 세 시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제 1기는 우편제도를 이용한 통신 교육의 시대이고, 제 2기는 방송을 중심으로 한 대중 전파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의 시대이며, 제 3기는 발달된 정보통신기술을 도입한 상호작용적 원격교육의 시대이다. 각각의 시기는 매체를 활용하여 교육의 기회 확대와 교육방법의 다양화, 세계의 네트워크화 등의 발달을 가져왔다.
제 3기는 정보통신공학의 발전으로 원격교육의 교재를 보다 상호작용이 가능한 형태로 활용되게 하였으며, 여러 방식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원격교육이 실현될 수 있는 환경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매체와 통신 기술의 발달에 영향을 받으면서 그 실현 방법적 측면에서 많은 변화가 시도되고 있다. 특히 요즈음에는 초고속통신망을 기반으로 하는 대안적 교육모형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의 원격교육은 실시간상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없이 주로 개별 학습자가 독자적으로 학습을 진행하여, 교육의 면대면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웠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안의 하나로 최근에는 상호참여형 원격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여기서 상호작용이란 면대면 방식과 같은 장면이 연출되며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는 의미가 포함된다.
Ⅱ. 원격교육의 정의와 특징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만나지 않고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매개로 하여 교육을 실시하는 하나의 교육 형태이다. 1980년대 이전에는 통신교육(Correspondence study), 재택교육(Home study), 원격교수(Distance teaching), 원격학습(Distance learning), 독립학습(Independent study) 등의 용어들이 사용되어왔으나 그 후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이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태영·김영식(1995), 초고속 정보통신망에 기반한 원격교육 시스템기술, 정보 과학회지
강명희(1996), 원격교육 체제의 설계 전략, 최신교육공학-이론적 기저와 실천적 접근, 서울: 교육과학사
김두연(1997), 우리나라 원격교육 현황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2002), 원격교육과 평가, 보성출판사
이병호(1986), 박성수 교수의 ꡒ한국원격고등교육과 대학생봉사ꡓ에 대하여 제4회 원격교육학술회지, 한국방송통신대학
정인성·최성우(1998), 열린원격교육과 정보통신공학, 교육공학연구
정원식(1985), 원격교육에 있어서의 교육방법, 제3회 원격교육학술회의, 한국방송통신대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의미, 목표, 원칙, 통일교육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안보교육, 통일교육의 쟁점, 개선 과제 분석
- [성인교육][사회교육][성인학습]성인교육(사회교육, 성인학습)의 개념,특성,원리, 성인교육(사회교육, 성인학습)의 법적지원체계,참여,내실화과제
- [경쟁력강화]도매시장의 경쟁력강화, 디지털시대의 경쟁력강화, 지역방송의 경쟁력강화, 방송정책의 경쟁력강화, YTN(연합뉴스)의 경쟁력강화, 공항의 경쟁력강화, 교원의 경쟁력강화, 사립대학의 경쟁력강화 분석
- [원격교육활용론] 호주의 원격교육에 관하여
- [방송학] 디지털위성방송의 올바른 정책 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언어 발달과 특징& 언어습득이론 및 언어교수법 이해
- [교육경영] 장학론
- [장학론] 장학의 개념 성격 기능과 장학담당자 역할 - 장학행정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한국어와 영어의 자음체계 및 비교 설명
- 차터스쿨개념과 사례 - 정의, 미국에서의 차터스쿨
- [독문학사] 사실주의 Realismus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에서 학습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상호작용 방안을 제시하시오
- 장애인 부모교육 및 상담 사례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