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억눌린 자를 위한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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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1.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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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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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파울로 프레이리
2. 억눌린 자를 위한 교육의 정당성
3.은행 저축식 교육(BANKING EDUCATION)
4.변혁을 위한 대화와 해방 교육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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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파울로 프레이리
1921 브라질 태생
1929년의 경제공황이 그의 인생 노선 결정에 영향을 끼침
사상적 핵심
-실존주의, 막시즘, 인격주의들 3대 철학적 기조를 중심으로 민중들의 ꡒ의식화 교육론ꡓ으로 압축하여 정리했다.
침묵의 문화
-비판적 각성이나 반응을 불가능하게하여 자신이 처한 상황에 함몰되어 가는 과정(무지와 무기력함)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지배 및 가부장적 사회 상황으로부터 비롯된 것임.
2. 억눌린 자를 위한 교육의 정당성
비인간화: 자기완성과 사회 및 역사적 주체로 남지 못하고 어떤 이데올로기나 권력에 의 해 예속된 객체로 전락하는 것
인간화: 개인과 개인과의 인간관계에서 비롯된 비인간화와 소외를 극복하는 실천으로서
역사적 인간화이다.
의식화: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제 모순들을 인식하고 현실의 압제 요인들에 항거하는 행동 을 취하기 위한 학습.
압박: A가 B를 객관적으로 착취하거나, 책임 있는 인격체로서 자아 확인을 못하게 방해하 는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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