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의식 활동으로서의 교육학 - 의식화를 향한 억눌린 자들의 노력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의식 활동으로서의 교육학’
-의식화를 향한 억눌린 자들의 노력을 중심으로-
⑴서론
브라질의 20세기 대표적인 교육사상가인 파울로 프레이리는 11살 때 배고픔과의 투쟁을 결심한 순간부터 비판의식을 각성하게된 것이 아닐까 싶다. 그는 의식화를 자기가 책임이 있는 주체로서 역사과정에 개입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자기 확인을 추구하게 하여 맹신을 피하게 해준다고 하였다. 여기서 파울로 프레이리가 생각한 교육사상의 주된 목적이나 목표를 ‘의식화’ 라는 한단어로 나타낼 수 있다.
의식 활동으로서의 교육학이란 교육이란 것은 단순히 강제적이고 절대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교육에 대한 단순한 의견이 아니라 체계적인 이론을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즉, 교육이란 양방향(쌍방향)적인 성격을 띠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은 억누르는 자들이 억눌린 자들을 소유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억눌린 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여 투쟁하고, 함께 미래를 받아들이며 주어진 것이 아닌 진정한 미래를 창조해야하는 방법을 더불어 익혀나가야 한다.
우리가 파울로 프레이리의 ‘의식화’ 교육 사상을 되새겨 봐야 할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 교육의 개요적환경적 성향을 비추어 봤을 때 주입식 또는 설교적 교육으로 인한 학생들의 사고의 폭이 좁을 뿐만 아니라 억누르는 자들과 억눌린 자들이라고 비교해 볼만 사례도 존재한다. 학교 간, 지역 간, 사회 계층 간의 교육기회의 차이를 비추어 볼 수 있다. 시골에 해당하는 촌 학교와 저소득층 자녀들을 억눌린 자로, 대도시에 해당하는 학교 및 부유층의 자녀들을 억누르는 자들로 비유해보아도 무방하다. 저소득층과는 달리 어렸을 때부터 사립학교에 의존하는 환경적 요인을 생각하면 교육의 의식화에 대한 격차가 만들어 질 수 있는 경향을 띤다. 이러한 시점에서 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 사상을 일찍이 우리나라 공교육에 집중적으로 비추어 봐야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제가 미래 예비 교사의 시점에서 더 나은 공교육 환경을 바로 잡아야겠다는 의식을 가지기 위해 파울로 프레이리의 문제제기식의 교육과 이상적인 대화론 교육방식 등을 인지함으로서 <교사들-학생들>이라는 관계 즉, 독립적인 주체로서의 교사가 아닌 다른 교사들과 협력하며 학생들과는 상호보완적으로 교육에 어떻게 임할지 생각해 보아야 할 시점이고, 논평해보고자 한다.
⑵본론
‘페다고지’ 는 근대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그 성과를 체계화한 교육학을 말한다. 더불어 ‘페다고지-억눌린 자를 위한 교육’은 브라질의 교육가인 파울로 프레이리가 5년 간 정치적 망명생활을 통해서 터득한 관찰의 결과를 책으로 집필한 것이다. 그는 브라질을 비롯하여 전 세계를 돌면서 문맹퇴치 교육에 앞장서며 해방교육을 주장하였다. 즉, 민중(억눌린 자들)들 스스로가 사회적정치적 자각을 얻을 수 있도록 힘썼다.
파울로 프레이리가 이러한 활동을 하면서도 억누르는 자와 억눌린 자의 사이에는 ‘새디즘 효과’ 라는 것이 작용한다. 다른 사람을 혹은 다른 생물을 완전히 지배하는 데서 오는 쾌감이 이 효과의 본질이며, 다시 말하자면 완전하고 절대적인 통제로 생명체가 생명의 본질적인 특성인 자유를 상실하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농부 1(대표적인 억눌린 자로 설정함)는 상전이 사물을 알고 일들을 처리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으로 보고 그에게 열등감을 느끼는 상태를 일컬을 수 있다. 즉, 농부는 자기 스스로를 무지하다 하면서 인습적인 지식 때문에 마땅히 자기가 귀를 기울여야 할 사람이라고 말한다. 이와 같은 새디즘 효과는 저자가 일컫는 은행예금식의 교육개념과 동일시 견주어 볼 수 있다.
교사는 가르치고 학생들은 가르침을 받는다.
교사는 모든 것을 알고 학생들은 아무것도 모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고전의이해4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몬테소리 듀이 닐 프레이리의 저서 중 1권을 선택 페다고지 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00
  • 억눌린 자들 양자에게 똑같이 영향을 미치는 비인간화의 총체이며 ‘길들이기’이다. 이런 비인간화의 길들이기에 순응하지 않고 의식의 눈을 떠 자신을 찾는 것이 의식화이다. 사람이 억압의 힘에 더 이상 먹이가 되지 않으려면 거기에서 탈출해서 그 힘에 항거해야 한다. 그것의 처음은 “왜”라는 질문을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일반적으로 억압자들은 권력을 유지하는 억압의 중심지에 ‘저금식 교육’(banking education) 방식을 취한다. 교사는 가

  • [교육학] 페다고지
  • 자들에게도 영향을 끼쳤다. 는 ‘의식화 교재’로 분류돼 소지한 것만으로도 감옥에 갇히기도 했다. ‘페다고지’ 사상의 핵심은 의식화(conscientization)다. 의식화란 ‘의식을 발달시키는 과정’이면서 동시에 ‘현실을 변혁시키는 의식적 힘’이다. 의식화는 억압적 현실에 길들여져 있는 순종의식에 눈을 뜨고 각성을 하게 되는 의식이다.프레이리에게 있어 또 하나의 핵심적 개념은 ‘억압’이다. 억압은 폭력을 유발시키는 부당한 질서

  • 독후감 - 프레이리의 교사론과 문해교육을 읽고 - 감상과 비판을 재비판하기
  • 많은 도움을 얻게 되었다. 우리는 항상 교사의 중대한 과업을 잊어서는 안 된다.지적 열정을 가지고 가르치려는 교사의 길에 들어선 우리는 난관에 부딪힐 때 마다 프레이리의 편지 속에 많은 의미들을 떠올리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론과 실천을 제대로 이해하며 스스로를 비판적으로 반성하는 태도를 기르고, 존재의 조화로운 성장을 통해 가르치는 직업을 가진 교사로서 권리를 되찾고, 존경받을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해야 할 것이다.

  •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의식화를 네 단계로 설명했다. ‘자동적 의식’, ‘반자동의식’, ‘대중의식’, ‘비판의식’이다. 그는 억누름의 구조 속에 있는 공동체가 먼저 억눌린 경험들을 서로 나눔으로 의식화를 실천한다고 한다고 했다. 위와 같이 공동체가 의식화를 하면 각자의 차이성이 민주사회에서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나아가 변혁될 수 있도록 집단적 목소리를 개발한다고 말했다.1970년대 중반 민중 교육의 목적은 억눌리고,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의 해방이었다.

  • [프레이리][프레이리교육철학][프레이리교육사상][의식화교육][대화의교육][해방의교육]프레이리 생애와 프레이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및 프레이리의 의식화교육, 프레이리의 대화의 교육, 프레이리의 해방의 교육
  • 억눌린 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존재 이유와 자신이 처한 상황을 비판적으로 성찰케 함으로써, 스스로 자기 세계를 변혁하는 방법을 찾도록 이끄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정립된 해방의 교육학은 의식화를 통해서 억눌린 자들의 비판의식를 확장시키고, 대화적 방법을 통해서 그들이 해방적 실천(Praxis)에 적합한 기술과 능력을 스스로 찾아 나아가도록 하는 것을 그 핵심 내용으로 삼고 있다. 프레이리는 자신이 직접 만난 라틴 아메리카 민중들을 관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