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성리학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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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세계관
2. 심성론
3. 윤리관
4. 수양론
5. 교육론
본문내용
1. 세계관

1). 이기론(理氣論)
·주돈이의 태극설, 정이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을 받아들여 자신의 우주론을 체계화하였음
(1) 이(理)의 의미
·이(理)는 곧 태극(太極)이며, 천지만물의 근원으로서 구체적 사물 속에 내재 함.
→ 이(理)는 천지에 앞서 존재하는 것. 이가 없다면 천지도 없고, 사람과 사물도 없다. 이가 있어야 기(氣)의 유행(流行)이 있게 되어 만물을 발육하게 한다. (理)는 모든 존재를 생성하는 근원
① 소이연(所以然)으로서의 이(理)
-논리적으로 만물에 선재(先在)하는 보편적 원리
->논증: 이(理)는 일찍이 기(氣)를 떠나 존재하지 않지만 그 소종래(所從來)를 추론하려면 이의 선재(先在)를 인정해야 한다. 이는 이(理)가 기의 근원임을 말하는 것으로 주희는 이것을 ‘소이연지고(所以然之故)’라 표현. 즉 이(理)가 만물의 선천적 존재근거임.
②소당연(所當然)으로서의 이(理)
-만물에 내재하는 당위적 원리
- 소당연의 이(理)를 만물에 내재하는 원리로 설명. “대개 기(氣)는 응결(凝結)하고 작위 하지만, 이(理)는 정의(情義)도 없고 계도(計度)도 없으며 작위도 없다. 다만 기(氣)가 응결할 때 이(理)는 그 속에 내재한다”
참고문헌
동양윤리사상의 이해, 조현규 저, 새문사
유교 도덕교육론, 강봉수 저, 원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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