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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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리학에 대하여...>
성리학이란?
중국 송(宋)·명(明)나라 때 학자들에 의하여 성립된 학설. 도학(道學)·이학(理學)·성명학(性命學) 또는 이것을 대성시킨 이의 이름을 따서 정주학(程朱學)이라고도 한다.
유학(儒學)은 중국 사상의 주류를 이루는 것으로, 그것이 성립되던 상대(上代)에는 종교나 철학 등으로 분리되지 않은 단순한 도덕사상이었으며, 그 대표적 인물에 공자(孔子)와 맹자(孟子)가 있다.
공자는 춘추시대(春秋時代)의 어지러운 사회를 바로잡으려고 천하를 주유(周遊)하면서 인(仁)과 예(禮)를 설하였으나 뜻대로 되지 않아 고향에 돌아와 육경(六經:詩·書·禮·樂·易·春秋)을 제자에게 가르치며 도리(道理)를 후세에 전하였다. 선진시대(先秦時代)에 이르러 유학은 도덕 실천의 학으로서 크게 일어났으나, 시황제(始皇帝)의 분서갱유(焚書坑儒)로 큰 시련을 겪은 다음 한·당 대(漢唐代)에는 경전(經典)을 수집·정리하고, 그 자구(字句)에 대한 주(注)와 해석을 주로 하는 소위 훈고학(訓學)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송·명 시대에 이르러 유학은 정치적 또는 종교적 사회체제의 변화에 따라 노불(老佛) 사상을 가미하면서 이론적으로 심화되고 철학적인 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즉, 북송(北宋)의 정호(程顥)는 천리(天理)를 논하였고 그 아우 정이(程)는 ‘성즉리(性卽理)’의 학설을 폈으며, 그 밖에 주돈이(周敦)·장재(張載)·소옹(邵雍) 등이 여러 학설을 편 것을 남송(南宋)의 주희(朱熹:朱子)가 집성(集成)·정리하여 철학의 체계를 세운 것이 성리학으로, 일명 주자학(朱子學)이라고도 한다.
한편, 이와는 달리 육상산(陸象山)은 ‘심즉리(心卽理)’를 주장하였는데, 이것을 왕양명(王陽明)이 계승하여 육왕학(陸王學)을 정립, 이것 역시 성리학이라 하나 대개의 경우는 성리학이라 하면 주자학을 가리킨다. 성리학은 이(理)·기(氣)의 개념을 구사하면서 우주(宇宙)의 생성(生成)과 구조(構造), 인간 심성(心性)의 구조, 사회에서의 인간의 자세(姿勢) 등에 관하여 깊이 사색함으로써 한·당의 훈고학이 다루지 못하였던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내성적(內省的)·실천철학적인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유학사상을 수립하였다. 그 내용은 크게 나누어 태극설(太極說)·이기설(理氣說)· 심성론(心性論)·성경론(誠敬論)으로 구별할 수 있다.
이기론의 성립
중국에서는 일찍부터 기의 개념을 사용하여 사물의 존재와 운동을 설명했다. 기라는 포괄적 개념이나 음양(陰陽)·오행(五行)이라는 좀더 구체적인 개념으로 사물의 발생과 변화를 설명하고, 다양한 사물을 분류·체계화했다.
송대(宋代)에 성리학이 성립하면서 이 개념이 이러한 설명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이와 기를 유기적으로 결합한 이기론이 확립되었다. 원래 중국철학에서 이의 개념은 불교적인 것이었는데, 특히 화엄(華嚴)사상의 사법계관(四法界觀)에서는 현상계를 가리키는 개념인 사(事)와 본체계를 가리키는 개념인 이의 상호관계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성리학의 이기론은 이 사법계관을 유교의 관점에서 흡수하여 재구성한 것이며, 그런 점에서 이기론의 성립에는 화엄사상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화엄사상에서의 이와 성리학에서의 이는 그 내용에 큰 차이가 있었다. 화엄사상에서의 이는 불교의 특징적인 세계관인 공관(空觀)에 의해 규정되는 것이었으며, 따라서 이의 내용은 공(空)·무(無)였다. 이에 반해 성리학에서의 이는 자연과 사회의 계층적인 질서를 근본적 실재로 파악함으로써 불교의 공관과는 대립하는 것이었다.
유교적인 관점에서 이의 개념을 정립하고, 이와 기를 결합한 이론체계를 세우기 시작한 인물로는 주돈이(周敦)를 들 수 있다. 물론 그 자신은 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지 않았으나, 그의 〈태극도설 太極圖說〉에 보이는 무극이태극(無極而太極)이라는 개념과 우주생성론이 후대에 이기론을 정립하는 데 크게 기여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로 성리학에서 이라는 개념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기론을 체계화한 사람은 이정자(二程子)이다. 정호(程顥)는 천리(天理)라는 개념을 통해 한편에서는 이가 자연법칙을 가리키는 것이며, 또 한편에서는 정치적 질서 및 윤리도덕을 가리키는 것이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 정이(程)는 이일분수(理一分數), 성즉리(性卽理) 등의 명제를 통해 이기론적 세계관의 기본틀을 확립했다. 주희(朱熹)는 이러한 철학적 성과를 계승하는 한편 장재(張載)의 기(氣)철학과 인성론(人性論)을 재해석하여 이기론에 바탕을 둔 성리학의 이론체계를 완성했다.
주자의 교육론
주자의 교육론은 실질적인 것으로 이론적인 이기론 만큼이나 중요하다.
그것이 우리나라에서 크게 부각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주자학이라고 하면 대부분 이기론, 심성론 등을 먼저 생각하지만 실제로 주자는 이기론 보다도 오히려 사회교육에 더욱 힘을 기울였다. 그가 만년에 죽기 직전까지도 대학의 글귀를 다듬고 있었던 것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전할까? 에 그 만큼 고심하였다는 증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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