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한국 유학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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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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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언
I. 한국유학의 흐름
II. 한국 성리학의 배경
III. 조선조 성리학
IV. 조선후기의 실학사상
결 어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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論者는 유학. 특히 조선조의 성리학이 理와 氣의 형이상학으로서 자칫하면 도교나 불교와 같이 空理와 空論을 농하는 경향을 면하지 못한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즉 그것은 성리학이 실생활과는 거리가 있는 공리성을 띠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성리학은 특히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고 난 조선조 후기의 여러 방면의 침체를 벗어날 역량에 부족함을 보였던 것이 또한 사실이다. 이에 대하여 실학이 일어났고 이것은 성리학의 형식적 명분론과 같은 것보다는 알찬 내실의 학을 추구했던 것이다.
그래서 본 小論은 유학, 특히 한국유학의 몇 가지 일반적인 문제점에 촛점을 맞추면서 그에 앞서 유학의 배경과 사상적 특징을 간단히 언급하였다. 따라서 본 소론은 한국유학의 심오하고 방대한 내용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한국유학사상의 사상으로서의 기능에서 오는 문제점을 집어봄으로써 일반적이지만 유학의 본래의 모습을 되살리고 싶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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柳正東, 韓國儒學의 再照明, 1985
裴宗鎬, 韓國儒學의 課題와 展開(II), 1980
사마천, 사기열전, (주)삼성출판사. 1993
金吉煥, 조선조 유학사상 연구, 一志社, 1981
裴宗鎬, 한국 유학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1974
정대환(丁大丸), 조선조 성리학 연구, 강원대 출판부,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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