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주자학)전개, 성리학(주자학)인물성동이론,이기철학, 성리학(주자학)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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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리학(주자학)의 정의

Ⅲ. 성리학(주자학)의 인간관

Ⅳ. 성리학(주자학)의 교육사상

Ⅴ. 성리학(주자학)의 심성설

Ⅵ. 성리학(주자학)의 전개

Ⅶ. 성리학(주자학)의 인물성동이론

Ⅷ. 성리학(주자학)과 이기철학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리학이 우리 나라에 들어온 시기를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 대체로 이것이 중국 宋에서 발흥할 무렵, 즉 고려 仁宗(인종)대를 전후한 시기(11~12세기)부터 알려지지 않았나 생각된다. 당시 고려에서는 송의 서적을 빈번하게 수집해 들였고, 외교경로를 통해서 윤언이와 같은 대학자가 송에 가는 한편 중국 사신들이 고려에 빈번히 들어왔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崔庶의 구제학당의 제명 중 誠(성명), 率性(솔성) 등 성리학자들이 심성의 수양을 위해 지극히 중요시하는 中庸(중용)의 용어가 특별히 이용되고 있으며, 고려 예종 때 왕의 임석하에 행해지던 대신들의 경전강론의 분위기를 가리켜 [三綱五常之敎(삼강오상지교)와 性命道德之理(성명도덕지리)]가 만당에 가득한 것이었다고 하는 글을 보면, 성리학은 중국에서 발흥․성장하는 것과 때를 거의 같이하여 습득되어졌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성리학이 적어도 송학 내지 정주학으로서 대성된 것은 朱憙(주희)의 학문적 공헌이 있은 뒤의 일이므로, 그런 점에서 보면 성리학의 도입은 忠烈王(충렬왕)때, 즉 13세기 후반부터 이루어진 셈이다. 안향이 주희에 대하여 존모의 뜻을 표하면서 성리학의 집대성자에 대한 주의를 환기하고, 백이정이 충선왕을 따라 원도에 10년간 머물다 돌아오는 길에 성리학에 관계되는 서적을 많이 구해오고, 최부 등이 주희의 사서집주 등을 전파함은 물론, 과거에서까지 그것을 채택케 됨으로써, 성리학의 본격적인 도입이 활기를 띠게 되었다.
참고문헌
◈ 금종진, 여말 사대부의 성리학수용과 문학의 양상, 고대석사학위 논문, 1981
◈ 신천식, 고려후기 성리학의 수용과 교육사상, 명지대학교 출판부, 1998
◈ 이남영, 쟁점으로 본 한국 성리학의 深層, 한국사상의 深層 연구, 우석, 1986
◈ 이원명, 고려시대 성리학 수용 연구, 국학자료원, 1997
◈ 정인재, 원대의 성리학, 동양문화19, 1979
◈ 한국역사연구회, 조선의 성리학과 농민, 한국사강의, 한울,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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