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지각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동의 정의, 정신지체아동의 분류, 정신지체아동의 특성과 정신지체아동의 성교육, 정신지체아동의 놀이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운동지각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직업교육 분석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동의 정의, 정신지체아동의 분류, 정신지체아동의 특성과 정신지체아동의 성교육, 정신지체아동의 놀이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운동지각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직업교육 분석
- [정신지체,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정신지체아)의 정의, 원인, 특성과 정신지체아의 감각발달, 운동발달, 언어발달 및 정신지체아의 훈련, 지도 방법 분석
- [교육심리] 6장 학습자의 특수성
- [지각장애, 지각훈련, 지각능력, 지각학습훈련, 장애인] 지각장애의 개념, 지각훈련의 개념, 지각훈련과 지각능력, 지각학습능력향상을 위한 훈련, 뇌성마비아(뇌성마비장애인)의 지각학습훈련, 정신지체아(정신지체장애인)의 지각학습훈련 분석
- 목차
-
1) 기억의 과정
2) 선택적 주의집중 (Selective attention)
3) 단기기억 혹은 작동기억
4) 학습의 과정
5) 인지방략(메타인지)와 그 결함
6) 메타인지 훈련 (메타기억 훈련 중심)
7) 장기 기억
8) 정신지체아의 지각 특성
- 본문내용
-
1) 기억의 과정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보다 사회적인 인간으로 발달해간다. 환경은 인간의 의식이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환경에는 인적·사회적 환경, 물적 환경, 자기자신이 포함된다. 사람은 이러한 복잡한 환경과의 관계에서 시시각각으로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시간의 흐름과 함께 변화되는 환경은 항상 동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Broadbent 에 의하면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교섭으로 환경에 포함된 정보를 감각기관을 통해서 인체내로 흡수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감각정보는 일차적으로 감각저장부에 감각기억으로 유지되는데 예컨대, 시각정보는 연상(iconics)기억으로 감각저장부에 0.25 ∼ 0.2초간 지속된다는 것이다. 청각정보는 반향기억으로 2초 정도 감각저장부에 유지된다고 하며, 여기에서 상당부분의 정보는 소실되나 나머지 정보는 중앙처리부로 이송되는데 이과정에서 선택적 주의 메커니즘이 작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정보는 소실되는 반면 주의를 기울인 정보는 단기기억(작동기억)부로 옮겨져서 30초 이내의 기간동안 유지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반복이나 체제화(구조화)의 처리를 받고 남은 정보가 학습되어 장기기억부로 옮겨져 유지되면 차후 필요에 따라 검색되어 재생(상기)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의미,특징,사회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독서지도,학습지도원리,자아개념,지각운동,제언
- [정신지체,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의 정의, 분류, 발생원인과 정신지체의 진단기준 및 정신지체아에 대한 편견, 자아개념과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대인문제 분석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분류, 특성 및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신지체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그리고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과제, 대책 분석
- [정신지체아교육] 정신지체아의 신체, 운동발달과 사회, 심리적 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