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장애, 지각훈련, 지각능력, 지각학습훈련, 장애인] 지각장애의 개념, 지각훈련의 개념, 지각훈련과 지각능력, 지각학습능력향상을 위한 훈련, 뇌성마비아(뇌성마비장애인)의 지각학습훈련, 정신지체아(정신지체장애인)의 지각학습훈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지각운동] 뇌성마비아(뇌성마비장애인)의 지각운동, 정신지체아(정신지체장애인)의 지각운동, 시각장애아(시각장애인)의 시지각운동, 시각장애아(시각장애인)의 청지각운동, 장애인의 지각운동능력 향상 효과 분석
- [리듬활동]정신지체아의 리듬표현활동, 지체부자유아의 리듬활동, 뇌성마비아의 신체리듬활동, 정서행동장애아의 리듬악기지도 분석
- [음악치료]뇌성마비아,학습장애아 음악치료, 자폐아,정신지체아 음악치료, 청각장애아,ADHD아동(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동) 음악치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 적응행동,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 신체기능, 운동장애,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체육활동,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컴퓨터
- 목차
-
Ⅰ. 서론
Ⅱ. 지각장애의 개념
1. Illusions 착각
2. Hallucinations 환각
1) Auditory 환청
2) Gustatory 환미
3) Olfactory 환후
4) Tactile 환촉
5) Visual 환시
Ⅲ. 지각훈련의 개념
1. 성격
2. 특성
3. 목표
4. 방침
Ⅳ. 지각훈련과 지각능력
Ⅴ. 지각학습능력향상을 위한 훈련
1. 시각-훈련 협응(Visual-Motor Coordination)
2. 도형-배경 지각(Figure-Ground Perception)
3. 향상성 지각(Perceptual Constancy)
4. 공간위치 지각(Position in Space)
5. 공간관계 지각(Spacial Relationships)
Ⅵ. 뇌성마비아(뇌성마비장애인)의 지각학습훈련
Ⅶ. 정신지체아(정신지체장애인)의 지각학습훈련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977년 <특수교육진흥법>을 제정하여 장애인을 위한 특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장애종류와 정도에 따른 특수한 교육시설과 내용이 충분히 갖추어지지 않은데서 오는 문제는 매우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장애인의 교육정도 역시 초등학교 학력이 30.1%로 가장 높고, 그 다음이 고등학교 학력으로 24.1%, 무학력자가 21.5%이다. 장애인들은 비교적 저학력 상태에 있으며, 장애인의 저학력은 미숙련 노동이나 미취업 상태에 머물게 하는 요인이 된다. 또한 남성장애인은 고등학교 학력이 29.5%, 초등학교 학력이 29.3%인데 반해 여성장애인의 학력은 무학력이 36.6%, 초등학교 학력이 31.2%로 남성장애인에 비해 학력이 매우 낮은 상태이다. 여성장애인은 학교교육을 받는 대신 가족속에 머물면서 가사를 돕거나 가족들의 괌심을 받지 못하고 방치되는 경우가 남성장애인에 비해 훨씬 많다. 이런 상황은 여성장애인들이 남성장애인에 비해 낮은 취업기회와 빈곤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장애인을 보통사람으로 간주한다는 것은 장애인에 대해서 누구나 마찬가지로 아무런 도움도 주지 말아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장애인은 모든 사람과 마찬가지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모든 욕구를 가지고 있는 보통사람이며 다만 장애와 관련한 일부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있어서 특별한 배려가 필요할 뿐인 존재로 본다면 신체 또는 정신기능의 일부에 장애가 있을 경우 상실한 기능만큼의 특별한 배려를 해줌으로써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장애인의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가족원들과의 정서적 상호작용을 기초로
- 참고문헌
-
구본권 외 9명(1990), 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강수균·이규식·전헌선·최영하 공저(1999), 감각 운동, 지각 훈련, 대구대학교 출판부
박화문(2000), 장애아 발달학, 대구 대학교 출판부
송정숙(1983), 정신지체아의 지각-운동 학습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신홍재(1991), 초보적인 감각훈련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특수학급 아동의 감각기능 신장에 대한 연구, 특수교육 현장연구 논문
이종희 역(1994), 놀이를 통한 정신지체아 교육, 도서출판 특수교육
조동훈(1996), 운동교육 프로그램이 뇌성마비유아의 감각-운동 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뇌성마비장애인) 개념,특성,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뇌성마비장애인) 증상,교육,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뇌성마비장애인)와 근력,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뇌성마비장애인) 언어장애,언어치료
- 중증중복장애아, 언어장애아, 청각장애아, 자폐성장애아, 정신지체아, 지적장애아, 지체부자유아, 정신산만아(정신산만아동), 학습부진아(학습부진아동), 특수아(특수아동), 말더듬아(말더듬아동), 미숙아(미숙아동)
- [뇌성마비, 뇌성마비아] 뇌성마비의 정의, 원인, 분류 고찰과 뇌성마비아의 발달 특성, 뇌성마비아의 시각운동능력, 뇌성마비아의 운동학습 및 뇌성마비아의 치료, 간호 분석
- [조음장애, 음운장애, 발음장애] 조음장애(음운장애, 발음장애)의 요인, 조음장애(음운장애, 발음장애)와 조음평가, 조음장애(음운장애, 발음장애)의 치료법, 조음장애(음운장애, 발음장애) 치료시 고려사항 분석
- [의학] 소아 장애아동의 치료o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인공지능 심판의 등장에 따른 체육철학의 역할과 방향성에 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1법사회학의 패러다임으로서의 문화이론, 구조이론, 비판이론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