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정신지체아)의 정의, 원인, 특성과 정신지체아의 감각발달, 운동발달, 언어발달 및 정신지체아의 훈련, 지도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지적장애아][지적장애][지적장애아동]정신지체아와 놀이, 정신지체아와 놀이치료, 정신지체아와 놀이운동, 정신지체아와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와 전통놀이, 정신지체아와 공작놀이 분석
- [지각운동] 뇌성마비아(뇌성마비장애인)의 지각운동, 정신지체아(정신지체장애인)의 지각운동, 시각장애아(시각장애인)의 시지각운동, 시각장애아(시각장애인)의 청지각운동, 장애인의 지각운동능력 향상 효과 분석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교육사상의 비교 - 프뢰벨,몬테소리,듀이의 교육사상과 교육의 시사점 비교
- [특수교육론] 감각통합훈련(치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정신지체의 정의
Ⅲ. 정신지체의 원인
Ⅳ. 정신지체아의 특성
1. 인지적 특성
2. 학습상의 특성
Ⅴ. 정신지체아의 감각발달
Ⅵ. 정신지체아의 운동발달
1. 정신지체아의 성장과 운동발달
2. 정신지체아의 체력특성
3. 정신지체아의 운동능력
Ⅶ. 정신지체아의 지각․운동 특성
Ⅷ. 정신지체아의 운동․지각훈련 방법
1. 큰 근육운동
2. 작은 근육 활동
3. 시각화 활동
4. 청각․운동의 협응활동
Ⅸ. 정신지체아의 언어발달
Ⅹ. 정신지체아의 언어사용
1. 정신지체학생의 읽기 능력
2. 정신지체학생의 쓰기 능력
Ⅺ. 정신지체아의 의사소통장애
Ⅻ. 정신지체아의 언어학습 지도 방법
1. 언어 영역 수업의 일반적인 절차 및 지도 방법
2. 언어 영역 지도의 유의점
Ⅹ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정신지체아는 모든 발달이 전반적으로 지체되어 있지만 특히 감각․지각기능과 운동 기능 면에서 두드러진 결함을 보이고 있다. 기능 장애의 정도가 심하면 심할수록 감각․운동 기능이 더욱 뒤떨어져 있다. 심한 경우에는 음식의 맛도 구분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수저의 사용과 같은 단순한 눈과 손의 협응기능도 잘 안 된다. 우리가 느끼는 작용과 지각하는 작용은 각기 감각과 지각이라고 부르고 있지만, 두 가지 작용 모두가 감각기관을 통하여 신체 내외의 모습을 인식하는 작용이고 확실하게 구별하기가 어렵다. 일반적으로 자극에 직접 결부된 인식을 감각이라고 하고, 크다, 작다와 같이 판단이나 기억 등의 작용이 많이 포함된 보다 복잡하고 고차적인 인식을 지각이라고 한다. 모든 인지는 지각에 기초하며 지각은 감각작용에 기초한다. 이런 지각작용에 의해서 인식작용 즉 상징화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운동이란 신체의 움직임을 말하기 때문에 운동기능 발달장애는 소근육 운동기능, 눈-손 협응 및 균형 등을 요하는 학습과제에 곤란을 야기시킨다. 이런 운동기능 장애는 근육의 사용과 통제에 영향을 주고 지각과 운동기능의 협응력이 열등함으로써 일어날 수 있다. 정신지체아 교육에서 운동․지각기능을 크게 강조하는 것은 발달이란 항상 일정한 순서, 과정을 따라 이루어지며, 운동 근육 패턴의 분화가 지각기관의 발달 이전에 이루어지며 지각기능의 발달이 이루어진 후에 개념학습이 뒤따른다는 가설이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운동기능 발달의 튼튼한 토대 없이는 지각의 발달도 개념의 형성도 충실해 질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정신지체아의 학습과 훈련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위해서는 무엇보다 운동․지각 기능훈련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운동․지각 기능훈련은 기초 학습과정으로 매우 중시될 뿐만 아
- 참고문헌
-
▷ 광주직할시교육위원회(1998). 특수교육의 이해와 전망. 장학자료 제25호
▷ 권영춘(1991). 소꼽표현이 훈련가능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전국현장연구보고서.
▷ 김정권(2000). 정신지체아교육과 지도의 실제. 양서원
▷ 김정휘(1989). 정신지체아 교육의 원리와 실제. 교육과학사
▷ 문교부(1990). 기초생활 훈련의 이론과 실제(Ⅰ). 서울 : 삼진인쇄주식회사
▷ 이상준. 조인수(1989).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신아출판사
▷ 한국정신지체아교육연구회(1993). 특수아동의 교육․심리진단 이론과 실제.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이르는 삶을 아들러 개인심리치료의 주요 개념인 열등감 극복, 우월성 추구, 사회적 관심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 노인복지 독거노인문제 PPT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 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 청소년활동의 기초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목표 발달과업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있게 성찰해보세요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여태껏 가정 안에서 연로한 어르신을 돌봤습니다그러나 맞벌이부부 증가, 핵가족화,산업화,수명연장 등 다양한 변화로 인해 노인부양은 더이상 가정 안의 가족들의 몫이아닌 공공 및 민간차원에서 그 부양의 몫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이와 관련하여 다음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 개천에서 용난다는 말이 현대사회에서 실현가능한지 여부와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사회문제와 관련하여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행정사회복지실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