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사례] 영산성지고등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 목표
◎교육과정
◎특별활동
◎특성화 교육
◎틈새교육

♧내가 만든 대안학교
본문내용
♧영산 성지 고등학교
◎교육 목표
가. 마음공부로 인격을 닦는 사람이 되게 한다.
나. 믿음·분발·의문·정성을 추진하는 사람이 되게 한다.
다. 감사 생활을 하는 사람이 되게 한다.
라. 자력 생활을 하는 사람이 되게 한다.
마. 잘 배우는 사람이 되게 한다.
바. 잘 가르치는 사람이 되게 한다.
사. 공익심 있는 사람이 되게 한다.

◎특성화 방안

가. 무학년·무학급제에 바탕한 열린교육
본교를 구성하고 있는 학생들은, 전국에서 모여들어서 생긴 성장 배경의 차이와 학령이 늦어져서 생긴 나이의 차이, 그리고 수학 능력과 학습 준비 정도의 차이 때문에 개인차가 심각하므로, 그러한 학생들의 특성과 차이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그러기 위해 학년에 상관없이 성향과 특성을 바탕으로 '과(科)'를 이루어 학급을 없애고, 이 '과(科)'를 중심으로 학생 활동과 기숙사 생활이 이루어지게 한다. 또한 보통과 공통필수 과목과 특성화교과 계속과목 외에는 모두 선택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선택과목을 폭넓게 개설하고, 같은 학과목이라도 주제별, 수준별로 편성하여 학년에 상관없이 주제와 수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나. 마음공부를 통한 품성의 함양
학생들이 자신을 '원래 훌륭한 사람'으로 깨닫는 교육을 통해, 자신을 존귀하게 여기어 열등감과 소외의식을 이겨내게 한다. 또한 대상과 환경을 따라 일어나는 온갖 희로애락의 마음 작용들을 학생들이 스스로 돌아보아 마음을 맑게 하고, 자신을 조절하는 힘을 길러 정서를 편안히 하고 올바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마음공부를 통하여 품성을 기르는데 힘쓴다.

다. 학생중심, 실천중심 교육과정 운영
학생 개개인이 가진 특성과 다양함을 인정하고 개성과 소질을 양성할 수 있도록 선택 교과목을 확대 하고 수준과 능력과 주제와 시간에 따른 이동수업으로 개별 교육에 힘쓰는 학생중심(수요자 중심)교육과정을 편성한다. 또한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경험과 지식을 공부로 보아 지식 전달에 치우친 수업보다 학생들이 스스로 참여하는 현장 체험 학습이나 공동과제(Team project) 학습, 그리고 보은 봉사활동과 노작학습과 같은 실천에 가치를 둔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밖 청소년
  • 등 다양한 교육을 하는 학교로서 각종학교에 해당하는 학교(이하 대안학교라 한다)대안학교(代案學校)는 정규 공교육의 규정을 벗어나 자신들의 가치관에 따라 운영하는 초중고+대학 교육과정이다. 넓게는 대안교육기관 일반, 즉, 좁은 의미의 대안학교(각종학교) 외에, 대안교육 특성화중학교 및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까지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하기도 한다.국내 최초의 대안학교는 영산성지고등학교이다. 90년대 큰 화제가 되었던 간디학교가

  • 대안학교에 대한 고찰
  • 대안학교란 서구교육계의 얼터너티브 스쿨(alternative school)에서 나온 말로 우리나라에서는 억압적인 입시교육에서 벗어나 좀 더 다양하고 자유로우며 자연친화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학교를 말한다. 교육법 제 69조에서는 대안학교를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로 정의하고 있으며 획일적인 공교육제도에서 탈피, 교육목적, 학생수준 등

  • [방통대청소년교육과3학년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D형] 대안교육기관 한 곳을 직접 방문 또는 조사하여 그 대안교육기관의 분석하고 평가하시오.
  • 대안학교 등장배경과 특성1) 대안학교 등장배경2) 대안학교 특성3) 대안학교 선택 이유4. 대안학교의 유형1)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2) 운영형태에 따라3) 이종태 교수의 분류5. 방문한 대안교육기관의 학습현황과 특징 및 평가1) 도시형 대안학교 - 하자작업장학교(1) 학습현황과 특징 분석(2) 하자작업장학교의 평가2) 정규형 대안학교 - 영산 성지고등학교(1) 학습현황과 특징 분석(2) 영산 성지고등학교의 평가6. 외국의 대안학교사례1)

  • [교육과정] 대안교육의 실제와 미래
  • 학교에도 공부 이외의 다양한 가치를 요구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위기들은 현재 발생해 있는 문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를 모색하고자 한다.Ⅱ. 본론1. 대안교육의 개념1) 쿠퍼(B. S. Cooper)교육백과사전에서 대안 학교를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운동
  • 학교운영에도 관여어려서부터 민주적인 삶의 방식 체험하여 이사회를 좀더 민주적인 방향으로 변화시 키는 원동력이 된다고 믿음. 아동에 대한 관점의 변화-학습 내용과 방법의 변화수반7) 아동 개개인의 인격과 개성 존중과 공동체 가치 중시개인주의-현대사회의 사회문제 야기, 인간 상호간의 협력과 존중, 평등 강조공동체 생활을 통하여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 갈등 시 양보와 타협을 통해 분쟁 해 결하는 체험.Ⅲ. 대안교육의 실천 사례1. 국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