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의: 초·중·고등학교나 대안학교를 졸업하기 전과 정규교육과정 시스템을 마치기 전에 학교로부터 제적을 당하거나 퇴학, 자퇴를 한 청소년
2014학년도 학업중단 학생은 총 51,906명이며, 재적학생 수 기준 학업중단율은 0.83%로 나타났다. 학교급별로 살펴보면 초등학교는 14,886명(0.55%), 중학교는 11,702(0.68%). 고등학교는 25,318명(1.38%)으로 나타나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학업중단율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고등학교 학업중단자의 경우, 총 25,318명 중 자퇴(95.15%)가 가장 큰 원인이었으며, 그외 퇴학(3.39%)이나 유예(0.47%) 등의 사유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청소년들이 학교를 떠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그중에서 고등학교에서 가장 높은 비율로 조사된 자퇴 사유에는 학교 부적응(38.63%)이 가장 큰 원인으로 나타났다(교육부, 2014) 유 정 화, 학교 청소년과 학교 밖 청소년의 아들러 생활양식 비교, 목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심리 전공(2017), pp.9-10
2. 관련 기관
- 대안학교
초ㆍ중등교육법 제60조의3(대안학교) ① 학업을 중단하거나 개인적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으려는 학생을 대상으로 현장 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 인성 위주의 교육 또는 개인의 소질·적성 개발 위주의 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하는 학교로서 각종학교에 해당하는 학교(이하 "대안학교"라 한다)
대안학교(代案學校)는 정규 공교육의 규정을 벗어나 자신들의 가치관에 따라 운영하는 초중고+대학 교육과정이다. 넓게는 대안교육기관 일반, 즉, 좁은 의미의 대안학교(각종학교) 외에, 대안교육 특성화중학교 및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까지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하기도 한다.
국내 최초의 대안학교는 영산성지고등학교이다. 90년대 큰 화제가 되었던 간디학교가 최초의 대안학교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으나, 1997년에 처음 설립된 간디학교에 비해 영산성지고는 1975년에 영산선원 부설 중등부를 개설하고 1982년에 고등학교로 설립되는 등 훨씬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나무위키, ‘대안학교’
- 청소년복지 지원법에 따른 청소년복지시설
1. 청소년쉼터
가출청소년이 가정·학교·사회로 복귀할 수 있게 일정 기간 보호하며 상담·주거·학업·자립 등 지원하는 시설
2. 청소년자립지원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점차 증가하고 있는 학교 밖 청소년의 현황을 정리해 보시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 보세요
  • 점차 증가하고 있는 학교 밖 청소년의 현황을 정리해 보시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 보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 밖 청소년이란2. 점차 증가하고 있는 학교 밖 청소년의 현황3. 학교 밖 청소년를 위한 지원 제도 현황1)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2) 두드림해밀(Do Dream Haemil)3) 학업중단 숙려제4) Wee 프로젝트4. 학교 밖 청소년 문제에 대한 대안1) 진로지도2) 교육지원과 적성검사3) 부모 교육4) 특기적성에 관련한 프로그램 개

  • 학교 밖 청소년 중도탈락자의 문제와 지원방안0
  • 학교 밖 청소년 중도탈락자의 문제와 지원방안0 청소년은 극심한 혼돈과 좌절, 도전과 격동을 거치게 되며 어떤 때에는 우울, 불안 및 절망감을 보이다가도 의기양양하고 정열적인 상태를 보이기도 하며, 열심히 공부하고 철학에 많은 관심을 보이다가도 주체할 수 없는 외로움, 부모에 대한 압박감, 기성세대에 대한 분노와 적대감정, 자살에 대한 공상을 하기도 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이란 곧 학생을 의미하고 학생이 아닌 청소년은 사

  • [청소년복지] 학교밖청소년 문제의 해결방안 연구
  • 학교밖청소년에 대한종합적 고찰과그에 따른 대안목차I서론Ⅲ서울시청소년상담지원센터 인터뷰IV우리 조의 대안V결론Ⅱ선행연구 검토연구의 목적, 필요성현황인터뷰를 통해 드러난 문제점학교밖청소년 정의, 원인, 대안조작적정의구체적 대안Ⅵ참고문헌I서론학교밖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 모색1) 학교밖청소년의 현황과 학교밖청소년을 위한 현 제도의 파악2) 기존 논문의 검토 : 학교밖청소년 정의, 원인, 대안3) 실무

  • [상담심리학] 상담자로서 학교 밖 청소년들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되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상담심리학 상담자로서 학교 밖 청소년들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되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 밖 청소년들의 특징2. 상담자로서 학교 밖 청소년들의 문제1) 사회적 배제에 따른 우울2) 스트레스3) 공격성3. 상담자로서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의 중요성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재 우리나라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 대한 체계적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규모를 정확

  • 학교밖 청소년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당신이 정책결정자라면 어떤 접근 방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접근방법과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 학교밖 청소년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당신이 정책결정자라면 어떤 접근 방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접근방법과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 밖 청소년의 정의2. 학교 밖 청소년의 현황 및 실태3. 정책결정자라면 학교밖 청소년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접근방법과 그 이유1) 학교 자퇴 과정 매뉴얼 개발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서비스 통합안내 시스템구축3) 경제적 지원서비스의 확대4) 서비스종결과 사후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